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보내시면서 몇 가지 당부를 하신다. 금이나 은이나 동과 같은 것을 가지고 다니지 말고, 여행을 위한 주머니나 두벌의 옷과 신발 그리고 지팡이를 가지지 말고 하나만 가지고 다니라고 하셨다. 이것은 그냥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청렴하게 다니라는 말씀 같지만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


먼저 여행을 위한 주머니라는 것은 전도하러 가는 것에 있어 다니는 것 그 자체를 위하여 무엇인가를 예비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여행이 목적이 아니라 전도가 목적이라는 말씀이다. 이것은 우리의 삶이 나그네와 같은 것임을 생각해 보면 우리 육신의 삶을 위하여 금과 은과 동을 예비하지 말라는 말씀이다. 그러니까 이 말씀은 무엇을 먹을까 마실까 염려하지 말라는 말씀의 제자들에게 하신 버전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두벌 옷을 가지지 말라고 하신 것은, 옷이라는 것이 신분이고 형식이라는 것임을 생각해보면 알 수 있는 말씀이다. 이것은 사람이 살아가는 것이 두 가지로 표현될 수 없다는 것이다.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한다는 말씀을 하시는 것이다. 그러니까 사람의 삶은 온전히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표현하는 것 그것 하나이어야지 다른 것을 옷 입을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사람은 오직 그리스도로 옷 입는 것 그것뿐이고, 전도라는 것이 그리스도를 표현하고 나타내는 것이기에 전도하는데 두벌의 옷이 필요하지 않은 것이라는 말씀이다. 아니 두벌 옷을 가진다는 것은 오히려 잘못된 것이다.


이러한 말씀을 정리해 보면 제자의 삶이라는 것은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것 그 자체일 뿐, 그것을 위하여 뭔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러니까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돈이 있어야 한다거나, 좋은 교회가 있어야 한다거나, 목사라는 신분(옷)이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복음을 전하는 것에는 오직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이 육신을 가진 삶, 이 하나의 옷과 신분이면 족하다는 말씀을 하시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의 생각은 안타깝게도 그렇지 않다. 목사가 아니면 복음이 전해지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물론 복음을 들어야 할 사람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목사라는 신분이 좋기는 하지만, 그것이 아니면 어렵다고, 안 된다고 생각하지 말라는 것이다.


또 좋은 교회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것은 금이나 은이나 동을 가지는 것과 같은 것이다. 또한 두벌 옷, 그러니까 사람이라는 그 형식 이외에 고상함이나, 예의바름과 같은 것이나, 박사나 교수나 선생, 그리고 때로 정치적으로 높은 신분이 있으면 좋다고 생각하지 말라는 것이다.


여행 곧 전도를 위하여 주머니를 가지지 말라고 하신 것이 이 모든 것을 대변한다. 그러니까 하나님의 천국 복음을 위하여 어떤 주머니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목사라는 신분이나 좋은 교회, 좋은 수련원, 교인들이 쉴 수 있는 전원단지나 휴양지, 아니면 사회적으로 성공한 삶이나 명성 그런 것이 있으면 하나님께서 좋아하시고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기에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전부 전도(여행)를 위한 주머니인 것이다.


예수님께서 전하라고 하신 것은 제자로서 살면 가질 수 있는 금과 은, 두벌 옷, 별도의 주머니와 같은 것이 아니다. 이렇게 말하면 '누가 지금 그런 삶을 사는가?' 할 수 있지만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좋은 교회가 있어야 한다고 하는 것과 같은 생각, 세상에서 성공하면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전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전부 그것이다.


예수님께서는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웠다 하고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문둥이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마 10:7-8)

라고 하셨다.


그러니까 예수님께서 전하라고 하신 것은 예수님을 만나면 병든 자가 회복되고, 죽은 자가 살아나고, 문둥이가 깨끗하게 되며, 귀신을 내어 쫓는 것이다. 이것은 가서 기적을 행하라고 하신 것이 아니다. 예수님께서 회복하라고 하신 것들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보내시기 전에 다 보이신 것이다. 그리고 그 회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단서는 <예수님을 만나는 것> 그것이었다.


다시 말해서 단지 육신의 연약함과 육신이 죽고 귀신 들린 것을 살리고 회복하게 하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보실 때 죽은 것을 살리고, 하나님이 보실 때 귀신 들린 것을 회복시키고, 하나님을 느끼지 못하는 문둥이를 고치라는 것이다. 이것이 무엇인가?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께서 사람 지으신 목적을 회복시키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모든 사람이 하나님이 살아 있다 할 수 있는 생명을 가진 자로 회복시키라는 것이다.


그것을 다른 말로 한다면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회복시키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하는 것이 제자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모든 사람의 마음 안에 하나님의 생명이 심겨져서 그 사람들이 예수님과 같이 말씀이 육신이 되는, 그러니까 하나님의 의와 말씀이 그 삶을 주관하는 사람이 되게 하라는 말씀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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