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 사도는 고난에 대하여 두 가지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애매히 고난 받는 것’ 또 하나는 ‘자기 죄로 인하여 매 맞는 것’입니다. 사실 알고 보면 사람이 겪는 곤고함은 이 두 가지 외에는 없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애매히 고난 받는 것은 그리스도의 생명이 있는 사람이고, 자기 죄로 인하여 매 맞는 것은 그리스도의 생명이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기준으로 보면 세상에는 이 두 종류의 사람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 인생은 누구나 육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육신을 가졌기에 인생입니다. 이 육신에 대한 관점 역시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이 육신을 어떤 목적을 위한 수단과 도구와 형식으로 아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가 옳다고 여기는 것을 위하여 육신을 던지는 사람이 있고, 하나님께서 인생을 지으신 목적을 위하여 자신을 소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물론 하나님께서 지은 목적을 위하여 인생을 소비하는 사람이 그리스도의 생명을 가진 사람입니다.


또 하나는 육신을 인생의 본질로 보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육신의 평안과 행복과 성공이 인생의 모든 척도입니다. 그래서 육신이 평안하고 성공하면 복된 삶이라고 여기며 심지어 하나님께서 복을 주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안타깝게도 오늘날 대부분의 종교와 교회가 이 가치관 아래에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회칠한 무덤과 같은 사람이라고 하셨습니다. 내용은 없고 형식에 매몰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누구나 육신으로 인한 고난이 있습니다. 특히 육신을 인생의 본질로 아는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육신이 더 평안할까 염려하므로 인생이 곤고하고, 때로는 내일 더 평안할 것이라는 헛된 꿈을 가지고 오늘 죽자고 고생하면서 ‘이 고생 끝나면 행복한 날이 올 것’이라 믿습니다. 하지만 세상의 어떤 것도 자기 존재의 목적을 벗어나서 행복하고 만족할 수는 없습니다. 육신을 인생의 본질로 보는 자리 곧 하나님이 죄로 여기시는 자리에 있는 사람은 내일이 되나 천년이 지나나 항상 자기 죄로 인하여 인생이 곤고한 매를 늘 맞을 수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애매히 고난을 받는 사람들은 진정한 하나님의 의를 가지고 하나님께서 지으신 세상을 살고 있는데 오히려 세상의 의와 자기 선악의 기준에 따라 의를 주장하는 사람들 앞에서 죄인과 같이 그들의 의를 인하여 종과 같이 수고하고 죄인이 되는 고난에 빠져 있습니다. 사실은 세상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의를 육신으로 표현하고 있는 하나님의 아들인데 세상의 본질을 형식으로 알고서 자기 의를 주장하는 사람들로 인하여 오히려 종과 같이 사는 고난에 빠져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고난의 내용이 바로 하나님의 성품이라는 오묘함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인생의 목적을 우리의 육신으로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게 하셨는데 그 의가 바로 의인이 죄인을 위하여 죄인이 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를 지시면서 보이신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사람이 자기 육신을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는 도구로 쓰려고 보니 그 의가 바로 세상의 의를 가진 사람들 앞에서 그 육신으로 수고하고 섬기는 것이더라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그 육신으로 십자가에 못 박히시니 밑에 있던 백부장이 ‘저 모습이 바로 하나님 아들의 모습이로다!’라고 고백한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육신을 가진 존재로 지으신 것이 이 육신으로 자기가 옳다고 주장하는 자들의 주장을 좇아 종과 같이 섬기면 그 수고하는 모습을 보고서 사람들이 그 모습이 바로 하나님이 인생을 지은 목적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 모습은 세상의 사람들이 볼 때 어리석기 짝이 없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흠모할 것이 없고 건축자는 버리는 돌과 같은 모양이기도 합니다. 세상은 누구라도 작은 의 하나만 알아도 그것을 주장하고 그것을 가르치고 또 그렇게 해야 한다고 외치는데,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말하는 이들은 세상에서 자기 아버지가 주인인 세상에서 그 주인을 알아보지 못하는 이들의 주장을 따라 종과 같이 수고하고 섬기더라는 것입니다. 그 꼴을 보니 조롱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결국 그렇게 자기 의를 좆아서 하나님의 아들을 십자가에 못 박은 사람들은 그렇게 조롱하던 그 예수님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요 인생의 목적을 알게 하신 메시아라는 것을 알고 고백하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내려 왔다거나, 하나님의 의를 알지 못하는 자들을 책망하듯 훈계하거나 가르치거나 한 것이 아니라 그 육신으로 십자가를 지셨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베드로 사도의 말과 같이 애매히 고난을 받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하나님 만든 세상에서 오히려 종과 같이 섬기는 삶을 산다는 것이 얼마나 수고스럽고 애매한 것이겠습니까? 그러나 바로 그것이 우리의 존재 목적이고 우리에게 육신 가진 인생을 부여하신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성품이 바로 그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성품을 사랑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도 사랑이 자기희생이라는 정도는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그 고난이 즐겁고 아름다운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육신을 가지고 고생하는데 그게 즐거울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게다가 자기의 행위로 인한 것도 아니고 오히려 애매히 고난을 받는 것인데 그것이 즐겁고 아름답고 선할 수 있겠느냐는 것입니다? 이 문제의 핵심은 애매한 고난을 누가 바라보느냐에 따라 다르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안목을 가지고 보느냐 아니면 사람의 안목을 가지고 보느냐의 문제라는 것입니다.


앞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애매한 고난을 세상의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보면 조롱거리기도 할 뿐 아니라 세부적으로 가면 ‘그것이 즐거운가?’하는 의문을 가지게 합니다. 육신이 고통 받는 것이 핵심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핵심으로 보인다는 것은 육신을 인생의 본질로 보는 시각을 인함인 것입니다. 육신이 본질이라고 보는 한 육신의 수고가 괴롭고 회피할 것으로만 보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의 엔진 이야기를 다시 해 보겠습니다. 엔진은 그 안에서 폭발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높은 온도를 견뎌야 합니다. 이것을 보면서 ‘엔진이 즐겁겠는가?’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오히려 자동차 엔진은 시동 걸지 않고 두면 고장이 난다고 말하며, 그런 폭발과 온도가 나오지 않으면 죽은 것이라고 합니다. 그땐 엔진이 아니라 그냥 고철이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엔진의 목적이 바로 폭발을 일으켜서 자동차 주인이 원하는 이동의 에너지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엔진은 가만히 있는 것보다 지속적으로 운행을 하는 것이 더 즐거운 것입니다. 주인이 볼 때 그것이 더 아름답고 선한 것입니다. 그것이 주인의 목적 아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와 같이 사람과 그 육신을 가진 인생 역시 하나님이 보실 때 하나님이 뜻하신 목적을 위하여 육신이 수고하는 것이 선하고 아름다우며, 그런 하나님의 본성을 가지고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은 자신이 세상 지으신 하나님의 의가 그 안에 있어 주인과 같으나 오히려 종과 같이 다른 사람이 하나님의 의를 알 수 있도록 자기 육신의 수고를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육신의 수고와 고난은 어떤 생명의 눈으로 보느냐에 따라 그것이 즐겁고 선하고 아름다운 것이 되고 어떤 이들이 볼 때는 고난을 당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벌을 주시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욥의 세 친구와 같이 말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분명하게 할 것은 하나님의 본성을 가지고 육신으로 섬기면서 사는 수고와 고난을 당하는 사람들은 그 고통을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는데 그들은 모두 영지주의자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예수님도 십자가에서 고통을 느끼지 못하셨어야 하는데 사람들이 그런 생각을 할까 하여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을 지경인데도 ‘엘리 엘리 라마사박다니’라며 그 상황을 말씀하시기도 한 것입니다.


축구를 아무리 좋아하고 잘해도 축구 할 동안은 숨이 차는 것입니다. 이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 육신을 주신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는 삶이 육신의 고통을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하는 것은 다 기만에 속하는 것입니다. 그런 설교를 하는 자들은 하나님을 오히려 모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육신의 수고와 그 수고에 수반된 육신의 모든 감각은 자기 죄로 인하여 매를 맞는 자나 애매히 고난을 받는 사람이나 동일하게 느끼는 것입니다. 그래서 십자가에 함께 달린 죄수도 예수님을 가르쳐 저는 죄가 없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육신의 곤고함은 육신을 본질로 보는 자나 하나님의 의가 그 삶의 본질과 내용이 된 사람이나 누구나 겪는 것이지만, 그것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인생과 육신을 주신 목적이라는 것을 아는 생명이 자기 안에 있는 사람은 그것이 선하고 아름다우며 즐거운 것이지만 자기 죄 곧 하나님이 자신을 지은 목적을 벗어나서 육신을 인생의 본질로 보거나 인생의 목적을 하나님께 두지 않는 자들의 고통은 다 자기 죄로 인한 것이라는 것입니다.


베드로 사도가 성도들을 위로한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너희가 애매히 고난 받으나 고진감래라는 말과 같이 견디면 복을 받을 것이라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애매히 고난 받는다는 것 그 자체가 바로 너의 안에 하나님의 의와 생명이 있다는 것이기에 기뻐하라는 것입니다. 그것이 베드로를 비롯한 사도들의 위로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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