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 (26) - 사람은 나눌 수 없는 존재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4. 2. 28. 15:42 Writer : 김홍덕

사람이 가진 연약함이라는 것은 사람이 어떤 것은 취하고 어떤 것은 배제하려는 이분법적 사고의 결과물이다. 그런 이분법적 사고는 당연히 선악과에서 비롯되었다. 그렇다면 만약 그런 이분법적 사고가 없다면, 사람들이 통상적으로 감추고 싶어 하는 인간의 모습이 연약하다는 관념도 뿌리가 이분법적 사고와 선악과에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무슨 이야기인가 하면, 나와 같이 일하는 사람이 인도에 출장을 갔는데, 나름 괜찮은 레스토랑에 갔는데, 사람들이 손으로 음식을 먹는 것을 보고 구역질을 할 번 했었다고 했다. 우리의 관점에서는 터무니 없이 비위생적인데 인도 사람들 적어도 그 식당의 사람들에게 손으로 음식을 먹는 것은 아무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스스로 감추고 싶어하고, 또 사람이 스스로 연약하고, 그래서는 안될 것 같은 본성들이 정말로 연약하고 부정한 것이라 이름을 메기는 것이 적당한가 하는 기본적인 질문부터 해 봐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관점에서는 육신을 가진 사람의 모습이 보기에 심히 좋았는데, 사람 특히 선악과 이후의 사람들은 그것을 추하게 여겼기 때문이다. 즉 사람의 모습은 하나 인데 관점은 두 가지라는 것이다.


즉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연약하다고 생각하고 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본성이 과연 추한 것인가? 하는 문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선악과 이전에는 그것을 부끄러워하지도 않았고, 하나님도 너무나 좋았다고 하셨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이 부끄럽게 여기는 것 보다 먼저 있었기도 했다. 


하지만 사람에 대한 관점을 누가 가질 수 있느냐? 하는 문제에 집중해 본다면, 사람을 누가 만드셨는가? 하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사람은 하나님께서 만드셨기 때문에 누가 뭐라 해도 하나님의 관점에서 정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창조물이나 내가 다스릴 존재에 대한 정의는 그 주인이 내린다는 것이다. 그것은 이견이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스티븐 잡스가 스마트폰을 만들고 이름을 <아이폰>이라고 명명했다. 이것에 대하여 세상의 누구도 이의를 달 수 없다. 그가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단지 이름을 붙이는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자기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부여하는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 사람의 본성에 대하여 어떤 관점을 가지셨는가? 하는 문제는 동떨어진 문제에 논평을 하듯이 정의를 내리시는 것이 아니라, 인간들이 선악의 관점, 이분법적 관점에서 부정하게 여기는 사람의 모습을 하나님께서는 단순히 선한 것이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하나님께 선한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사람들이 뭐라고 하든 그것은 하나님께는 선하고 귀한 것이라는 의미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 선악과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사람의 본성과 모습은 원래 악하거나 연약한 것이 아니라, 사람을 지으신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면 너무 귀하고, 좋고, 선한 것이고, 또 하나님께 있어서도 그런 의미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사람이 하나님이라는 이미지가 형상화 된 존재라는 측면에서 이 사람은 하나님의 일부이고 하나님의 한 모습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그 사람의 본성을 악한 것으로 규정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악한 존재로 보는 것과 같은 것이다.


즉, 사람은 어떤 부분은 악하고 어떤 부분은 선한 그런 존재가 아니라, 존재하는 전부, 사람이라는 정체성 전부, 그 안에 어떤 것이 들어 있고, 선악과를 먹은 관점으로 볼 때, 그것이 어떻게 비쳐지더라도 사람의 모든 모습은 하나님의 이미지가 형상화된 존재로 그 정체성의 일부를 분리하거나 나누어서 선하고 악한 것으로 규정할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이다. 만약 사람의 본성을 선한 것과 악한 것으로 나누는 관점이 있다면 그냥 그런 관점이 있을 뿐 사람은 절대로 그런 존재가 아니라는 것이다.


즉, 사람은 선하고 악한 것으로 나눌 수 없다는 것이다. 그것을 나눈다면 그렇게 나누는 시각만 있을 뿐, 사람은 부정하지 않다는 것이다. 사람에게 악한 것이 있다면 오직 하나, 바로 그것, 사람을 선한 것과 악한 것으로 나누어 보는 그 관점만이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유일한 악인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을 찾아온 젊은 관원이 예수님을 보고 "선한 선생이여"라고 했을 때, 예수님께서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하느냐?"라고 반문하셨는데, 이것은 예수님이 선한 분이냐 아니냐에 대한 답변이 아니라, '네가 누군데 사람을 선하다 악하다 하느나?'하는 반문인 것이다. 그러시면서 이어진 예수님의 말씀이 "오직 하나님 한분만 선하다"고 하신 것이다. 그러니까, 선과 악에 대한 기준과 판단은 하나님께만 있는 것인데, '왜 네 안에 그것을 판단하는 기준을 가지고 있느냐?'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그 본성의 모든 것이 다 하나님께서 지으실 때 목적대로 하나님의 형상을 표현하는 존재이기에, 그 어느 하나를 나누어서 부정하게 여겨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것을 부정하게 여기는 것은 단 한 가지 사람이 부정해서가 아니라, 사람을 보는 관점이 부정해서라는 것이다. 한마디로 색안경 때문이라는 것이다. 선악과라는 색안경 때문일 뿐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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