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벧후 1:8)


신의 성품에 참예한다는 것은 하나님과 하나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성품을 가진 사람의 집합 속에 속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이는 사람으로 나면, 사람이라는 성품을 가진 존재로 속하게 된다는 의미와 같은 것이다. 그리고 그 성품은 믿음에서부터 시작해서 사랑으로 나타난다는 것이 베드로 사도의 말씀이고, 하나님의 말씀인 것이다.


베드로 사도는 하나님의 성품을 가진 존재에게서 믿음에서부터 사랑에까지 하나님의 성품이 생명으로 인한 그 생명의 본성을 나타내게 되는 것과 같이 나타난다는 것은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믿음에서부터 사랑에 이르는 하나님의 성품은 바로 열매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열매를 위하여 믿음을 가지고 사랑하여야 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과 사랑이 바로 열매라는 것이다. 다시 한 번 방향의 문제인 것이다. 믿음을 가지고 사랑하였기에 열매가 열리고 하나님의 성품에 참예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성품을 가졌기에 믿음과 사랑이라는 열매가 나온다는 것이다. 생명이 먼저인 것이다.


그러므로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도록 믿음을 가지고 절제와 인내와 덕과 사랑을 실천하라는 것이 아니라 믿음과 사랑은 열매이이며, 그 열매는 하나님의 성품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열매는 생명의 본성이 형식 곧 육신으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생명의 법을 모르면 게으르지 않고 열매를 맺으려면 믿음을 가지고 덕을 세우고 사랑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게 바로 베드로 사도가 말씀하고 있는 소경이다.


소경은 단지 육신의 눈이 보이지 않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성경의 모든 말씀이 그렇다. 성경은 절대로 형식에 관한 말씀이 아니다. 육신의 어떠함에 대한 말씀이 아니다. 성경은 속사람에 대한 말씀이며, 생명 그것도 생명의 본성에 대한 말씀이다. 속에 있는 것은 겉으로 육신으로, 생명의 본성은 육신으로 표현되고 나타나는 것이다. 그것이 열매이다.


그리고 생명은 그 생명의 본성을 타나냄에 있어 절대로 게으르지 않다. 사람이 육신으로 무엇을 하는 것에 있어서 게으르지 않으려면 엄청난 각성과 다짐이 필요하지만 생명의 본성은 게을러지려해도 절대로 그럴 수 없다. 들에 핀 풀 하나도 어느 한 순간 그 풀의 유전자와 다른 모습인 적이 있는가? 그와 같이 생명이 육신으로, 열매로, 형식으로 나타나는 것은 절대로 게으르지 않다. 아니 게으를 수조차 없는 것이다. 그것이 생명이고 그것이 성품이다. 하나님의 성품에 참예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