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 (28) - 거듭남 vs. 영지주의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4. 3. 1. 08:54 Writer : 김홍덕

그러므로 성경에서 하나님이 보시는 유일한 악함인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없다는 생각을 제외한 그 어떤 것도 하나님께서는 문제를 삼지 않으신다. 그렇다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다는 것만 인정하면 아무나 죽여도 되고, 성적인 완전 개방도 문제가 되지 않는 세상이 되는 것인가? 라고 반문하겠지만,


사람이 사람을 죽이거나, 다른 사람을 해롭게 하는 뿌리는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하게 하는 선악과에 있다. 다시 말해서 인간은 하나님의 아들, 또한 그리스도가 될 수 없다는 생각을 하는 것과 사회적인 문제는 그 뿌리가 같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생이 하나님의 아들로서, 또한 서로의 죄를 사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절대로 사람을 해롭게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사람을 향해서 '이것이 선하다', 혹은 '이렇게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 생각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인간이라는 정체성은 수정하거나 개조할 것이 없는 온전한 존재라는 것을 안다는 것(이것은 하나님의 생각과 동일한 생각이기도 하다.)을 안다는 것이고, 이것은 자신이나 또한 다른 사람이 인간이라는 것이 전혀 부끄럽지 않다는 것을 안다는 것이다. 그것을 아는 사람은 사람을 하나님의 목적 앞에 늘 유익하지 해롭게 할 수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생명이기 때문이다. 생명체는 태어나면 그 종으로만 살지 다른 종으로 살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을 만나서 사람에 대한 생각을 바꾸어낸 사람을 <거듭났다>고 하는 것이다. 즉 다른 생명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생명이 되었다는 것은 절대로 다르게 살 수 없다. 그 생명을 죽일 수는 있어도 개로 살았던 것을 고양이로 살았다고 할 수 없고, 개를 죽일 수는 있어도 "야옹"하게 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서, 그러니까 혼돈 중에 있다가 하나님의 세계가 열린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거듭나게 된다. 이것을 성경을 거듭남이라고 한다. 사람의 부끄러움을 율법의 무화과 나뭇잎으로 가리던 사람이 사람 앞에서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 처럼 인간이라는 것을 보여주며 살아 그 삶을 보는 사람이 또한 그렇게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며 살게 하는 그런 생명이 되는 것, 그것이 바로 거듭남이다.


그러므로 이 <거듭남>의 과정을 지나서 그리스도의 생명이 된 사람에게, '사람이 하나님의 성품으로 살 수 있다는 것만 믿으면 내 맘대로 하며 살아도 된다'와 같은 생각은 들 수 없는 것이다. 개가 '나도 야옹' 해 봐야지 하지 않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지주의는 잘못된 것이다. 적어도 하나님의 세계가 바로 열리고,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모습을 통해 자기 모습이 발견된 사람이라면, 세상도 정말 열심히 살고, 누가 봐도 경건한 삶을 살 수 밖에 없다.


다만,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기 전에는 부끄러움을 감추기 위하여 살았다면, 이제는 사람에게 사람의 정체성을 알게 하기 위하여 사는 것으로 삶의 목적이 치환되었을 뿐이다. 하지만 그것이 그리스도인의 삶의 전부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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