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가 1:1-7) 간음과 교만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미가 Date : 2018. 7. 31. 10:01 Writer : 김홍덕

미가 선지자가 하나님께서 높아진 땅을 낮추기 위하여 성소에서 나오시겠다고 선포하면서 사마리아의 일을 이야기 합니다. 사마리아가 이스라엘의 수치라는 것입니다. 사마리아는 앗수르에 점령당했을 때 혼혈 정책으로 인하여 혈통이 섞인 지역을 일컫는 말입니다.


그 사마리아를 야곱 곧 이스라엘의 수치라고 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교회에서 가르치듯 육신의 혈통이 순수하지 못하기 때문을 인함이 아닙니다. 또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적인 문란 상태에 있었기 때문을 말씀하시는 것도 아닙니다. 사람이라는 존재가 자기 존재 목적을 떠난 상태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간음이라는 것은 다름 아닌 자기 짝이 아닌 상대와 상관하는 것인데, 성경에서는 이를 단지 남녀의 문제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정한 사람의 자리, 곧 사람이 자기 삶의 목적과 의미로 삼아야 하는 것과 짝을 이루지 않고, 자기가 옳다는 것은 인생의 목적으로 살아가는 것을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떠난 것을 간음한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미가 선지자가 사마리아를 야곱의 수치라고 선포하고 있는 것도 같은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적으로 문란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화가 나셨다는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정한 인생의 목적을 버리고 스스로 하나님과 같이 되려고 높아진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높아진 땅을 낮추시겠다고 하시는 것입니다.


사람이 높아졌다는 것은 앞선 포스트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사람이 하나님과 같이 되려고 하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것이 간음이고 사마리아인 것입니다. 사람이 하나님이 정한 인생의 목적을 버리고 자기가 옳다고 여기는 것을 좇아 사는 것은 사람이 짝하여야 할 것과 짝하지 않은 간음이고, 하나님이 만드신 뜻이 아닌 다른 것을 좇겠다는 것은 자신이 자신을 만든 하나님보다 더 나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교만이요 높아짐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같은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간음이란 것이 바로 이런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지자가 간음한 이스라엘, 사마리아, 방탕하고 음란한 백성이라고 하시는 것은 모두 하나님께서 정한 자리를 벗어나서 자기가 옳다고 여기는 것을 좇아서 사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자기 옳다는 것을 좇아 사는 것은 어떤 것일까? 그것은 바로 세상에서 가치를 부여한 것을 좇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세상은 어떤 세계라도 경쟁해서 이기고, 독점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는 자리로 가는 것을 성공이라고 여깁니다. 그 상징이 피라미드, 곧 애굽인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교회라고 사실 별반 다를 것은 없습니다. 교회는 세상과 다르다고 말하지만 그들이 다르다고 말하는 것은 단지 세상에서는 편법과 사회적인 불법을 개의치 않고 성공을 이루려 하지만 교회에 다니고 예수를 믿는 사람들은 성경에 말씀대로 행하면 그것이 때로 손해를 볼지 모르지만 하나님께서 성공을 복으로 주신다고 가르치는 것뿐입니다.


그렇다보니 자연스럽게 성경에 있는 말씀들을 지켜서 하나님이 그 대가로 복과 성공을 주시는 것이라는 신앙이 고착화된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더 명확히 하고 이론적, 학문적 근거를 마련하려고 하다 보니 신앙이 학문과 자격이 되어 목사라는 타락한 신분이 생기게 된 것이기도 합니다.


이런 모든 것이 다 하나같이 사람이 자기 자리를 떠난 것입니다. 사람은 세상의 성공을 위하여 지음 받은 존재도 아니고, 육신의 복락과 건강을 위하여 지음 받은 존재도 아닙니다. 또한 하나님은 사람이 어떤 행위를 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에게 세상의 성공이나 육신의 복락을 주시는 그런 신도 아닙니다. 이런 모든 결합들이 다 간음이고 교만인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