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서 3:13-22) 온유함으로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베드로전서 Date : 2018. 5. 3. 07:41 Writer : 김홍덕

베드로 사도는 그리스도의 소망을 가진 사람들에게 그 소망에 대하여 물어 오는 사람들을 대할 때에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라고 하면서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온유함이란 우리에게 ‘부드러움’이라는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성경이 말씀하시는 온유함은 ‘겸손’에 가깝습니다. 굳이 표현한다면 자신의 뜻을 버리고 따르는 것고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산상수훈에 온유한 자는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는데, 여러 번 말씀드리는 바와 같이 성경에서 땅은 사람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고 이 경우 또한 그에 해당되는데 결국 온유한 사람들은 사람을 얻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기업이 된다는 것은 사람에게 하나님의 의를 전하여 하나님의 세계로 얻게 하는 것을 자기 존재의 목적으로 삼는 사람이 된다는 것입니다.


베드로 사도가 그리스도의 소망이 없는 사람이 그 소망을 가진 성도들에게 소망에 대하여 물어 오면 온유와 두려움으로 대답하라고 한 것은 결국 그 사람을 하나님의 사람으로 얻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렇게 사람을 얻으려면 자기의 생각을 버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그리스도의 소망을 버리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의 소망을 가졌다는 우위를 버리라는 것입니다.


많은 기독교인들, 특히 목사나 장로와 같이 교회에서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은 성경에 대하여 누가 물어오면 자신이 더 아는 사람으로 대화의 중심을 자신에게 둡니다. 모든 의문을 자기가 알고 있는 것에 맞추고 자신이 제시하는 것에 동의해 가야 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화의 내용에 대하여 자신이 더 높은 자로서 임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말이나 태도를 공손하게 한다고 낮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대회의 중심을 누가 가졌는가의 문제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지신 십자가는 그런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더 온전한 정도가 아니아 하나님의 의의 본체이신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의를 알지 못하는 자들이 주장하는 하나님의 의의 기준에 따라 처형이 되신 사건입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의가 무엇인지, 하나님 아들의 정체성을 설명하심에 있어 예수님 자신을 중심으로 설명하신 것이 아니라 유대인들이 가진 기준에 자신을 드려서 설명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은 이런 것이다.’ 라고 가르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은 아들은 이런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 이들이 주장하는 것대로 대화를 이끄신 것입니다. 하나님 아들에 대한 자신들 만의 기준을 가진 자들의 기준으로 볼 때 ‘예수 너는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야!’라는 주장대로 끌려 가셨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온유함인 것입니다. 그랬더니 그 온유로 인하여 오히려 하나님의 아들이 무엇인지가 드러났다는 것입니다.


그런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을 인한 소망을 가진 이들이 그 소망에 대하여 물어오는 사람에게 답을 한다는 것은 당연히 예수님이 보여주신 그리스도의 본성으로 답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온유함으로 대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말을 부드럽고 자세를 공손히 한다는 것이 아니라, 소망을 물어오는 이가 가진 가치관에 자신을 내어주듯 할 때 그 소망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는 목사가 성경을 물어오는 사람들에게 ‘안 보고 믿는 것이 믿음’이라고 답변하는 것과 다른 세계입니다. 신앙이 있다면서 신앙 없는 사람을 훈계하듯 하는 것과는 반대의 것입니다. 알고 보면 있다는 그 신앙도 영적인 것이 아니라 육신이 공부해서 얻은 학위고 목사라는 신분도 단지 직업일 뿐인데 꼴난 그것으로 그리스도의 소망을 물어오는 사람들에게 자기가 아는 것을 기준으로 답을 하는 세계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그런 태도를 가졌다는 것은 온유하지 않다는 것이고 그것은 그리스도의 소망이 자기 안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그 답변이 틀린 답인 것입니다. 단지 자신이 학교에서 배웠다고, 또 세상의 가치관과 혼합되어 어떤 이익을 가져올 것인지를 답해 주었다는 것만으로 성도들에게 유익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건 세상의 유익이고 육신의 정욕이 바라는 바 일 뿐입니다.


베드로 사도가 온유함으로 그리스도의 소망을 물어오는 이들에게 답하라는 것은 자기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답하라는 것입니다. 그 생명은 자신이 그 생명을 가졌다는 것을 기반으로 행하지 않습니다. 그 생명은 언제나 자신이 가진 그 생명을 오히려 버려서 생명의 본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것(신학을 포함하여)은 자기 가진 것을 보전하듯 나타내어 그 본성을 드러내나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본성은 오히려 자기 가진 것을 버려 그 생명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그것이 심지어 하나님의 말씀과 생명이라고 해도 말입니다. 그것이 진정한 온유함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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