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후서 1:1-11) 예수를 아는 것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베드로후서 Date : 2018. 11. 20. 10:10 Writer : 김홍덕

우리는 일상 속에서 ‘안다’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안다는 것은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것 보다 훨씬 깊은 의미가 있다. 일례로 유대인들이 ‘저 여자를 안다.’라고 하는 것은 그 여자와 잠자리를 같이 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이와 같이 안다는 것은 단지 인지하고 있다는 것과는 전혀 다른 세계이다. 특히 성경에 나오는 안다는 것은 더욱 그렇다.


예수님을 안다는 것도 이와 같다. 성경에서 예수님을 안다는 것에 대한 아주 중요한 속성을 말씀하고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이 베드로후서에 나오는 것이다. 베드로 사도는 1장 2절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알면 은혜와 평강이 더욱 많을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그러니까 은혜와 평강이 점점 많아지는 삶이 아니라면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사실 이 보다 더 핵심적인 말씀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요 17:3)”에서 말씀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안다는 것은 자신이 영생한 생명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 것이고, 은혜와 평강이 더욱 많아지는, 자라듯 점점 더해지는 상태인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자신의 상태가 그러하지 않다면 당연히 예수님을 모르는 것이다.


베드로 사도가 예수를 안다는 것은 은혜를 안다는 것이라고 하신 것은 깊은 의미가 있다. 은혜라는 것은 자기로선 할 수 없는 것을 주신 것을 말한다. 흔히들 말하는 것과 같이 십일조를 하면 부자가 되게 해 주신다는 것과 같이 자신이 마중물과 같이 하나님께 무엇을 드림으로 받는 것은 은혜가 아니다. 이미 자신이 뭔가를 했기 때문이다. 은혜는 자기로선 할 수 없는 것이 일어나는 것이다.


사람에게 있어 절대로 스스로 알 수 없는 것은 우주의 신비와 같은 것이 아니다. 그런 것 모르는 옛날에도 사람들이 사는 것에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사람이 존재하고 사색한 이후로 그 많은 노력과 성과에도 아직도 알지 못하는 것은 자신이 이 세상에 태어나서 삶을 살게 된 이유이다. 철학이나 과학이나 모두 존재하게 되었으니 어떻게 할 것인지를 연구하고 사색한 것이지 왜 존재하게 되었는지에 대하여는 알지 못한다.


잠깐 진화론을 이야기 해 보면 그것이 의미가 없는 것은 진화의 목적성이 없기 때문이다. 최고로 진화된 존재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자기 존재의 이유를 모르는데, 존재의 이유도 모르는 존재로 진화한다는 것은 정말로 어이없는 발상이기 때문이다. 이렇듯 모든 것에게 있어 자기의 존재 이유와 목적 그리고 그에 기초한 존재와 삶의 의미는 자기 스스로 알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을 가질 수 있는 유일한 분이 바로 하나님이신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스스로 있는 자라고 하신 것이다. 스스로 있다는 것은 자기 존재의 이유와 목적이 자기 안에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유일성을 말하는 것이다. 부처나 바알이나 이런 신들은 사실상 사람에 의하여 성립된 것이지만 하나님은 스스로 계신다. 그래서 스스로 있는 자라는 그 평범한 말이 그렇게 중요하고 핵심적인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과 달리 사람은 자기 스스로 존재의 목적을 모른다. 사람은 스스로 있는 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존재하면서 그 존재의 목적과 이유를 모른다는 것은 가중 중요한 문제를 모르는 가장 중요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더 어려운 것은 스스로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가장 중요하나 스스로 알 수 없는 것을 알게 해 주시는 것이 바로 성경이 말씀하시는 진정한 은혜인 것이다.


그 은혜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에 있다고 베드로 사도가 말씀하고 있고, 예수님은 그것을 아는 것이 곧 영생이라고까지 말씀하고 계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예수를 아는 것은 사람에게 있어 인생 전체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자기 존재의 목적을 아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신이 영생 안에 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어야 비로소 예수님을 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영생을 얻었다고 믿으려고 신념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이 모든 것으로 볼 때 예수님을 안다는 것은 단지 성경에 예수라는 사람이 나온다는 것을 안다는 것이나, 그가 사람들의 죄를 대신해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다고 하더라는 것을 아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다. 예수를 안다는 것은 자기 존재의 목적을 아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적어도 자신 삶의 목적과 의미를 알고 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절대로 예수를 모르는 것이다. 


이것을 부인하고 자기가 성경 좀 안다고 예수를 안다고 말하는 것은 하나님을 기만하는 것이다. 성경을 아는 것과 자기 존재의 목적을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아는 것은 전혀 다른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예수를 안다는 것에 있어 교회에 다니니까, 신학을 했으니까, 성경을 아니까와 같은 것을 기준으로 안다고 할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예수를 안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인하여 자기 존재의 목적을 아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 존재의 목적이 무엇인가? 사람들이 인생을 살면서 자식을 위하여 사는 것, 좀 더 거시적으로 나라를 위하는 것이 인생의 목적이라 여기기도 한다. 옛 국민교육헌장에서 ‘우리는 민족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는 것과 같은 것은 사람의 존재 목적이 아니다. 우리의 적국이 있다고 할 때 그 나라 사람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더욱이 돈이나 명예도 아니다.


존재의 목적은 하나님께서 창세기에서 말씀하신 하나님의 형상(image)을 나타내는 것이고, 그 하나님의 형상, 곧 하나님의 의가 육신으로 드러나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시므로 보여주셨다. 그러니까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그 모습이 바로 우리 인생의 존재 이유라는 것이 자기 자신에게 아멘이 되는 것이 바로 예수를 아는 것이며 자기 존재의 목적을 아는 것이다.


따라서 그것이 아니라면, 그 어떤 것도 예수를 아는 것이 아니다. 예수 이름으로 지구를 거꾸로 돌리는 역사를 보인다고 해도 아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신학 학위를 다 취득해도 아니다. 예수 이외에 구원 받을 이름을 주신 적이 없다고 하신 그 유일성은 바로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모습을 보고 그것이 자신의 인생의 목적이라고 아멘이 되지 않는다면, 그래서 자신이 영원함 속에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심령이 자기 안에 있을 때 비로소 예수를 아는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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