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가 6:6-8)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 – 4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미가 Date : 2018. 10. 28. 09:05 Writer : 김홍덕

하나님과 함께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은 ‘늘 주님과 동행’이라는 것을 좋아하고 뇌까리듯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그런 표현은 하나님을 상비약을 가지고 다니듯 생각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살아가다 뭔가 도움이 필요할 때 즉시 도움이 되도록 하나님께서 함께 하실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실 마음이 있도록 자신들이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생각하는 것을 <하나님과 함께>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이 그렇지만 하나님과 자신과의 관계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느냐에 따라 우리가 신앙 안에서 흔히 쓰는 말들의 모든 의미가 달라집니다. 구원에서부터 기도와 말씀 그리고 순종과 함께 하는 것 그 모든 것이 그렇다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 자신이 어떤 신앙의 삶을 살아야 하나님이 그에 맞게 보답하신다는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결국 하나님과 함께 한다는 것을 앞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함께 한다’는 그 흔한 말은 흔한 만큼 쉬운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아니라 사랑하는 연인과 함께 한다고 하는 것만 해도 늘 함께 있는 것은 아니듯 하나님을 상비약이나 램프의 지니나 도깨비 방망이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은 <챙겨서 가져가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늘 함께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때로는 휴대폰을 집에 두고 출근하듯 하나님과 함께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런 생각은 기본적으로 하나님과 함께하는 것이 아니지만.


하나님과 함께 한다는 것은 그런 의미가 아닙니다. 적어도 하나님이 우리 주머니 속에, 아니면 우리 삶의 옵션 중에 하나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과 함께 한다는 것은 언제나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것입니다. 때로 방심하면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것이 아닌게 되는 그런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함께 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행여 떨쳐내고 싶어도 불가능한 상태가 바로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것입니다.


함께 한다는 것은 사람이 결혼을 하면 혼자 출근해서 일하고 있어도 유부남, 유부녀라는 신분은 변할 수 없고 떨칠 수 없는 정체성의 불가분성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함께 한다는 것도 그와 같아서 어떻게 하나님과 따로 가고 싶어도 그럴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을 믿는 신앙 전반이 그러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으려 애쓰는 것이 좋은 신앙이 아니라, 하나님을 부인하려해도 자기 삶의 어느 한 절도 그럴 수 없는 상태가 좋은 신앙인 것입니다.


그렇게 하나님과 함께 한다는 것은 생명의 관점에서 보면 하나님의 의가 자기 생명이 된 것을 말하며, 그런 상태를 그리스도의 본성을 가진 존재가 되었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여자가 남자의 유전자를 받아 아들을 낳듯 사람이 자기 삶의 의미와 목적이 하나님의 의에 있는 것이라고 하나님의 의를 받아들이는 순종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항상 순종을 이야기 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순종은 역시 자기가 하나님께 바라는 것을 얻기 위하여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가 내 육신으로 표현되는 것을 기쁨으로 수용하는 순종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에 하나님의 의가 자기 안에 들어오게 되고 그 의는 생명이니 자기 안에서 성령으로 잉태되어 하나님의 아들과 같이 살게 되는 본성이 유전자처럼 속에 거하게 되고 그 본성을 인하여 살아가게 되는 것이 바로 거듭난 생명인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살게 된 사람은 천하에 어떤 능력이 있어도 하나님과 분리된 삶을 살 수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에 비로소 하나님과 함께 한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신 하나됨 역시 바로 이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이 바로 이것을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사람이 하나님과 함께 할 수밖에 없는 삶이 무엇인지를 보이신 것이 그 오신 목적이라는 것입니다.


이렇듯 하나님과 함께 하고 동행하는 것은 하나님을 가지고 다니거나 옆에 손잡고 가는 것과 같은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하나님의 의와 하나가 되어 분리될 수 없는 존재로서 살아가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미가 선지자가 말씀하고 있는 하나님께 우리가 나아갈 바, 곧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 그 자체이고 유일한 것입니다.


이는 미가의 때에 와서 새롭게 선포된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근본적으로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 그 자체입니다. 이것이 목적이라는 것이 바로 창세전부터의 뜻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목적으로 해서 세상을 지으셨으니 이 목적이 창조보다 먼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목적이 바로 그리스도이기에 예수님께서 아브라함보다 먼저, 창세전부터 있었다고 하신 것입니다.


우리는 미가서 뿐 아니라 성경을 대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하고, 또 하나님과 동행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미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알아야할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뜻은 감춘 것 없이 다 말씀하셨습니다. 그것도 성경을 시작하는 바로 그 첫 장에서. 그러니까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하여 우리가 뭔가를 해야 한다면 그 말씀하신 것을 순종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사람 지으신 그 뜻이 자기 삶의 본질이라 여기는 그 하나만 있으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늘 하나님의 뜻을 알려고 하고, 하나님과 동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를 늘 궁리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뭔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신학이라며 연구하는 그 모든 것이 바로 율법적인 신앙이고 행위의 신앙이며 바알을 섬기는 것인데도 단지 자기가 하려는 행위가 기도나 성경 보는 것과 같은 것이라는 이유로 그것이 행동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아니라고 치부하고 있는 것입니다.


잠깐 첨언하자면 기도는 할 수밖에 없는 상황, 곧 존재가 되어야 쉬지 않고 기도할 수 있는 존재가 되는 것이고, 말씀대로 살려면 그 말씀이 자기 본성이 되었을 때만 항상 말씀대로 살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 외에 ‘항상’이나 ‘쉬지 말고’와 같은 빈도부사를 만족시키는 신앙이나 믿음은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이는 세상에서도 충분히 알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세상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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