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 사도가 그의 서신에서 제법 긴 문안을 이어가는 것은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 안에서 겪는 곤고함과 환난 그리고 핍박에 관하여 위로하고자 함입니다. 그런 목적에서 베드로 사도는 그런 고난을 당하는 것의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도 함께.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는 많은 사람들은 환난과 핍박을 단지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받는 차별이나 억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단순한 놀림에서부터 목숨이 달린 문제까지 그 수준이나 범위가 광범위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성경이 말씀하시는 본질적인 환난과 핍박은 아닙니다. 성경이 말씀하시는 것과 다르다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현상의 일부일 뿐, 그것이 신앙을 가진 곤고함의 본질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작금을 생각해보면 기독교는 개독교라 불리며 사회적인 비난과 동행하고 있습니다. 스스로를 하나님을 믿는 선한 사람들이라고 자부하기에 교회 세습과 같은 문제 제기에 ‘하나님의 일을 모르고 방해하는 것’이라고 일축하는 용감함과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의 감정을 폭발 시킬 정도의 집단 이기주의에 반해 여러 사회적인 문제의 중심에 기독교가 흔적을 남기고 다니기 때문에 겪는 일들이 많습니다. 


이런 일은 그냥 자업자득일 뿐이지만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이 교회(정확히는 기독교라는 종교 단체)에 다니는 사람들을 향하여 핍박으로 여길 만한 말과 행동을 합니다. 세상에서 성공하기 위하여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에게는 그것이 핍박으로 여겨집니다. 그래서 교회에 다니면서 당하는 일들을 핍박이라 여기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일요일에 교회에 가야 하는데 출근하라고 해서 가지 않으면 당하는 비난 같은 것들 말입니다. 하지만 교회에 가는 목적이 하나님께 기도해서 세상에서 성공하려는 마음이거나, 아니면 예배에 빠져서 벌을 받으면 안 되니 교회에 가는 사람이라면 출근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해고를 당하거나 심지어 이런 맥락에서 죽임을 당한다고 해도 핍박이나 순교는 아닙니다. 이런 것을 착각하면 안됩니다. 


이는 그 목적이 하나님께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하나님께서 뜻하신 목적도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해서 말씀하시는 고난은 오직 십자가에서 보여주신 예수님의 고난 그 한 가지입니다. 이것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어야 고난이라는 것이 아닙니다. 이 육신을 가진 인생이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 그러니까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는 것이 우리 인생의 의미라는 것을 나타낼 때에, 피라미드의 높은 곳으로 가야 하나님의 아들이고 성공이며 영광이라는 자들의 가치관에 위배되기에 육신이 사는 세상에서 배척 당하고 멸시 당하며 심지어 육신과 삶의 고통 그리고 죽임을 당하게 되는 그 하나의 이유만이 고난이라는 것입니다. 


베드로 사도의 문안은 바로 이런 고난을 받고 있는 이들을 향한 안부이며, 문안입니다. 세상에서 성공하기 위하여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 세상 사람들과 동일한 경쟁에서 하나님을 힘 입고자 하는 사람들이 받는 세상의 시기와 질투가 아니라, 세상이 가치로 여기는 것에 동참하지 않기에 받는 외면과 세상이 가치로 여기는 것에 동의하지 않기에 받는 징벌적인 모든 곤고함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는 베드로 사도가 앞서 이야기 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 자기 삶의 고백이 되었기에 그렇게 얻은 영원한 생명, 곧 썩지 않고, 더럽지 않으며, 쇠하지 않는 하늘에 있는 기업을 가진 사람들의 본성이 그렇기 때문입니다. 마치 예수님께서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말하면 죽는다는 것을 알면서도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다 보니 세상이 도저히 인정할 수 없는 모습인 스스로를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시인하므로 죽임을 당하신 것과 같은 본성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그 본성이 우리를 세상의 가치관 앞에서 죽은 자로 만듭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과 가치관이 좇는 것을 좇지 않으니 그것을 좇는 이들이 볼 때는 버릴 수 밖에 없는 돌인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버려진 돌이 성전의 모통이 돌이 된다고 하신 것과 같이, 우리가 세상의 가치관으로 죄인이 되어 죽임을 당하신 예수님과 같은 본성으로 살기에 예수님과 같이 세상의 가치관에 도저히 동의할 수 없고, 오직 하나님께서 인생을 만드신 그 목적을 나타내는 것인 인생을 소비하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살기에 받는 세상의 외면과 멸시와 세상을 찬양하지 않기에 죽임을 당하는 그것이 바로 고난인 것입니다.


이 고난은 의지와 신념이나 각오로 임하거나 진입하거나 감당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세상의 모든 사람의 죄를 속죄하기 위하여 의지를 가지고 십자가를 지셨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아주 잘못 아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기에 하나님의 생명이 가진 본성을 어떻게 할 수가 없어서 죽임을 당하신 것입니다. 


세상이 원하는 하나님의 아들은 모든 율법을 육신으로 지켜내고, 세상에서 정치적으로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님의 아들을 바라지만 하나님의 말씀이 본성이고 육신이 되신 예수님은 도저히 그럴 수 없기에 그럴 수 없다고 했기에 죽임을 당하신 것입니다. 그렇게 말하면 죽는다는 것을 알지만 하나님의 말씀이 주는 본성을 어떻게 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생명과 본성과 정체성은 바로 그런 것입니다. 그리고 그래서 당하는 고난과 핍박을 받는 이들이 바로 베드로 사도가 위로하는 ‘너희’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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