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9:27-31 두 맹인을 고치심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마태복음 Date : 2015. 5. 2. 15:21 Writer : 김홍덕

성경을 보면서 여자를 자신으로, 남자를 그리스도로 보는 것과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의>라는 내용이자 생명이 육신을 가진 사람의 삶이라는 형식으로 보는 관점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유일한 것이다. 그것이 아니라 성경을 객관적인 사실로서 믿는 것을 믿음이라고 한다면 오늘 나와 상관있는 말씀이 아니기 때문이다.


문둥병이든 중풍이든 귀신 들린 자의 이야기든 혈루병이나 또 죽어가는 딸이나 장모와 같은 사람들이 2,000년 전에 유대 땅에 있었고 그런 불치환자들을 예수님이 고치셨기 때문에 예수님은 능력 있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믿는 것은 무의미하지는 않겠지만, 성경을 읽는 우리 자신이 그런 병에 걸리지 않았는데 그것이 어떤 의미인지 어떻게 알며, 또한 살면서 그런 병에 걸릴 확률이 얼마나 된다고 그런 병 고친 것을 하늘이라도 다 쓸 수 없다는 예수님의 행적을 기록한 성경에 기록했겠는가?


문둥병에 대한 말씀을 읽으면 우리 스스로가 하나님 앞에 우리의 형상이 망가져도 모르는 사람이었다는 것이 인정이 될 때 그 말씀이 나에게 의미가 있고, 귀신 들린 자에 대한 말씀을 대할 때 우리 자신이 하나님의 의가 아닌 부정한 돼지와 같이 하늘을 볼 수도 없고, 구분됨도 없이 바다 같은 세상의 것으로 우리 정체성을 해갈하려 한 사람이라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면 성경은 자신과는 무관한 것이라는 것이다.


맹인이라는 것도 마찬가지다. 맹인이라는 것은 인식이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빛이 없기 때문이다. 맹인이 아닌 보통 사람도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어둠에 들어가면 맹인이나 한 가지다. 빛이 없으면 누구라도 맹인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예수님은 세상의 빛이다. 그러면 이것이 무슨 말씀인가? 예수님의 정체성으로 무엇인가를 인식할 수 없는 사람은 모두 맹인이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무엇을 할지, 어떻게 살지를 늘 갈등하고 또 그것을 찾아 헤맨다. 그것은 맹인이 지팡이로 더듬으면서 걸어가는 것과 같다. 그러다 지팡이에 뭔가 부딪히면 어떤 인식과 판단이 서고 그것을 가지고 의사 결정을 하듯, 사람들도 살아가다 어떤 문제나 갈등에 부딪히면 인식과 의문 앞에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일까 고민한다. 즉 빛이 없는 중에 부딪힌 물건이 무엇인지 고민하듯 하는 것이다.


만약에 누구라도 성경에 나오는 맹인이 자신의 이야기라는 것을 안다면 그는 당연히 삶의 빛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다. 맹인이라는 것은 삶의 목적과 방향과 의미를 인식할 수 없는 상태에 있는 모든 사람이다. 그리고 그렇게 맹인들이 그것을 인식할 수 없는 이유는 육신적인 맹인이 빛을 인식하지 못하듯, 예수 그리스도라는 빛이 그 안에 없기 때문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가 없으면 다 인생의 목적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없는 맹인이라는 것이다, 창세기에 천지창조를 할 때도 흑암이 혼돈하다고 한 것 역시 하나님의 세계가 시작되지 않은 인생은 모두 흑암 가운데 있다는 말씀이다.


지금 예수님을 만난 이 두 명의 맹인들은 예수님께 자신들을 불쌍히 여겨달라고 외쳤다. 누구라도 그 삶의 의미를 잃은 것 이상의 불쌍함은 없다. 그들은 스스로가 삶의 목적을 잃은 불쌍한 사람이라는 것을 고백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마태의 집에 죄인이라는 손가락질 받을 것을 알면서 모이는 것과 같이 죄를 시인하는 것이다. 이것이 모든 것의 시작이다.


이 두 맹인, 두 명이라는 것은 서로가 볼 때 다 맹인이라는 것이다. 너나 나나 같은 소경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그런 사람이라는 것이다. 이들은 예수님께서 "내가 능히 이 일을 할 줄을 믿느냐?" 하실 때 "주여 그러 하오이다."라고 답했다. 즉 그들은 인생의 의미와 목적을 인식할 수 있게 하는 빛이 예수님이라는 것을 믿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그들의 믿음대로 고침을 받았다.


이것이 바로 오늘 우리의 모습이다. 하나님 앞에서 우리가 빛 되신 하나님이 우리를 지으신 인생의 목적과 의미를 몰라서 지팡이로 더듬거리며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불쌍한 것이라는 것을 알고 그것을 예수님 앞에서 시인하고, 예수님이 있어야 비로소 맹인이 보게 되듯 삶의 의미를 인식하게 된다는 것을 믿을 때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인식하고 하나님의 세계가 시작되는 태초를 맞이하게 된다는 말씀인 것이다.


사람이 자신의 삶의 목적을 인식하고 산다는 것은 아주 대단한 것이다. 인생의 의미를 인식할 수 있는 빛 가운데 있다면 세상의 모든 것을 다 이해하고 볼 수 있으며 다스리게 되기 때문이다. 사람은 늘 사용하는 자기 방이라도 불빛이 하나도 없어서 맹인과 같이 되면 책상이든 의자든 늘 자기가 목적대로 사용하고 다스리든 그 모든 것이 다 걸림이 되고 방해가 되며, 나를 해하는 것이 되지만 빛만 있으면 자기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다 그 목적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인생의 목적에 대한 맹인이 빛을 얻고 보게 된다면 하나님의 말씀과 같이 세상을 다스리는 사람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감출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자신을 고쳐준 예수님의 당부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전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생명의 본성은 낭중지추와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즉 생명의 본성은 감출수가 없는 것이다. 어떻게 개가 멍멍 짖는 것을 금하게 하겠는가? 생명이란 그런 것이다. 예수님을 만난 다는 것, 예수님을 만나 살아가는 목적과 의미를 알게 된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이 자기 안에 잉태되고 자신의 삶이 거듭났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생명이 표현되는 것은 어떻게 감출수가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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