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 말씀하시는 영원함은 사실 우리에게 있어 가늠하기 힘든 것일 수 있습니다. 앞선 글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유한함 안에서 무한함을 이해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는 우리가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것에 있어 하나님과 같은 존재가 되는 것과 같이 이해하는 생각의 방식 때문입니다. 우리의 유한한 존재성이 그 유한함을 극복하고서 무한한 존재가 되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세세 무궁토록 영원하다는 것은 성경이 늘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영원하려면 그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절대적인 조건이 있습니다. 이는 영원함이란 하나님의 말씀이 가진 절대적인 속성이고 능력이므로 그 능력에 의지할 때 영원함을 이야기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베드로 사도가 말씀하시는 것 역시 당연히 이와 같은 맥락입니다.


이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영원함의 개념과는 사뭇 다른 것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진 영원함에 대한 생각은 사람이 가진 유한함을 벗어나서 하나님과 동일하게 영원함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생각과 개념은 우리의 삶의 아주 깊숙이 들어와 있습니다. 근래에 들어서 많은 Time Sleep 드라마들이 방영되고 있는데 이는 사람들이 어떤 사고를 가지고 있는지를 대변합니다. 유한함인 시간을 넘어선 과거나 미래에도 현재의 기억과 사고방식과 문화와 심지어 사건들이 이어져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하지만 성경이 우리에게 약속하신 영원함은 현재의 연장선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믿지 않으면 끊어질 선이 하나님을 믿기 때문에 다시 이어지는 것과 같은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거듭남과 거리가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존재로 다시 나는 것을 거듭났다고 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다시 났다는 표현을 큰 변화를 보인 사람을 두고 말하는 것은 거듭 났다는 것은 이전과는 다른 존재로 날 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사도 바울은 거듭남이라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로 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영원이라는 것은 현재의 기억과 생각과 문화와 안목을 가진 상태의 연장이 아니라 영원함을 가진 새로운 존재로 거듭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현재 상태의 연속성을 영원이라고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눈에 보이는 것을 본질로 보는 안목 때문입니다. 그래서 눈에 보이는 것이 영원하게 되는 것이 영원이라 여기는 것입니다. 영원을 단지 시간의 개념으로만 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영원은 시간의 개념이 아니라 존재의 개념입니다. 영원함이라는 정체성을 가진 존재가 되면 영원은 따라 오는 것입니다. 베드로 사도가 세세무궁토록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하고, 앞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나는 것이 거듭남이라고 말씀하신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영원이란 정체성의 개념이지 시간의 개념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는 앞선 글에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한 존재이고 우리는 그 예수 그리스도가 보여주신 존재의 정체성으로 거듭나서 예수님과 같은 정체성을 가진 하나의 a christ로 살아갈 뿐인 것입니다. 그래서 한 명의 그리스도로서 가진 육신이라는 형식의 장막을 벗고 나면 우리에게 남는 것은 그 본질은 그리스도의 정체성인데 이 그리스도의 정체성은 영원한 것이기에 우리가 영원한 존재가 되는 것이라는 것이 성경이 말씀하시는 영원인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뒷받침하는 것이 바로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라는 것입니다.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라는 장막을 입고 계셨다가 육신이 십자가에 달리시니 그 육신은 죽었으나 그로 인하여 그 안에 있던 그리스도의 정체성인 영원하신 하나님의 말씀이 드러난 것입니다. 따라서 그 드러난 그리스도의 정체성은 하나님이 보실 때 유일하게 생명이 있는 것이기에 부활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십자가에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의 정체성이 드러났다는 것은 영원함도 함께 드러난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영원하심의 기준에서 볼 때 살아 있고 생명인 그리스도의 정체성이 드러났기에 이의 부활은 당연한 것입니다.


우리는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이 표현된 형식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하기에 그 영원함이 그릇과 같고 형식과 같은 우리 육신의 삶 안에 생명의 본성으로 자리하게 되면 이는 전혀 다른 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거듭난 것입니다. 겉모양은 같지만 그 삶이 전혀 다른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먹고 마시고 자고 일어나며 늘 사용하는 말의 뉘앙스도 동일하나 그 가진 모든 형식이 지향하고 표현하는 목적이 이전에는 육신을 위한 것이었는데 거듭나서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이는 사람들이 거듭나서 자기 육신의 일이 더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과는 겉과 속이 반대이고 방향도 반대인 생각입니다. 반대라는 것은 결국 하나님과 반대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것이 죄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영원함은 우리가 가진 이 형식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영원하신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본질이 되므로 우리가 전혀 다른 생명으로 거듭나고, 그 거듭남은 이 육신을 보존할 것으로 여기지 않고 하나님이 주신 육신을 다 소비하기까지 속에 있는 하나님의 본성을 표현하고 나면 형식은 소비되어 썩어지나 그로 인하여 그 속에 있던 영원하신 하나님의 말씀이 드러나고, 그것만 남게 되므로 우리가 영원에 속하게 되는 것이 바로 성경이 말씀하시는 영원의 의미인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