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 사도는 베드로전서를 통해서 성도들을 위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성도는 ‘교회에 다니는 사람’과는 차원이 다른 사람들입니다. 여기에 나오는 성도(너희)들은 ‘예수를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 사람’이고 예수님과 같은 정체성을 가져 거룩한 사람들을 말합니다. 교회에 다닌다는 것이 그것이 아니냐고 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만 그것은 전혀 다른 것입니다.


베드로 사도는 베드로전서 1장 21일절에서

너희는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라는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말하는 성도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라고 말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이야기하면 ‘그럼 지금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는 말인가?’라는 반문을 작면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노라 하고 교회에 다닙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믿는 것과 큰 교회(교회의 크기에 무관하게 세상에서 성공하는 것이 하나님께 영광이라고 하는 교회)에 다니는 것은 좀 다른 문제입니다. 교회를 다니기에 하나님을 믿는 것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모여서 교회가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건물 지어 놓고 신학을 전공한 사람이 있어야 교회가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서로 위로하기 위하여 하나씩 모이다보니 교회가 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것이 성경이 말씀하시는 교회입니다.


또 크게 다른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믿음과 소망이 무엇이냐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주 미묘한 것 같지만 근본이 다른 것인데, 하나님이 믿음과 소망인 것과, 자기의 문제를 해결하는 희망이 하나님께 있다는 것을 믿는 것은 아주 다른 것입니다. 마치 한국 전래 동화에 나오는 도끼를 잃어버린 착한 나무꾼의 이야기와 같은 것입니다. 


베드로 사도가 말씀하시는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다는 것은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이 소망이 되는 것, 결국 하나님과 자신이 하나가 되는 것을 소망하는 사람입니다. 야구 선수가 꿈(소망)이라는 아이의 마음은 자신이 야구 선수가 되겠다는 것인 것과 같습니다. 그와 같이 하나님이 소망이라는 것은 자신이 하나님과 같아지는 것을 바라는 사람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과 같은 개체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과 같은 능력을 가진 개체가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과 하나가 되겠다는 것은 하나님이 내용이 되고 자신은 형식이 되어 하나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님께서 말씀이 육신이 되신 것이 그것이고, 아버지가 일하시니 예수님도 일하신다는 것은 그것입니다. 아버지의 의와 뜻과 영이 예수님의 내용이기에 그 영이 일하시니 육신을 가지신 예수님께서 일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랬기에 예수님께서 요한복음 17장에서 아버지와 예수님이 하나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 소망이 있다는 것은 하나님이 자신의 내용이 되고 자신은 그 내용을 표현하는 형식이 되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의가 자신의 삶이 되는 것을 소망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또한 없는 것을 바라는 소망도 아닙니다. 사람이 원래 그것을 위하여 지음을 받았으니 자기 운명을 받아들이는 순종과 같은 것입니다.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을 얻을 수 있다고 믿는 것이나, 아직은 이루지 못한 것을 이루게 된다는 것과는 다른 것입니다. 자기 운명이 자기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소망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믿음은 당연히 그것을 믿는 것입니다. 즉 자신이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는 존재가 되는 것을 믿는 것입니다. 그럴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이 믿음의 내용은 이미 창세전에 뜻하신 것이므로 우리가 순종하여 받을 것인지 아닌지의 문제만 있을 뿐입니다. 그래서 믿음은 수동적인 것이고 제사보다 순종이 나은 것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큰 교회들 안에 속한 종교인들은 하나님을 믿고 소망하는 것이 이와 같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자신이 바라는 것을 하나님께서 이루어주실 것이라고 믿는 것을 말합니다. 소망이라는 것도 자신의 바라는 것을 이루어줄 수 있는 소망이 하나님께 있다고 여기는 것입니다. 마치 구출을 기다리는 포로들에게 자국의 특수부대가 소망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자신들이 특수부대와 같은 전투력을 가지는 것을 바라는 것이 아니니 말입니다.




베드로 사도가 ‘너희’라고 말하는 성도들은 위에 이야기한 소망과 믿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자신과 하나가 되는 소망을 믿는 이들이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야 이 성경이 앞뒤가 맞습니다.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뜻이 그것이고, 예수님의 기도가 그래야 의미가 있으며, 주기도문도 그래야 의미가 있고, 예수님께서 요한복음 13-17장에 말씀하신 것이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단지 육신이 바라는 바를 이루어주시는 분으로 성경을 읽고 믿으며 행하려고 하면 우리가 오랫동안 겪고 있는 문제, 성경이 어렵고 이해되지 않으며 수고해도 얻지 못하는 것에서 헤어 나올 수 없는 것입니다. 이는 자신이 하나님과 사도들이 말하는 성도가 아니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무엇을 믿고 소망하는지가 이렇듯 중요한 것입니다. 믿음과 소망은 그것을 가진 존재의 정체성 안에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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