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 (35) - 선악과의 본질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4. 3. 4. 14:10 Writer : 김홍덕

그러므로 이 선악과는 우리가 육신을 가지고 태어날 때 이미 육신을 가졌다는 이유로 이미 존재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그 하나님이 두신 것을 사람이 부끄럽게 여기게 되었으므로 부끄러움을 감추기 위하여 어린 양이 희생 당했고, 그 어린 양은 예수 그리스도이며,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육신으로 이 땅에 오심으로 우리가 육신을 가졌다는 것이 허물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는 자격이라는 것을 보여 주심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길을 여셨는데, 그것이 바로 혼돈 가운에 있던 사람에게 하나님의 세계가 열리는 천지창조의 사건이라는 것이다.    


사람이 육신으로 났다는 것은, 영이신 하나님께서 그 의를 표현하시겠다는 의도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영이시기 때문에 형상이 없는데, 육신이 태어났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통하여 그 성품을 나타내시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영이신 하나님과 육신인 사람이 함께 있는 상태를 계획하셨는데, 사람이 이 육신을 부정하게 여기고, 그저 천사 같이 날아다니고 싶고, 생각만으로 모든 것을 다 하고 싶어 하는 존재가 되었다는 것이다.


성경은 선악과를 먹었다고 하고 있는데, 먹었다는 것은 음식이 내 피와 살이 되듯이 나의 것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육신을 가진 인생을 자기의 것으로 인식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분명한 혼돈이다. 존재의 목적과 다른 의미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생을 자기의 것으로 인식하는 것은 하나님의 세계가 열리지 않은 창세기 이전의 상태이고, 인생을 자신의 것으로 본다는 것은 인생에 대하여 스스로 선과 악의 기준을 가진 것이다. 


즉 자기 인생에 대하여 자기가 계획하고 자기가 펼쳐 간다는 것이다. 그럴 수 있는 근거가 무엇인가 하면 자신이 생각할 때 '인생은 이것이다'는 정의를 내렸다는 것이다. 그것은 다시 말해서 인생은 이렇게 하는 것이 <선한 것>이라고 정의를 내린 것이고, 그것은 동전의 양면처럼 필연적으로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은 <악한 것>이라는 정의도 함께 내리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선악과를 먹었다는 것은 어떤 면으로 보면 인생을 자신의 것으로 먹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 그렇게 했다는 것은 자기 안에 인생에 대하여 선한 것과 악한 것을 판단하는 기준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인생의 상태는 에덴 동산의 어린 양의 희생도, 예수님의 십자가도, 또한 하나님의 세계가 열리는 천지창조도 없는 상태로 육신만 생물학적으로 멀쩡한 살았으나 죽은 존재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선악과는 사람이 먹을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 하나님께서 시험 삼아 두신 것이 아니라, 영이신 하나님께서 그 의를 표현하기 위하여 사람이라는 표현 양식을 창조하셨다는 그 자체가 이미 사람이 볼 때, 영이라는 선과 악으로 규정하는 육신이 공존했다는 것이다. 즉 하나님이 세상을 만드셨다는 것과 에덴 동산 중앙에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두셨다는 것은 같은 의미라는 것이다. 즉 선악과를 두셨다는 것과 천지를 창조하셨다는 것과 육신을 가진 사람을 만드셨다는 것은 같은 이야기라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이 그 인생을 <선악과를 먹었듯> 자신의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가 그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 주심으로 그것이 창세기에 나오는 "빛"과 같이 사람 안에 비춰져서 그 사람 안에 하나님의 세계가 열리고, 그 창조의 과정을 거쳐서 비로써 한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거듭나게 된다는 것이 이 창세기의 말씀이고 선악과의 말씀인 것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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