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가 1:1-7) 하나님의 예언의 본질 (2)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미가 Date : 2018. 7. 22. 12:40 Writer : 김홍덕

아이들이 어떤 물건을 만질 때 어른들은 그것을 제어하기도 하고, 또 반대로 장려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위험한 물건을 만지려하면 급히 가서 물건을 만지지 못하게 합니다. 이는 그 물건의 정체성과 아이의 정체성을 고려할 때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지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성경에 있는 예언들 역시 이와 같은 것입니다.


성경을 행위 규범으로 보는 사람, 즉 하나님 앞에서 어떤 행위를 할 때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고, 반대로 어떤 행위를 할 때 벌을 주시는지를 신경 쓰는 사람들에게 예언서는 복잡합니다. 어떤 상황, 어떤 상태에서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장래에 복을 받을 것인지 벌을 받을 것인지 결정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 행동들은 우상에게 절을 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기도하면 잘 되고, 교회에 가면 하는 일이 술술 풀리는 반면, 기도도 하지 않고, 교회 목사가 말하는 것을 안 지키면 집안에 우환이 생긴다고 생각하는 모든 신앙 역시 행위로 의로워지려는 신앙입니다. 


그런 신앙을 가진 사람들은 늘 미래가 궁금하고, 목사나 소위 말한다는 영발 좋다는 사람에게 가서 자신이 어떻게 할 것인지 묻기도 합니다. 장래에 하나님께서 어떻게 응답하실지 알고 싶어 하는 것 같지만 실상은 무당에게 가서 복채 내고 점보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둘 다 어떤 행위를 해야 어떤 결과가 나올지를 알고 싶어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경이 말씀하시는 예언은 이런 것들과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우선은 어떤 행위가 어떤 결과를 초래할 것인지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어떤 존재가 되면 그 존재가 가진 본성대로 될 것이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 성경의 예언입니다. 결국 ‘너는 누구냐?’를 이야기하시는 것이 예언인 것입니다.


선지자들은 이스라엘이 멸망할 것이라고 예언하였습니다. 그 내용도 사실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정체성이 무엇인 것을 외친 것입니다. 그들의 행위가 하나님 앞에 악하다는 것인데, 행위가 악하다는 것은 그 악한 행위를 행하게 하는 자기 안에 본성, 의가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의 행위라는 것은 결국 그 속에 있는 것이 드러난 것이고, 하나님은 사람의 중심을 보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속 심령을 보니 악하다는 것을 선지자들이 이야기 한 것입니다. 속 심령에 하나님께서 선하게 여기시는 것이 없으니 그 행함 역시 하나님께서 선하게 여기시는 것을 행할 리 없다는 것입니다. 결국 이스라엘 백성들의 정체성이 하나님께서 정한 자리를 벗어났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선하게 여기시는 것과 악하게 여기시는 것을 구분하여야 합니다. 그것은 간단합니다. 사람 속 심령에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이 자기 존재의 목적으로 순종되는지 아니면 자기가 가진 기준으로 세상의 일을 선과 악으로 구분하고 판단하는지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대로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는 것을 자기 삶의 목적과 의미로 알고 산다면 자신의 주장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육신을 가진 자기 삶에서 육신에 거하는 모든 것은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는 도구로 순종하는 것임을 아는데 세상일에 대하여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하여 그러면 된다 안 된다 말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반면에 세상은 어떻게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다른 사람의 삶이 어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강제하는 사람은 그 주장의 내용이 설사 종교적이고 선하고 도덕적인 것이라고 해도 주장한다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다른 사람이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야 한다고 주장할 이유는 사람에게 없는 것입니다. 단지 자신이 하나님의 뜻대로 살면 됩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그것을 보고 그 사람이 예수님의 제자인 것을 알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 앞에서 악하다고 책망을 받은 것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것에 관하여 이렇게 해야 한다, 저렇게 해야 한다는 주장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그 주장의 내용이 하나님이 뜻에 맞느냐 아니냐의 문제가 전혀 아닙니다.


하나님은 자기 앞가림도 못하는 멍청한 신이 아닙니다. 사람이 이렇게 해야 하나님이 온전해지고 말고 하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하나님을 이렇게 섬겨야 한다, 아니다 저렇게 섬겨야 한다 말들이 많습니다. 교파가 갈라진 것이 그 증거입니다. 


문제는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악한 것으로 보시는 행위입니다. 자기 안에 하나님이 만드시고 경영하시는 세상을 선하고 악한 것으로 판단하는 기준이 있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는 것을 선지자들이 말씀한 것입니다. 


그러니 오늘날 큰 교회(이 블로그에서 말하고 있는 세상에서 성공이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는 교회)들도 미가 선지자를 비롯한 선지자들이 책망하는 대상의 본질 그 자체인 것입니다. 그들은 늘 세상을 바꾸려고 하나님께 기도하고 있는 것이 그것입니다.


이와 같이 예언은 하나님이 보실 때 사람 안에 어떤 의로움이 들어 있는지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 의를 보고 그 사람이 어떤지를 선지자들이 말한 것입니다. 그것만 말하면 그 존재가 어떻게 될 것인지는 같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이라는 유전자가 그 속에 있으면 사람으로 살 것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 바로 성경이 말씀하시는 예언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미가서든 이사야서든 요한계시록이든 어떤 행위에 어떤 결과가 있을 것인지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존재, 하나님께서 보신 그 사람 심령 안에 어떤 것을 의로 여기고 있는지만 이야기 하면 그 사람이 가진 속 심령, 곧 생명의 정체성에 따라 행동할 것이고, 그 행동은 그 행동에 따른 결과를 수반한다는 것이 예언의 본질인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