선악과 (43) - 선악과는 관점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4. 3. 19. 10:21 Writer : 김홍덕

우리는 간혹 드라마에서 연인 중 남자가 여자에게 자신의 부족한 모습은 감추고 다가가는 경우을 각색한 것을 볼 수 있다. 더욱이 그 이유가 악한 것에 있지 않고, 자기의 연인이 실망하지 않기를 바라고 위하는 마음으로 그러는 장면을 간간히 볼 수 있다. 그 때 우리는 대부분 안타깝게 그 장면을 본다. 그건 옳지 않다고 생각하면서.


선악과는 그렇듯 우리 삶의 전반에 늘 상존하는 문제이다. 연인이든, 가족이든 솔직하게 있는 그대로 말하는 것이 두려운 것은 먼저 말하고 싶지 않은 내용이나 사실에 대하여 자기 스스로 먼저 부끄럽게 여기고 악한 것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선악과는 그런 것이다. 사람이 악해서가 아니라, 사람의 연약함이 어떤 기준 앞에서 악한 것이 되는 것이다. 즉 사람은 그대로를 하나님께서 기뻐하신 존재이다. 그런데 사람이 세상의 기준과 세상에서 배운 자기만의 기준으로 볼 때, 사람의 한 부분이 악한 것이 되는 것이다. 즉 사람이 선하고 악한 것이 아니라, 사람을 선하고 악하게 보는 것이 있는 것이고, 그것이 바로 선악과인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있는 그대로를 볼 수 있어야 한다. 심지어 사람이 자랑질하고 교만한 것도 사람이라서 그렇다. 그러므로 그렇게 하는 본성 자체가 악한 것이 아니다. 다만 어떤 것이 선한 것이라고 주장하기 위하여 그렇게 하기 때문에 문제인 것이다. 선을 주장한다는 것은 그 이전에 이미 선한 것과 악한 것을 구분했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사람이 화를 내는 것도 사람이라서 그런 것이다. 화가 나는 본성도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셨기 때문에 사람에게 본성으로 주신 것이다. 다만 어떤 일에 화를 낼 것인지가 문제인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화를 내시는 부분에 화를 내어야 하기 때문에 그런 본성이 있는 것이다.


즉, 화를 내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되거나 사람의 악함이 아니다. 어떤 일에 그것이 사용되어지는 것인지? 그것이 본질인 것이다. 그러니까 사람의 모든 본성은 하나님께서 목적하신 대로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것에 사용되어지면 예수님처럼 성전에서 화를 낼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화내는 그 자체가 악한 것이라고 규정하는 것은 선악과를 먹은 모습이지만, 세상적 관점, 도덕적 관점에서 보면 그래서는 안될 것 같은 모습이라도 하나님을 나타내기 위하여라면 오히려 그것이 선한 것이 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성전에서 화를 내신 것을 두고 화 냈다는 사실 자체로 악한 것으로 볼 수 없는 것도 이 때문이다.


선악과는 어떤 각도에서 보면 과일이 아니라 관점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사람이 선악과를 먹어서 죄인이 된 것이 아니라, 사람을 선하고 악한 것으로 구분하는 시각을 가진 것이 죄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아담과 하와가 먹은 선악과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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