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 - 제사와 순종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질그릇의 선택 Date : 2020. 9. 30. 04:00 Writer : 김홍덕

이 글은 아래 책 "질그릇의 선택"을 연재하는 글입니다.


질그릇의 선택
국내도서
저자 : 김홍덕
출판 : 바른북스 2020.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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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믿음을 능동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제사다. 제사라는 것이 사람이 하나님께 제물을 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그와 같이 하나님께 무엇을 드리는 것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자신이 가진 것 중에 큰 것을 드릴수록 큰 믿음이라고 한다. 하지만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믿음은 수동적인 것이다. 이것이 우선되는 법이다. 따라서 제사도 이 법 안에서 봐야 한다.


사람들이 믿음을 능동적인 것이라고 생각하게 하는 제사와 수동적인 순종을 잘 대비시킨 사건이 사무엘서(상)에 나온다. 하나님께서 출애굽 때에 아말렉이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힌 것을 추억하시고 사울 왕을 보내 아말렉을 진멸하라고 하셨다. 그러면서 아멜렉의 모든 것, 남녀는 물론이고 어린아이와 젖 먹는 아이와 우양과 약대와 나귀 모두를 진멸하라고 하셨다.


그런데 사울 왕은 하나님의 명을 어기고 아말렉에서 좋은 것을 따로 취하여 살려 두었다가 사무엘에게 들키자 “좋은 것으로 제사 드리기 위함”이라고 했다. 사울 왕은 하나님께 좋은 것으로 제사 드리는 것이 하나님을 위한 것으로 생각했지만, 사무엘 선지 자는 책망하는 말씀으로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낫다”고 했다.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과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삼상 15:22)


누적되어 있기는 했지만, 결정적으로 이 일로 사울왕은 하나님께 버림을 받는다. 사울왕은 분명 하나님께 좋은 것으로 제사를 드리려 했는데 하나님은 오히려 그를 버리신 것이다. 사울은 전쟁에서 승리하게 하신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다. 그리고 그 제사를 위해 좋은 것을 예비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그를 버렸다. 모세를 통해 예식으로 율법으로 명하신 제사를 드렸는데 그것에 대해 노하시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사울을 버렸다. 이 말씀은 수 없이 회자되지만 순종을 강조하는 결론만 인용할 뿐 그 근본에 흐르는 믿음과 제사의 본질은 늘 외면받는다.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제사를 드리는 것도 순종일 수 있다. 율법에 명하신대로 순종하는 것이니까. 그러나 제사를 지내라는 말씀을 파편화하여 하나씩 행하므로 지키는 것이 말씀을 지키는 것이 아니다. 그와 같이 노력하여 제사 뿐 아니라 성경의 모든 말씀을 지키며 살 수 있다면 다행이지만 하나님을 믿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모든 것을 지킬 수 없다는 것을 체험적으로 깊이 알고 있다. 그래서 예수님처럼 되려고 노력하고 있고, 기도할 때 마다 회개하는 것이다.


다음 장에서 좀 더 설명하겠지만 제사의 본질적 목적은 하나님이 조성한 자신의 인생을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대로 쓰시게 드리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의가 자신을 주관하는 것에 순종하는 것이다. 제사의 근원인 자신을 드리는 것은 지극히 수동적인 것임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의 의가 자신을 주관하는 것에 자신을 내어 주는 것이다. 그리고 가장 확실하게 주관하는 것은 생명과 생명의 본성이 이끄는 것이다. 하나님의 의가 사람의 본성이 되는 것이 가장 온전하게 순종하는 것이며 가장 온전한 제사다. 


그래서 하나님이 우리의 생명이라 하신 것이다. 하나님의 세계를 생명의 세계라고 하는 이유다. 생명의 세계이기에 거듭남이라는 말이 나온다. 하나님의 의가 우리의 생명이 되면 그 생명의 본성이 우리 삶을 주관하게 된다. 생명의 본성이 주관하는 것 이상의 순종이 없다. 그렇게 되면 인생 자체가 하나님께 제물이 된다. 이 보다 더 온전한 제사가 없다. 이것이 제사인 것을 알면 제사를 보고 믿음을 능동적인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시 한 번 정리해 보면 말씀을 지키는 존재는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영이 그 속심령에 거하므로 그 존재가 하나님의 말씀 자체가 된 사람이다. 하나님께서 속 심령에 거하시기만 하면 먹든지 마시든지 다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낸다. 그런 상태가 바로 산 제사로 드려진 상태다. 우리 몸을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린 것이 이것이다. 하나님께 이 이상의 제사를 드릴 수 없다. 이런 제사를 드리는 존재가 되려면 자신의 모든 것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 되어야 한다. 그럼 모든 말씀을 지키는 것이다. 믿음은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의가 자신의 삶을 주관하는 것에 순종하는 수동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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