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18-25 요셉의 의로움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마태복음 Date : 2013. 6. 4. 12:00 Writer : 김홍덕

아직 결혼도 하지 않았는데 약혼녀가 자신의 아이가 아닌 아이를 임신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어떨까? 겪어본 사람이 많지 않은 일이라서 논하기는 어렵지만 분명히 쉬운 상황은 아님이 분명하다. 요셉은 이러한 상황에서 천사가 나타나기 전에 이것에 대하여 조용히 끊고자 했다고 기록되어 있다.(마 1:19)


이러한 말씀이 오늘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주는 것일까? 만약 예수를 믿는 당신에게 요셉과 같은 일이 일어나면 이슈화 하지 말고 조용히 처리하라는 말씀인가? 만약 그렇게 생각한다면 이 성경은 세상의 몇 퍼센트의 사람에게 해당되는 성경일까? 예수님의 행적을 다 기록하면 세상이라도 그 책을 둘 수 없다고 했는데, 겨우 몇 사람을 위한 말씀을 기록해 놓았을 리는 없다.


성경에 기록된 예수님의 탄생에 대한 기록은 단순히 예수님의 육신이 어떻게 태어나셨는가 하는 것 만을 말씀하기 위하여 기록된 것이 아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의 나심이 오늘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를 알게 하려 하심이 그 목적이다. 그리고 그것은 단순히 나를 대신하여 차비를 내어주듯 십자가를 대신 진 구주가 이 땅에 어떻게 태어나셨는가 하는 말씀이 아니라, 내 안에 어떤 과정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생명이 잉태되고 그리스도로 거듭나게 되는지에 대한 것을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을 통하여 알게 하시기 위한 말씀인 것이다.


그래서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라고 되어 있다. 이것은 오늘 우리에게 <”홍길동이라는 사람 안에 그리스도라는 생명이 생겨나는 것은 이러하니라”> 하는 말씀이 되는 것이다. 이게 그렇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예수 그리스도는 나에게 제 3자일 뿐이다. 그리고 차비를 대신 내어주듯 내 죄를 대신 지고 죽으셨다는 말도 안 되는 맹신 가운데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이 요셉의 이야기는 오늘 우리에게 영적인 의미로 받아서, 내 안에 그리스도의 생명이 잉태되는 과정이 하나님으로부터 조성되어갈 때 나는 어떠한 마음으로 그것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하여 말씀하고자 하시는 것이다.


성경의 말씀을 통하여 사람 안에 새로운 관점이 생기게 될 때는 그 갈등이 사뭇 심하다. 창세기에서는 이것에 대하여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라고 했다. 세상의 일원으로 살면서 세상에서 의로 여기는 부와 명예의 경쟁력이 목표가 되고, 심지어 부와 명예를 가지면 가질수록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고 여기면서 살아가다가 존재의 신인 여호와의 생명이 내 안에 들어와서 그 아들의 정체성인 그리스도의 본성이 내 안에 자리잡게 되는 과정은 예사로운 일은 아니다. 이는 마치 임산부가 겪는 각양의 힘든 일에 비할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이 그 안에 들어오면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이전에는 세상을 이분법적으로 보면서 어떤 행동을 하면 선하고 어떤 행동과 생각이 악한 것인가에 관심을 두었다면, 하나님의 말씀이 제대로 그 안에 잉태되면 사람이 선하고 악한 것을 판단하는 것이 하나님 앞에 악한 것이라는 두 가지의 생각이 충돌하여 임산부가 입덧을 하듯 괴로운 과정을 겪게 된다.


또한 하나님의 축복은 건강하고 부유하고 세상에서 잘 되는 것이고, 그렇지 못하면 하나님께 범죄한 인생이라 여겨 삶이 곤고할 때 하나님께서 버리신 것 같아 낙심하고, 또한 세상에서의 성공이 실상은 자신의 이익에 관한 것임을 스스로 속이고 하나님 축복의 증거가 되는 양 그것을 이루기 위하여 하나님께 부르짖는 것이 신앙이라 여기다가, 하나님께서는 육신의 어떠함에 관심을 두시는 분이 아니시며 그것은 오로지 우리가 하나님께서 나를 만드신 목적을 알게 하기까지 경영하시는 도구라는 것을 알게 되면 그 갈등은 이루 말할 수 없는 것이다.


만약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는데도, 세상에 살면서 자기가 가지고 있었던 가치관과 의의 기준이 도전을 받지 않고, 마음이 평안하다고 생각이 들고 그런 자신이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사람이라고 여기고 산다면 그가 들은 말씀이 씨가 없는 말씀이거나, 아니면 그 사람이 아직 하나님이 농사를 지을 땅과 같이 겸손한 지경에 이르는 경륜이 없는 척박한 사람일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면 그 안에서 갈등이 반드시 있어야 하느냐고 반문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그것에 <그렇다>고 답할 수 밖에 없다. 적어도 나 자신이 그러했고, 내가 본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은 말씀을 들었을 때 다들 죽을 만큼 힘들어 하는 것을 봤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로서는 그렇다고 밖에 할 수 없다.


그렇게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을 때, 임산부가 입덧을 하듯, 내 안에 내가 작용하지 않은 어떤 생명의 역사함이 느껴질 때, 그 순간이 바로 지금 요셉이 처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마리아에게는 성령으로 잉태된 예수님이 계셔서 마리아는 임신의 징후를 보였다는 것이다. 이는 마리아의 남편인 요셉이 작용한 것이 아니라 성령이 하신 것이다. 


우리도 내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들어와서 내 안에서 태동이 되면 내가 작용하지 않았는데 내 안에 성령께서 역사하심으로 마치 여자가 잉태한 것과 같은 영적 과정을 겪게 되고 그러한 과정 앞에 요셉과 같이 자신을 물려서 그 역사하심 앞에 자신의 의지를 부가하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조용히 물러서는 모습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말씀하고 하시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이기 때문이다. 내 안에서 성령이 역사하셔서 내 심령을 변화시켜 나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성품으로 살게 하시기 위하여 그렇게 하시고 계신다는 것이다. 그리고 내 안에서 그런 변화가 일어나고 갈등이 있을 때에, 그것에 대하여 나의 의지로 대응하거나, 내 공로라 여기지 않고 성령이 하신 일, 곧 하나님이 하신 일 앞에 조용히 자기 자신을 물리면 요셉에게 천사가 현몽하듯 내 안의 변화의 원인도 알게 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갈 길을 보여 주신다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요셉의 의로움이고 오늘 우리가 나의 의로움으로 삼아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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