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고서 하나님의 일을 한다고 스스로 생각할 때나 다른 사람이 그렇게 일한다고 생각할 때 하나님의 종으로서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생각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하나님의 종이란 지극히 수동적이라는 것을 알고서 한다면 참 아름다운 일이 되겠지만, 많은 경우, 아니 우리가 쉽게 접하는 거의 모든 경우 그렇지 않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베드로 사도는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종과 같이 하라고 하고 뭇사람을 공경하고 형제를 사항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왕을 공경하라고 권면합니다. 하나님의 종이란 그런 모습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 이 시대의 많은 종교인들, 목사, 전도사, 장로, 신학자들은 스스로를 종이라 여기면서 사람들 위에 군림합니다. 말은 섬긴다고 하고, 사람 앞에서 공손한 모습을 보이긴 하나, 결정적인 것이 하나 안 되는데 그것은 하나님에 대하여 아는 것에 있어서 자신들은 항상 다른 사람보다 위에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아이러니하게도 복음에 대하여 깊은 감동을 주고 깊이 있는 깨달음을 누리는 교회나 또 그 반대편이라 할 수 있는 이단들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이단들이야 자기 그렇다 치지만 하나님에 대하여 잘 아는 사람들이 그런 것은 한편 의아스러운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으로서 하나님을 아는 것, 하나님에 대하여 전하는 것에 대해서는 절대로 낮은 자리에 들어가려 하지 않습니다.


청년의 때에 친구들과 성경에 대한 토론을 많이 했었는데, 그 중에 신학교 다니는 친구가 어느 날 토론에서 의견 일치가 되지 않자, ‘야! 신학생이 그렇다면 그런 것이지 뭔 말이 많아!’라고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물론 그 친구의 개인 성향도 작용했겠지만 대부분의 종교인들(신학자, 목사 등)은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고 흠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문제는 베드로 사도의 말씀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 전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종>이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종이라는 것에 대한 개념을 잘 알지만 이상하게 하나님의 종이라고 하면 하나님 앞에서는 종, 그러나 사람 앞에서는 왕보다 높은 존재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것을 잘 상징하는 것이 바로 ‘교황’이라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물론 강대상이 높은 자리에 있다는 것도 그렇습니다.


그러면 그것이 어떤 문제일까? 그것은 한 마디로 예수님을 모르는 자들의 몰지각한 행패입니다. 더 신랄하게 말한다면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서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잘 안다면 그럴 수 없는데, 예수님을 알지 못하기에 그런 행동을 보이면서도 자신이 하나님을 욕되게 하고 있다는 것조차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또 신분은 하나님의 종 인양 행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생각해보면 예수님께서 하나님에 대해서 유대인들이나 제사장 바리새인들보다 몰라서 십자가를 진 것이 아닙니다. 그들이 알고 있는 하나님 아들의 개념은 완전히 부정한 것인 반면, 예수님은 온전하고 온전한 하나님 아들의 실체적 존재입니다. 그런데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정죄한 죄목이 하나님을 모독했다는 것이었습니다. 자신들이 하나님에 대하여 더 잘 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보면 지금의 목사들이나 신학자들은 예수님을 못 박은 바리새인들보다 더하면 더 했지 나은 것이라고는 눈곱만큼도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종이란 하나님 앞에서는 종이고 사람들 앞에서는 선지자요 목자가 되는 그런 존재가 아닙니다. 베드로 사도의 말씀이 그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종은 형제를 사랑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뭇사람을 공경하고 세상의 제도를 순종하며 왕을 공경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는 종이지만 세상 사람들과 하나님의 의와 말씀을 이야기 할 때는 가르치는 자가 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이 말씀을 제대로 보았다면 하나님의 종은 세상이나 사람들 앞이나 다 섬기는 모습입니다.


사람을 공경하라고 했지 예수 믿는 사람만 공경하라고 한 것이 아닙니다. 왕께 순종하라고 했지 교황이나 기독교를 믿는 왕께 순종하라고 한 것도 아닙니다. 형제를 사랑하라고 했지 자신에게 잘하고 친한 형제를 사랑하라고 한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사람이나 왕이나 형제나 자신의 힘으로 정하거나 세우거나 만들거나 태어나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경영하시는 경영의 일부입니다.


따라서 정말로 하나님께서 세상을 만드셨다는 것을 믿고, 하나님은 실수도 없으신 분이라는 것을 믿는다면 당연히 세상을 경영하심에 실수나 부족함이 없다는 것도 믿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전지전능하고 실수가 없다고 믿으며 그 하나님께서 세상을 만들고 경영하신다고 믿으면서 세상이 잘못되었다고 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왕께 순종하지 않는 사람, 세상 사람을 공경하지 않는 사람, 하나님 앞에서는 왕이지만 세상 앞에서 하나님 앞에서 가르치는 사람들이 바로 그렇게 모순에 빠진 사람들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자칭 타칭 아무리 스스로를 하나님의 종이라고 해도 본질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입니다. 반대로 베드로 사도의 말씀과 같이 신분과 하나님을 아는 정도와 무관하게 사람을 공경하고, 세상의 모습이 어떠하든 그 모든 것을 하나님의 경영하심으로 보고 순종하는 사람이 진정한 하나님의 종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종은 하나님의 모든 것에 순종하는 사람입니다. 그 근원은 당연히 하나님께서 사람을 향하여 세우신 뜻과 우리 인생의 목적입니다. 그 목적은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 곧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경영하시는 모든 목적은 우리 눈으로 보기에 문제점투성이인 세상에서 우리의 육신으로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하나님의 성품을 가진 사람이 나오기만 한다면 이 세상은 온전한 것입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뜻하신 바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종은 이 세상의 모든 것에 순종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 세상은 자신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뜻하신 바, 육신으로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게 하는 일을 위하여 예비하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게 진정한 하나님 종의 모습인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경영하시는 목적, 또 인생을 만드신 목적을 알지 못하면 세상에 순종할 수 없는 것입니다. 사람을 공경할 수 없는 것입니다. 왕도 우스운 것이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구원도 없는 사망 가운데 있는 것일 뿐입니다.


정말로 잘 생각해 본다면, 하나님의 뜻하신 바가 인생이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것이고, 그런 사람이 나오는 것이 세상을 경영하시는 목적이라는 것을 바로 안다면 자신의 존재 자체만으로도 세상이 온전한지 그렇지 않은지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삶이 하나님의 창조 목적에 부합한 삶이라는 확신이 자기 안에서 생수와 같이 넘쳐나는 사람은 세상이 아주 제대로 된 것입니다. 그런 사람에게 세상은 참 감사한 곳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세상을 향해서 잘못되었다고 외치고 있다면 자신이 구원을 얻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자기 안에 확실한 구원의 생명과 증거가 있다면 하나님께서 세상을 경영하시는 목적이 이루어졌기에 세상은 너무나 온전하고 감사한 것임을 알 것인데, 자기 안에 하나님의 경영하심에 대한 온전한 증거 없이 세상을 보니 세상이 엉망인 것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그러니 그런 사람은 하나님의 종도 구원 받은 사람도 아닌 것입니다.


하나님의 종이 세상에 순종하는 것은 그 자신 안에 하나님의 경영하심의 증거가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과 육신을 가진 인생을 지으신 목적을 알 뿐 아니라 자신의 삶이 그 목적 안에서 온전하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사람은 세상이 참으로 온전한 것입니다. 하나님이 경영하시는 세상에서 하나님이 뜻하신 바가 무엇인지를 알고 자신이 그 열매라는 것을 안다면 세상은 제대로 된 것이라는 것도 아는 것인데 왜 세상에 불만이겠습니까? 바울 사도가 말한 것과 같이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는 것이 온전한 말씀임을 알 것인데 말입니다.


하나님의 종은 단순히 하나님의 명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목적 안에서, 하나님이 뜻하신 목적을 이루어내는 사람입니다. 그 증거가 자신에게 있고, 자신이 하나님 뜻하신 목적의 열매인 것을 아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종입니다. 그런 하나님의 종은 또한 하나님의 의로 거듭났기에 하나님의 아들이고, 하나님께서 세상을 경영하시는 모든 의가 자기 안에 있으니 또한 사람을 공경하고 세상의 제도에 순종하며 왕을 공경하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이 바로 진정한 하나님의 종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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