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 (34) - 선악과의 존재 시점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4. 3. 4. 11:02 Writer : 김홍덕

그리고 중요한 한 가지는 바로 시점이다. 아니 시간의 개념이다. 근원적으로 지금 이 창세기의 말씀이 물리적인 세상의 창조과정에 관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 즉, 선악과의 문제, 선악과와 관련한 모든 관점이 세상이 창조되고, 그 창조의 과정 속에 에덴 동산이 있고, 그 에덴 동산에 있던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은 사건이라는 순차적인 사건이라는 프레임에 갇히다 보면 모든 문제를 천지가 물리적으로 창조 되던 시절이라는 시간 프레임에 함께 갇히게 된다는 것이다.


분명히 이 창세기에 대하여 포스트를 해 오면서 강조했던 것이 있는데, 그것은 이 창세기의 말씀이 옛날 옛적에 하늘과 산과 바다가 만들어지던 이야기를 하자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떠 올려야 한다. 지금 이 모든 이야기는 바로 오늘 나의 이야기라는 것을 말이다. 그래서 고백적인 관점이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이 천지창조가 바로 나에게 있어 하나님의 세계가 열리는 것이라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 했다는 것은 하나님의 세계가 만들어진다는 것이고, 이 창조의 과정은 물리적인 세상의 창조과정을 통한 하나님의 표현이고, 이것은 결국 하나님에 대한 의미가 나에게 생김으로 열리는 또 다른 세계에 대한 말씀이라는 것이다.


그러한 관점과 그런 고백 속에서 영이신 하나님께서 그 의를 표현하시기 위하여 세상을 만드시고, 사람을 만드시기 전의 혼돈이라는 것이 있었는데, 이는 우리가 신앙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부터 생긴 여러 가지 의문과 혼돈들이 그것이다. 즉 창세기 1장 2절에 나오는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라는 말씀이 바로 우리가 하나님에 대한 온갖 의문을 가지고 있었던 시절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는 중에 하나님께서 "빛이 있으라" 하시니, 마치 우리가 컴퓨터에 대하여 어두운 자였다가 좋은 선생을 만나 깨닫게 되었을 때 빛을 만났다고 하는 것과 같이, 하나님께서 혼돈 가운데 있는 우리 사람들에게 빛이 되신 것을 "빛이 있으라"고 하셨다고 했다. 즉 하나님에 대한 인식이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어지는 창조의 과정이 사람을 만드시고 안식하심으로 마치는 것은, 사람이 이 창조의 최종 목적이었다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보실 때, 하나님의 형상 즉 영이신 하나님의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존재가 나오게 되었을 때  그 존재를 하나님께서 당신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이라고 여기신다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생물학적인 사람의 형태를 만들었다는 것이 아니라, 이미 육신을 가지고 살던 사람이 하나님의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상태가 된 사람이 되었다는 의미를 가지셨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사람이 이미 생물학적으로 태어나서 멀쩡한 육신으로 살고 있다가, 그 사람이 하나님의 빛을 만나고, 창세기에 나오는 천지창조의 과정으로 표현된 것과 같은 의미의 과정을 삶으로 살아내면서 그 안에서 자신이 하나님의 형상 곧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며 사는 존재로 살아야 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그 때 비로써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살아있는 사람으로 여기신다는 것이다.


이것은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형상을 표현하는 존재로 살고 있지 않는 상태는 곧 하나님의 세계가 열리지 않은 세상이고, 이것은 생명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죽은 자와 같은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천지창조인 하나님의 세계가 그 인식 세계 안에 열리지 않은 사람은 생물학적으로 살아 있다고 해도, 하나님 앞에서는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기 위하여 지어진 목적을 이루지 못하고 있으니, 멀쩡하지만 시간이 가지 않는 시계처럼 죽은 것이고, 또한 그 사람이 서기 30,000년에 살던 기원 전 10,000년 전에 살든 동일하게 그 사람에게는 천지창조가 없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바로 그 상태, 즉 하나님께서 보실 때 살았다고 할 수 없고, 죽었다고 하는 상태가 바로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으면 정녕 죽으리라 하실 때 그 죽은 상태와 동일한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선악과를 먹었다고 하는 것을 다른 표현으로 하면 창세기 1장 2절이 되는 것이다. 땅(흙으로 만들어진 인간)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는 그 상태와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어 하나님께서 보실 때 죽은 상태인 것은 같은 것이다.


이것은 선악과라는 것이 단순히 에덴동산에 있었던 것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있어 과거에 있었던 것으로 간주되어, 오늘날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선악과를 먹을 줄 알면서 왜 만들어 놓았는가?’ 반문할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것은 선악과를 과거의 한 사건으로 보는 것만 있는 관점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 선악과가 모든 사람이 선과 악을 판단하는 기준을 가지고 있는 것만 봐도, 이것은 단순한 과거의 사건이 아니라, 현재 숨 쉬며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사건이고, 그렇다면 선악과의 시점이라는 것이 과거가 아니라, <나>라는 한 개인의 어떤 시점에 있는, 혹은 있었던 일인 것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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