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5:27-32 간음하지 말라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마태복음 Date : 2015. 3. 30. 16:45 Writer : 김홍덕

예수님께서는 또 간음에 대하여도 말씀하신다. 여기서도 예수님께서는 모세의 율법보다 더 강도 있게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는 이미 간음한 것이라고 하셨다. 이는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율법이라는 것이 사람의 의지로 지킬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율법은 지키는 것이 아니라 율법을 주신 목적을 이루는 것이다. 그것은 율법이 아니라 모든 것이 다 그렇다.


율법을 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가 행위로 하나님의 의를 이룰 수 없다는 고백을 하게 하는 것이다. 그것은 죄를 알게 하는 것이다. 죄를 아는 자는 반드시 그것에서 벗어나려 한다. 죄라는 것이 마치 물에 빠진 것과 같아서 그곳에서 나오려 한다는 것이다. 즉 율법으로 죄를 발견한 사람은 그것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을 고백한다는 것이다. 즉 자신이 죄인임을 시인한다는 것이다. 율법이 자신을 정죄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사람은 율법의 세계에서 벗어나야 하는 것이다. 그것은 광야에서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세례 요한에게서 예수님의 갈릴리로 자리를 바꾸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세례 요한이 물세례를 베푼 것과 같이 율법은 우리로 하여금 죄를 깨닫고 물에서 살 수 없어 나오는 것과 같이 율법으로 인하여 죄를 알게 하는, 곧 죄 중에서 살 수 없다는 것을 고백하게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세례 요한은 율법 세계에 있어 최고봉이다. 예수님께서는 여자가 낳은 자 중에서 세례 요한보다 큰 사람이 없다고 하셨다. 여자가 낳았다는 것은 하나님의 의가 없는 세계에서 비롯된 신앙을 말하는 것이다. 성경의 모든 출생은 남자가 낳았다고 한다. 그것은 남성 우월주의가 아니라, 의가 육신이 되어 아들이 되는 세계를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 세례 요한의 세계, 율법의 세계는 세례를 받음으로 가나안의 예수님께로 넘어간다. 즉 한 사람의 신앙의 여정이 율법에서 복음으로 넘어가는 것이다.


율법이 죄를 깨닫게 하는 것은 세례 요한이 광야, 곧 법이 없으면 죽는 세계에서 세례를 베푸는 것과 같은 것이다. 광야는 율법의 세계이다. 정해진 규칙을 준수하지 않으면 목숨을 부지하기 어려운 곳이 광야다. 그곳에는 법이 있고 그것을 지켜야 한다. 불기둥과 구름기둥이 일어서야 나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세계가 율법의 세계이다.


그 세계의 최고봉인 세례 요한이 예수님 앞에서 외치고 예수님의 길을 예비한 것과 같이 율법도 복음의 길을 예비한 것이다. 광야에서 세례를 받고 가나안, 갈릴리로 가신 예수님처럼, 우리의 신앙 여정도 율법의 과정을 거쳐서 예수님의 성품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이다. 율법은 바로 그런 것이다. 광야의 물세례가 자신의 죄를 시인하는 것이듯, 율법도 사람으로 하여금 죄를 알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율법을 더 강화시키셨다. 하지만 그것은 율법을 행위로 지키려고 하는 자에게는 더 강화된 것이지만, 율법의 완성이신 예수님께는 율법의 목적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제는 불기둥이나 구름기둥 없이 다니시듯, 율법의 규례를 지키는 것이 아니라, 율법의 목적을 보이시는 삶을 사신 것이다. 그것은 우리도 그렇게 되어야 하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간음은 자신의 짝이 아닌 상대와 동침하는 것이다. 동침한다는 것은 자신의 의와 유전자가 자신과 동일한 육신을 가진 아들을 낳기 위한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간음이란 의와 성육신이 정해진 짝과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말하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고, 하나님을 담기 위하여 만들어진 사람이, 하나님 아닌 다른 것으로 자신을 채우는 모든 것이 다 간음인 것이다.


예수님께서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라고 하셨다. '그건 남자의 이야기다. 그러니까 여자는 이런 죄에 해당이 없다.'는 것이 아니다. 그건 난센스다. 그러니까 또 이슬람에서는 여자들이 나갈 때는 몸을 가리고 다니라고 한다. 보이지 않아야 남자들이 범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과연 이게 그런 말씀이겠는가? 


이것은 육신의 간음을 이야기 하시는 것이 아니다. 오른쪽 눈이 범죄 한다는 것은 오른쪽 눈으로 음흉하게 여자를 본다는 것이 아니다. 오른손으로 범죄 했다는 것도 오른손으로 성추행을 했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이것은 육신의 문제가 아니라, 육신의 일로 하나님의 의를 설명하시는 말씀이라는 것이다. 왜 하필이면 오른 눈과 오른손이겠는가 말이다. 왼쪽 눈에는 여자가 안 보인다는 것인가? 그런 사람 있는가?


성경에서 하나님의 손을 말씀하실 때는 늘 오른손만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왼손으로'라는 말은 없다. 그것은 오른쪽은 늘 의가 있는 쪽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말에는 오른쪽을 바른쪽이라고 하는 말이 있는데 그것으로 이해하면 더 쉬울 것이다. 이것이 만약 육신에 관한 것이라면 왼손잡이는 어떻게 하라는 말인가? 오른쪽은 의가 있어야 하는 자리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른쪽 눈이나 오른쪽 손이 죄를 범한다는 것은 의가 있어야 할 자리에 다른 것이 있는 간음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즉 의가 있어야 할 자리가 다른 것과 하나가 되려 하면 그것을 버려야 한다는 말씀을 하시는 것이 바로 이 말씀이다. 즉 육신의 간음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를 담아야 할 사람의 자리에 다른 것을 두지 말라는 것이다. 다른 것은 돈이나 세상의 어떤 것을 우상으로 두지 말라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간음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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