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서 1:3-12) 시련의 상급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베드로전서 Date : 2018. 1. 6. 11:57 Writer : 김홍덕

성경에서는 보통 믿음의 시련을 이야기 함에 있어 그 시험을 이겨내면 정금과 같이 나온다는 말씀을 많이 하는데 베드로 사도는 믿음은 금으로 연단해서 나온 금보다 더 귀한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불로 연단한 금도 언제 가는 다 없어지지만 이 믿음은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많은 기독교인들이 자기 믿음이 약해질까 염려한다는 것은 웃기는 일입니다. 그러니까 베드로 사도가 말씀하는 믿음과는 같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드로 사도가 말씀하고 있는 이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가 나타날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을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시련은 그렇게 되도록 하기 위하여 있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믿음의 시련은 육신의 곤고함이 끝나는 것이나, 세상에서 성공하는 것을 위함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연예 대상에서 대상을 받으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는 그런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모독하는 것입니다.(하나님은 그런 것을 영광으로 여기시지 않기 때문입니다.)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벧전 1:7)


신앙이 아니더라도 사람들은 살아 가면서 어려운 일을 잘 이겨내면 좋은 날 맞이한다고들 합니다. 고진감래(苦盡甘來) 같은 말이 그것입니다. 그것은 좋은 말이지만 결국 세상적인 가치의 세계입니다. 어려운 시절 이겨내고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좋은 시절을 맞이한다는 이야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신앙인들도 신앙을 그 맥락에서 본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시련을 주시는 이유가 결국 세상적인 영화를 얻기 위한 것이라고 여기는 것입니다.


하지만 베드로 사도가 말씀하고 있는 시련의 상급은 전혀 다른 세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칭찬과 영광과 존귀가 시련의 상급이라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세상 사람들도 다 받고 싶어하는 상을 받아 들고서 ‘이 영광을 하나님께 돌립니다’와는 전혀 다른 세계라는 것이다. 예수님의 칭찬을 들으려면 예수님이 귀하게 여기는 일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의 기준으로 죄인이 되어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께서 세상 사람들이 받고 싶어 하는 상을 받아 들고서 그것을 영광이랍시고 하나님께 돌린다고 하는 것을 칭찬할 일은 없는 것입니다.


이런 반복된 언급은 이것이 우리 신앙에 있어 아주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니 핵심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무엇을 영광으로 여기는지에 따라 고난의 상급을 대하는 것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고난의 정의 자체가 달라지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앞선 포스트에서 고난이나 시험의 정의를 언급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눈에 보이는 세상을 본질로 보고, 이 세상의 사람들이 영광스럽게 여기는 것을 얻는 것이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얻기 위한 과정에서의 난관을 고난이라고 여길 것입니다. 이는 오늘날 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이 가진 가치관이기도 합니다. 그런 가치관은 베드로 사도가 말씀하고 있는 시련의 상급과는 전혀 무관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영광스럽게 여기시는 것은 예수님께서 목숨을 바치신 가치관 안에 있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심으로 세상의 왕이 되거나 세상의 가치관이 영광스럽게 여긴 자리에 오른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이 받고 싶은 상을 받는 자리와 같은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성공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겠다는 멍청한 가치관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영광을 보겠다고 십자가를 진 것이 아닌데 왜 기독교인들은 자꾸 세상에서 성공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겠다고 하는지 암담한 상황입니다.


예수님께서 칭찬하고 영광스럽게 여기셔서 존귀하게 하시는 것은 바로 하나님의 의에 관한 것입니다.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의는 육신이 더 평안해지고 세상의 가치관에서 높은 자리에 오르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사람에게 기대하는 가장 큰 가치는 바로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뜻에 순종하고, 그것이 자신의 존재 목적임을 아는 것입니다. 그것을 알아 달라고 아들을 십자가에 드린 하나님께서 무엇을 귀하게 여기시겠습니까?


예수님께서 귀하게 여기시는 것은 오히려 세상의 가치관으로 볼 때는 가치 없는 것입니다. 건축자의 버린 돌이라는 것이 바로 그런 것입니다. 또한 세상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는 이들을 조롱한다는 것은 세상의 사람들이 볼 때 전혀 가치 없는 것을 영광스럽게 여기는 것을 인함입니다. 세상 사람들과 같은 것을 추구하면서 당하는 곤고함이나 경쟁의 비난과 질투와 같은 것은 고난도 시련도 아닙니다. 그냥 죄로 인한 벌과 같은 것일 뿐입니다. 더 나아가서 성공하면 할수록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는 것입니다.


우리가 시련이나 고난을 이야기하고 그 상급을 이야기할 때는 어떤 것을 가치로 여기는지가 먼저 결정되어야 합니다. 아들을 십자가에게 드리면서까지 우리에게 그 가치를 설명하신 하나님과 같은 가치관이 아니라 세상의 사람들이 누구나 가지고 싶은 것을 하나님의 이름(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는 것이지만)으로 가졌다고 그것이 영광이라 여기는 가치관으로는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하여 말씀하시는 고난과 시련의 상급은 절대로 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