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5:1-20 장로의 유전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마태복음 Date : 2015. 6. 13. 13:10 Writer : 김홍덕

유대인들의 장로들의 유전에는 먹을 때에 손을 씻고서 먹으라는 것이 있었던 것 같다. 그런데 제자들이 비위생적으로(?) 그냥 먹은 일이 있었는지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이를 가지고 예수님께 시비를 걸어왔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오히려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장로들의 유전을 지키지 않는다고 반론을 제기 하셨다.


이것을 그냥 사람들 사이에서 "너 왜 그러는데?" 했을 때, "너도 그때 그러지 않았냐?"하는 어떻게 보면 유치하지만 보편적인 시비 같지만 이건 전혀 다른 문제이다. 그것을 알 수 있는 것은 예수님께서 이 말씀에 이어서 사람이 입으로 먹는 것이 사람을 더럽히는 것이 아니라, 사람 안에서 나오는 것으로 인하여 더러워진다고 하신 말씀 때문이다.


이것은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생각하는 장로의 유전은 사람 밖에서 사람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선하게 혹은 악하게 한다고 생각하는 것에 비해, 예수님께서는 사람 안에 어떤 것이 있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선한지 악한지를 알 수 있다고 말씀하시는 차이가 있다. 즉 방향성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신앙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생명은 예수님의 말씀과 같이 그 존재 안에서 밖으로 표현되는 것으로 그 생명을 알아보지만, 생명이 아닌 가공되고 제조되는 것들은 밖에서 안으로 형성되어 간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생명은 하나님의 말씀이 그 사람 안에 심겨져서 생명이 되어 그 사람을 통하여 표현됨으로 알 수 있는 것이고, 바리새인들의 생각인 율법적인 가치관은 사람의 행동을 규범 아래 두면 사람이 달라진다고 생각하는 차이인 것이다.


이것은 예수님과 유대인들 사ㅇ이에 끊이지 않는 쟁점이었다. 제사장, 바리새인, 서기관 또 사두개인 등 당시 종교적인 열심을 가진 모든 유대인들의 가치관은 그 색깔만 다를 뿐 다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하나님 앞에서 선하고 악한 것이 정해진다고 믿었다. 다만 그들이 계파를 달리한 것은 그 행동이 무엇이며 또한 율법을 어떻게 해석하여 지킬 것인지에 대한 견해 차이가 있었을 뿐이다.


지금 이들이 예수님께서 시비를 거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손을 씻고 먹어야 한다는 것은 사람이 무엇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사람이 부정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는 손을 씻고 먹으라는 것에 한정되지 않고 율법 전반으로 보면 먹어도 되는 것과 먹어서는 안 되는 것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하지만 그런 모든 것은 다 어떤 행동의 결과가 사람을 정하게 또는 부정하게 한다고 믿는 생각이다. 그러니까 사람의 정체성을 사람 밖에서 안으로 형성해가는 것이다. 그러니까 그것은 생명이 없는 것이다.


율법이라는 것이 괜히 하나님께서 사람이 지키기 어려운 것을 제시하시고 사람이 그것을 지켜내는 정도를 보고 하나님께서 그 사람이 얼마나 자신을 사랑하는지를 보시려고 주신 것이 아니다. 결론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라도 범하면 아무 소용없다고 하셨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사람은 율법을 지킴으로 선에 이를 수 없다는 것이다. 즉 사람 밖에서 사람 안으로 무엇을 이루어내는 것으로 의에 이르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사람은 생각을 해야 한다. 적어도 그 사람이 하나님을 창조주로 믿는 사람이라면 이건 큰 의문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사람을 만드셨으니 사람의 능력과 한계를 분명히 아실 텐데 어째서 사람이 지키지 못할 것을 주셨을까 하는 의문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시험(test)하시기 위함인가? 그것도 말이 안 되는 것이 인간인 이상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아시는 하나님이신데 왜 그랬을까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도로교통법이나 세법을 생각해보면, 범칙금을 잘 부과하고 또 세금 체납자의 재산을 잘 몰수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같은 맥락에서 위반을 하고 범칙금을 내지 않았다고, 탈세를 했는데 처벌 받지 않았다고 법을 지킨 것 역시 아니다. 이것은 누가 생각해도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세법이나 교통법이 범칙금을 부과하고 재산환수를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는 것이다. 율법도 마찬가지다.


율법은 교통법이 범칙금을 부과하듯 그 법이 명시한 것을 지킨다고 율법을 지키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다. 교통법의 목적은 범칙금 부과에 있는 것이 아니라 안전한 주행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듯, 율법은 그것을 지켜내어 하나님 앞에 의로워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 의로운 사람이 어떤 삶을 사는지를 말씀하시는 것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전혀 다른 방향성이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신 목적이 안에 생명의 본성과 같이 자기 안에 있는 사람은 살아가는 모든 모습이 율법을 지키는 것이지만, 목적이 없이 그것을 지키는 것에 매몰된 사람은 율법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사람이 먹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 안에서 나오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더 정확하게는 사람의 정체성이 하나님 앞에서 부정하면 뭘 해도 다 부정하고 더럽다는 것이다. 손을 씻든 그렇지 않든 그건 무관하다는 것이다. 즉 범칙금을 부과 받았든지 아진지가 교통법의 준수 여부를 가리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하나님 앞에서 깨끗한 영혼, 의롭고 선한 사람이라는 인정을 받고 싶어 한다. 그것은 동일한 마음이지만 어떻게 그렇게 되는지가 중요한 것이다. 아니 핵심이다. 하나님의 법은 그 사람 안에 하나님의 말씀이 심겨져서 그것이 생명이 되어 그 사람의 삶을 지배하면 그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해도 다 온전한 것이다. 아들로 난 자가 행동에 따라 종이 되지는 않듯이.


신앙은 어떤 행동이 핵심이 아니다. 행동은 정체성의 표현이고 종속된 것이며 결과이고 다음 문제다. 그래서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고 하신 것이다. 하나님의 의가 그 사람 안에 있으면 굳이 가르치지 않아도 하나님의 법대로 산다. 개로 태어나면 개로 사는 법을 가르칠 이유가 없는 것이 같은 이유 아닌가? 생명이란 그런 것이다. 하나님의 생명도 또한 같은 것이다. 그 사람 안에 하나님의 생명이 있다면 그 사람은 더러운 것을 내어놓을 방법이 없다. 그게 가능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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