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가 하나님의 형상 곧 이미지, 의와 목적이 형상화 된 것이라면, 생명과는 그 정체성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육신을 가진 존재 안에 하나님의 생명이 함께 있어야 비로써 온전한 하나님의 형상인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같은 생명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사람 안에 하나님의 생명이 함께 있어야 비로서 만족의 동산이 된다는 의미이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에덴 동산도 하나의 사람에 비유 될 수 있다. 만족하는 사람, 하나님께서 그 사람에게 만족하고 안식 할 수 있는 사람은 에덴 동산에 비유 될 수 있다. 사실 신앙이 자라서 보면 에덴 동산이라는 곳이 따로 있는 곳이 아니라, 사람 자신이 하나님께서 주신 삶에 만족할 때, 자신의 삶과 이 세상이 에덴과 같이 참 만족할 수 있는 삶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물론 이 앞에는 <순종>이 무엇인지 정확한 체휼과 깨달음이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선악과와 생명과가 함께 있다는 것을 만족의 상태라고 할 때, 그것은 사람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것은 육신을 가지고 있는 사람 안에, 하나님의 생명이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이 상태가 바로 에덴 동산과 같은 상태이다. 그리고 이러한 상태의 사람은 이 세상을 만족하는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이고, 그 안에서 생수의 강이 넘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상태, 즉 육신 안에 하나님의 생명이 온전히 있는 상태를 성경은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고 하고 있다. 즉 이것을 성육신(成肉身)이라고 하는 것이고, 그 첫 열매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신 것이다. 요한 사도가 요한복음 1장에서 말씀하신 것이 바로 이런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바로 생명이신 하나님의 말씀이 인간의 육신의 모양으로 나타난 바 된 존재가 바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라고 하신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잠깐 아들이라는 정체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는 성인이 결혼하여 낳은 남자 아이를 아들이라고 한정적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다. 아들은 아버지의 본성이 육신이 된 존재가 아들인 것이다. 우리는 흔히 육신으로 낳지 않아도 아들이라는 말을 쓰곤 한다. 예를 들어 '대한의 아들'과 같은 표현들이다. 대한의 아들이라는 것은 대한민국의 염원을 실현해 낸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즉 염원이라는 무형의 의가 한 사람이라는 형식으로 표현되었을 때 우리는 그 사람을 아들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형상 곧 하나님의 이미지가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된 존재가 바로 하나님의 아들인 것이다. 그 하나님의 형상과 이미지는 바로 하나님이 사람을 지으신 목적인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통하여 자신의 성품을 표현하기 위하여 육신으로 지으셨는데, 그 육신이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면서 살도록 하신 것이 목적인 것이다. 그 목적을 잘 이루고 살면 하나님께서 보실 때 "살았다"할 수 있는 존재가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생명이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바로 생명과인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창조 목적과 같이 연약한 육신을 통하여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면서 사는 존재는 하나님께서 생명과를 에덴의 중앙에 두심과 같이 그 사람을 살았다 하는 만족의 상태로 보시고 안식하시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존재가 바로 하나님의 아들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육신으로 난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다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육신의 모든 정체를 보여주신 것도 바로 우리가 육신을 가져서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신 사건이었던 것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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