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서 1:3-13) 고난과 기쁨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베드로전서 Date : 2018. 1. 4. 11:02 Writer : 김홍덕

예수를 믿는다면 시험과 근심이 있다는 것은 신앙을 가진 사람이라면 다 알고 있습니다. 물론 앞서 여러 번 말씀 드린 바와 같이 그 시련이 어떤 것인지는 좀 다른 문제입니다. 신앙이 없는 사람과 동일하게 세상에서 성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신앙이 겪는 고난이나 시련은 역시 세상적인 것입니다. 목사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것을 시련이라고 하는 것이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그것은 성경이 말씀하시는 시련은 아닌데 착각하고 있는 것일 뿐이긴 합니다.


육신을 가진 사람은 이 육신이 가진 기본적인 곤고함을 벗을 수 없습니다. 일을 하고 운동을 하면 몸이 피곤해지는 것을 막을 수 없고, 누구라도 가급적이면 몸을 덜 움직이면서 자기 마음에 바라는 바를 이루고 싶으며, 자기 의사와 무관하게 다른 사람의 요구나 의지나 명령에 의하여 자기 몸을 움직이는 것은 누구나 다 싫은 것이 그것입니다. 그런 것은 육신을 입고 있는 한 어쩔 수 없는 운명적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느끼고 겪는 육신의 고단함과 곤고함은 모두 고난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 육신의 고난을 벗어나서 평안한 상태로 세상을 살면서 여유 있게 신앙 생활하는 것을 소망합니다. 따라서 여유롭게 하나님을 믿으면 복을 받은 것이고, 어렵게 살면 하나님이 더 열심히 하라고 채찍질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모두 육신에 대한 오해입니다. 육신의 평안은 복이고 육신의 고난은 벌이라는 생각인 것입니다.


사람들이 육신에 대하여 가장 착각하는 부분이 이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육신을 주신 것은 소비하라고 주신 것인데 사람들은 육신의 평안을 하나님의 복으로 여긴다는 것입니다. 육신을 보존하는 것, 평안하게 하는 것이 육신의 존재 목적이라 여긴다는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육신의 상태는 곧 믿음과 신앙의 척도가 되는 것입니다. 육신이 얼마나 풍족한지, 육신의 행위가 얼마나 경건하고 거룩한지가 신앙의 척도가 되고 하나님의 축복의 척도라고 여기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육신은 역사적으로 단 한 번의 예외 없이 일회용이었습니다. 엘리야가 하늘로 올라 갔다고 하나 그 육신을 재활용하시지 않았습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윤회설이나 전생이라는 것이 얼마나 웃기는 이야기인지 모릅니다. 하나님이 뭐 부족하게 있어 재활용 하겠습니까? 육신은 소비재입니다.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것에 육신의 모든 역량을 다하는 것입니다. 힘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야 하는 존재가 바로 육신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육신이 곤고함을 당하는 것은 하나님께 벌을 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인생을 육신으로 주신 목적에 잘 순종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의와 뜻 그리고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것에 육신은 항상 최선을 다하여 소비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당연히 앞에서 이야기 한 고난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몸이 곤고해지고, 남이 나를 오라 가라 하는 것에 내 육신을 내어줄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육신을 십자가에 드리셨다는 것이 바로 이것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을 믿어 육신이 평안해 지려 하지만 정작 예수님께서는 육신을 십자가에 드려서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셨습니다. 그 예수님을 믿고 십자가를 지고 따라 가는 것이 신앙이고 믿음이라면 당연히 우리 육신도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는 것에 수고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고난인 것입니다.


바울 사도는 아들 같은 디모데에게 예수의 좋은 병사로서 고난도 함께 받으라고 권면하기도 했습니다. 고난은 바로 이런 것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육신을 드려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셨듯, 우리도 이 육신이 곤고해지도록 소비하여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는 삶을 사는 것이 본분이기에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려고 산다면 곤고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육신이 평안해 질수록 하나님께 복을 받는 것이 아니라 저주를 받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언뜻 수도승과 같이 육신을 괴롭게 하는 것으로 착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그런 의미가 아닙니다. 우선은 시작이 다릅니다. 수도승들이 몸을 괴롭게 하고 신부나 수녀가 결혼하지 않고 금욕적인 삶을 살면서 그것을 경건한 것으로 여기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우리 육신과 그 육신이 가진 본성을 부정하게 보기에 그것을 이기기 위하여 몸을 괴롭히고 금욕적인 삶을 사는 것과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기 위하여 육신이 수고하는 고난은 세계가 다른 것입니다. 


육신을 부정하게 보므로 육신을 괴롭히는 것은 하나님이 사람을 부정하게 만들었다고 하나님을 조롱하고 비난하며 도전하는 것이지만,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기 위하여 육신이 수고하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주신 육신이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기에 온전한 것임을 믿기에 그것에 수고하는 것이기에 온전히 하나님을 믿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동에서 서가 먼 것 같이 다른 것입니다.


바울 사도와 베드로 사도가 고난을 권면하듯 말하고 또한 이를 기뻐하라고 하는 것은 온전한 고난은 하나님께 온전히 순종 된 사람들의 본성이기 때문입니다. 즉 육신을 드려서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기 위하여 수고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생명으로 인한 것이니 기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하나님의 생명을 가졌다는 것은 그 존재하는 목적과 삶의 의미를 아는 것이고 그것은 또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 안에 있는 것이기에 그 사람은 온전히 하나님의 아들인 증거를 가졌으니 당연히 기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눈으로 보기에 육신이 수고하고 힘들게 사는 것은 같아 보이지만 어떤 이들은 이 육신이 곤고한 것은 하나님께 벌을 받은 것이라 여기고 또 육신이 부정하기에 그런 것이므로 그것을 이기는 것은 육신을 괴롭게 하여 하나님이 주신 육신의 본능을 억제하므로 경건해 져서 결국은 몸과 마음이 평안해 질 것이라고 믿는 외모로 보고 육신의 행위로 의로워지려는 신앙입니다.


하지만 눈으로 보기에 동일하게 육신의 수고로움과 곤고함 가운데 있어도 이 육신은 하나님께서 주신 온전한 것으로 순종하고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기 위하여 자기가 옳다고 주장하는 선악과를 먹은 인생들 앞에서 죄인이 되고 수고하는 삶을 사는 사람은 예수님의 십자가를 온전히 믿는 것이며 하나님이 자신을 만든 목적 안에 순종하는 것이며, 자신의 존재 의미와 삶의 목적을 알고 살아가는 것이기에 그 고난은 정말로 기뻐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바로 이것을 베드로 사도와 많은 사도들이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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