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도문과 그 앞뒤에 나오는 외식에 관한 말씀 그리고 보물을 하늘에 쌓으라는 말씀과, 눈은 몸의 등불이라는 말씀과 두 주인에 관한 말씀들은 전부 하나의 말씀이다. 그리고 이어서 나오는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는 말씀 역시 같은 말씀이다. 그리고 좀 확장해보면 성경의 모든 말씀이 궤를 같이 한다고도 할 수 있다.


그렇게 말하면 너무 Allegorical한 해석이 아닌가 싶겠지만, 성경의 모든 말씀은 그리스도란 어떤 존재인지를 말씀하시는 것을 기반으로, 또한 주제 중의 주제로 삼고 있고, 그 주제는 생명과 같은 것이기에 그 생명이 보여주는 다양한 본능과 생명에서 비롯된 행동 양식을 기록한 말씀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성경의 모든 말씀은 고백적이고 간증적인 측면이 아주 강하다는 것이다. 그것은 앞에서 말한 성경의 주제를 아는 사람(여기서 안다는 것은 체험하고 체휼되어 자신의 생명이 되었다는 것을 말한다.)이 그 생명을 표현하고 자신의 경험을 기록한 책이라는 것이다. 그것을 성경은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것이라고 하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그것은 당연한 것이다. 수학 교재를 저술한 사람이 수학을 알지 못하고 기록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경을 보는 관점은 성경의 주제를 파악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성경의 주제는 하나님의 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것이고, 우리와 같은 육신으로 오신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것이며, 그것을 주제로 삼은 목적은 성경을 읽는 사람, 곧 예수님과 동일한 육신을 가진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창조목적이 회복되어 예수님을 통해서 보여주신 그리스도의 성품을 가진 하나님의 아들이 되게 하는 것에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경의 주제와 기록 목적을 알지 못하거나, 그것과 다른 것을 목적으로 성경을 읽고 예수님을 믿는 것은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것이고, 그렇게 믿는 하나님은 자신의 하나님, 자신이 본질을 왜곡시킨 하나님일 뿐이다. 그것을 성경은 우상이라고 한다. 즉 하나님의 성품과 의도와 다르게 하나님을 대하는 모든 신앙은 다 우상이라는 것이다.


반대로 성경의 주제와 목적을 알게 된 사람에게 성경은 자신의 일기와 같고, 자신의 자서전과 같게 여겨진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이 자신의 심령 안에 들어와서 그것이 싹이 나고 생명이 되어 자신 안에 거듭난 생명이 있고, 그 생명이 자신의 몸과 행동과 삶을 주관하게 되는 것을 스스로 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스스로 보는 자신의 삶이 성경을 읽을 때 마다 그 안에서 증거를 찾고 확인할 수밖에 없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바울 사도는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끊을 수 없다고 하셨는데, 우리라는 것은 그리스도의 생명이 자신의 본성이 된 사람, 곧 같은 생명을 가진 사람들을 말한다. 바울 사도는 그것을 <그리스도 안에서>라고 늘 말씀했다. 그리고 사랑 안에서 끊을 수 없다는 것은 사람으로 태어난 사람을 사람의 유전자와 분리할 수 없다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거듭난 사람을 그리스도의 사랑, 곧 정체성을 알게 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어떻게 끊을 수 있다는 말인가? 그런 법은 세상에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을 대하는 관점은 늘 이와 같아야 한다. 즉 하나님의 의가 사람 안에서 생명이 되면 성경에 기록된 모든 말씀은 반대로 살려고 해도 되지 않는 것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아는 관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바로 생명의 특성이고, 그것이 바로 하나님이 보실 때 살아있고, 생명이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살았다는 것, 생명이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목적이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목적이 바로 성경을 통해서 말씀하시는 것이다. 사람이 그리스도의 성품을 가진 사람이 되고, 그것이 그 사람의 생명의 본성이 된 사람이 된, 그러니까 하나님의 형상이 회복되어 하나님의 이미지와 성품을 나타내는 아들이 되는 것이 그 목적이 이루어지는 것이고, 그것이 바로 생명이라는 것이다.


이런 모든 것을 생각해보면 사람의 육신은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존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육신은 영이시기에 육신이 없으신 하나님을 담는 그릇이고,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아들이 되는 것이며, 이 육신은 성경에 기록된 모든 것이 표현되는 도구이며, 그려지는 캔버스와 같은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관점에서 보면 세상 전부가 그렇다. 그러므로 이것을 알면 바울 사도와 같이 하나님이 주신 것은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다는 고백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육신을 가진 삶을 살면서 이 육신이 먹고 마시고 입는 것이 이 육신에게 본질이겠는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또한 육신으로 행하는 행동이 육신을 주신 주된 목적이겠는가? 그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육신은 사람 안에 있는 어떤 생명이 표현될 때 사용되는 표현법이고 도구이며 형식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육신의 어떠함이 먼저가 아니라, 이 육신으로 표현할 그 무엇이 먼저라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사람 지으신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두신 목적, 사람 안에 채워야할 하나님의 목적과 의가 버젓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이 하나님처럼 되려고 스스로 그것을 채우고, 그래서 서로를 심판하고, 그것도 모자라 진흙에 짚을 넣어 만들고 구워(사람에게 뭔가를 더하고 단련시켜) 하늘에 이르려고 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는 금식하라고 하고, 내용 없는 육신의 어떤 모양 곧 외식을 금하라고 말씀하시는 것인데 사람들은 그 뜻은 외면하고 말씀을 행동 강령으로만 지키려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신 것이다. 즉 사람들이 의는 외면하고 행위로만 하나님께 나아오려 하니 율법을 주신 것이다. 그러니까, 온전하신 하나님의 의가 있어 비롯되는 행동 양식을 법으로 주셨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신 것은 사람들을 테스트하거나 약 올리시기 위한 것이 아니다. 내용 없이 형식이 나올 수 없음에도 그렇게 하겠다는 이들에게 내용이 있어야만 할 수 있는 것을 주신 것이다. 그러니까 하나님은 율법이나 복음이나 예수님을 보내신 것이나 같은 의를 가지고 계신 것이다.


그러니까 예수님이 오신 것은 율법의 완성이 되는 것이다. 내용은 없이 내용에서 비롯된 형식을 어떻게든 완성해 보려는 인생들에게 내용이자 본질인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님이 오신 것이기 때문이다. 즉 예수님께서는 내용(말씀)이 있어 그것이 표현(육신)되는 온전한 모습으로 오셨기에 율법이 완성된 것인 것이다. 


이것은 너무 쉬운 것인데 사람들이 자기 안에 하나님 아닌 것을 채워 놓고서 그것을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이 안에 있어야 비로소 행할 수 있는 것들을 내용 곧 하나님의 의는 없이 행동만으로 지키려 하니 하나님이 보실 때 그것은 성전에 이방 신상이 들어 있는 것과 같은 것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 단순한 진리가 사람들에게 그렇게 어려운 것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이 육신에 대하여 하나님과 다르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람은 스스로 자신의 육신을 보니 어느 순간 부끄러워진 것이다. 그리고 생각하기를 '이 육신을 가지고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라고 생각한 것이다. 하나님에 대하여 스스로 규정한 것이다. 그것이 하나님처럼 되려 한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선악과를 먹었다는 것이다.


선악과는 어떻게 보면 육신에 대한 관점이 자기 맘대로 보는 상태로 바뀐 것을 말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선악과는 에덴동산 중앙에 두셨는데, 그것은 만족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선악과는 어떻게 보면 육신이다. 더 정확히는 육신에 대한 관점인 것이다. 이 육신을 부정하고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기에 부족한 것으로 보면 하나님처럼 되는 것이고, 이것을 하나님이 지으시고 만족하심과 같이 이 육신이 하나님을 표현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주셨음에 감사하고 만족하는 사람은 회복이 되는 그런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의 육신은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는 형식이라는 것을 아는 것은 선악과의 문제도 율법의 문제도 다 해결된 것이다. 그리고 사람이 그런 존재가 되었다는 것은 이 육신에게 필요한 먹을 것, 마실 것, 입을 것이 사람의 본질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이 사람이 채워야 할 것은 하나님의 의와 말씀이라는 것이다. 그것이 자아의 배고픔과 갈증과 정체성을 채우는 온전한 것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이 육신의 먹고 마시고 입는 것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는 분명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공중의 새도 먹이시는데,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기 위하여 지으신 육신이 필요한 것을 예비하지 않으셨겠는가? 반문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은 너무 당연한 것이다. 이것은 신앙생활을 하려면 먹고 마시는 것 보다 교회 생활을 더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는 말씀이 아니라, 그냥 당연한 말씀을 하신 것이다.


(계속) - 중요한 내용이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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