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 비유를 마치시고 고향에 가셔서 회당에서 말씀을 가르쳤더니 사람들이 놀라기는 하나 그 말씀의 지혜가 어디서 왔는지 물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그런 것을 물었다는 것에 대하여 선지자가 자기 집과 고향 외는 존경을 받지 못하는 곳이 없다고 하셨다. 그러니까 선지자가 고향이나 자기 집에서는 인정을 받지 못한다는 것을 말씀하신 것이다.


이 말씀을 두고 흔히들 목사라는 신분을 가진 사람들이 가족들 앞에서 목사라는 것을 잘 인정받지 못할 경우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기 때문이라고, 또는 그래서 예수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신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것은 일면 맞는 말이기는 하다. 하지만 이 말씀이 단순히 목사라는 신분이 자신의 출신 고향이나 가족들 앞에서 인정받지 못한다는 것을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이라고 보는 것은 좀 부족하기 때문이다. 목사라는 직분이 사도나 제자에 비할 것이 못되기도 하지만(특히 현 시대에서는 더더욱)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선지자는 천국의 제자, 곧 하나님의 의를 전하는 모든 이들을 말씀하시는 것이기 때문이다.


창세기에서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에게 부모와 친척과 아비 집을 떠나라고 해서 아브람이 떠났지만 정작 그 아버지인 데라는 함께 갔다. 그렇다면 아브람이 떠난 것은 무엇일까? 그것과 지금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고향이나 자기 집과는 같은 개념이다. 즉 이것은 육신으로 가족을 말하거나 아버지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형식을 보는 가치관을 말하는 것이다. 고향과 집은 하나님의 의를 받은 곳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를 표현할 형식인 육신을 받은 곳이다.


고향 사람이나 혈연관계에 있는 사람은 그 일원 중의 한명에 대해서 볼 때 언제나 보아온 고정적인 겉모습을 기준으로 본다. 그런 것은 잘못된 것이라기보다는 보편적인 것인데, 바로 그 보편적인 안목으로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이 선지자든 아니든 다 자신이 보는 그 보편적 안목을 벗어나기 힘들다. 지금 예수님을 보는 고향 사람들도 예수님을 선지자로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과 늘 함께하던 사람의 일원으로 보기 때문에 그 형제와 자매가 자기들과 같이 있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그들의 안목은 지금 예수님께서 말씀을 가르치신 지혜를 보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자신들과 함께 자라고, 예수님의 육신이 자라온 과정을 보았다는 것이 더 중요한 사항이라는 것이다. 자신들과 함께 있던 예수님께서 자신들이 듣기에 놀라운 지혜의 말씀을 하면 자신들과 똑같은 사람도 그런 지혜의 말씀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하는데 그들은 오히려 놀라운 지혜를 들었지만 그것을 말하는 사람이 자신들과 함께 있었다는 이유로 놀라기는 하나 지혜를 알아보지 못한다는 것이다.


사실 이것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시는 과정도 비슷하다. 예수님께서 지신을 하나님의 아들이고 유대인의 왕이라고 하시는 것을 들으면 예수님과 같은 육신을 가진 인생으로서 자신도 그럴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 예수님의 겉모습이 초라하다고 오히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는 것을 죄로 여긴 것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고향 사람들도 자신들과 함께 있던 사람이 놀라운 지혜를 내는 것은 이상하고 격이 맞지 않는다고 배척했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는 것이 이와 비슷하다. 예수님의 고향은 육신으로 갈릴리 지방이나 나사렛이겠지만 영적인 고향은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예수님에게 고향 사람들이다. 그러니까 예수님 당시의 유대인들도 하나님을 믿노라 하면서 하나님이 보내신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을 듣고 놀랍기는 하나 예수님의 육신을 보니 그 말씀과 상관이 없고 오히려 그 육신의 모양을 가지고 하나님을 논한다고 배척하고 결국은 십자가에 못 박았는데 지금도 그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의 고향은 교회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으로 모인 사람들이다. 그들에게 있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사람은 초라한 사람이 아니라 세상에서 성공하고 세상에 교회의 대표로 내세울 수 있는 그런 신분이나 재력이나 능력을 가진 사람이 우선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교회를 소개할 때 자기가 다니는 교회의 교인들 중에 사회적으로 유력한 사람이 있으면 반드시 거론하는 것이 바로 그런 생각이 바탕에 깔려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런 생각이 있는 사람들에게 육신의 모양이 초라하고, 또 그 성장과정이나 사회적 역량을 잘 아는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제대로 전하면, '저런 사람에게도 하나님의 말씀이 온전하게 나오는구나!'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저 꼴로 무슨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고 난리냐?'라는 반응이 되는데 그것이 바로 예수님께서 배척을 받으신 것과 같은 모양이다.


이러한 생각들이 교회에 목사라는 절대 권력을 낳는데 일조한 것도 사실이다. 목사를 청빙함에 있어 그 사람이 사회적으로는 행여 초라할지라도 그 말씀과 신앙고백을 듣고서 그 신앙에서 나오는 말씀을 듣고자 청빙한 것이 아니라, 목사가 되는 과정에서 어디서 공부를 했고, 또 사회적으로 어떤 유명세를 가지고 있는지를 기준으로 삼고, 그 일차적 기준을 서류 심사로 한 다음에 몇 편의 설교만 듣고서 선택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내세울만한 것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육신의 고향 사람들이나 또 제사장과 서기관들이 볼 때 도저히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할 수 없는 가난한 목수의 아들로, 또 세리와 창녀들과 밥을 같이 먹는 사람으로 오시고 사신 것은 그런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수 없다는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그런 사람 아니 사람이기만 하면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알고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는 것을 말씀하시기 위함이다. 이 예수님께서 오신 뜻을 알지 못하면 예수님을 배척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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