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1-17 나신 예수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마태복음 Date : 2013. 5. 29. 18:55 Writer : 김홍덕

마태복음 1장 16절에는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고 되어 있고, 18절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라고 되어 있다. 예수님은 나시는 분(Born)이라는 이야기이다. 아마 이것을 그렇게 주목하는 교회는 많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예수께서 나셨다는 것은 만들어지거나 수행으로 된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부처는 왕자로 나서 수행을 해서 깨달음을 얻었다고 하고, 단군은 곰이 마늘을 먹고 여자가 되어 낳은 아들이라고 한다. 부처도 단군도 다 수행의 결과, 즉 노력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만들어진 세계다.


물론 그 수행은 대단한 것이지만, 태어나는 것과는 사뭇 다른 존재다. 태어나는 것은 그 부모의 유전자를 가졌지만 다른 개체이고, 무엇보다 어떠한 노력이나 수고나 만들어짐 없이 날 때부터 온전한 개체 그 자체인 반면, 수련을 하거나 노력하는 것은 그 전에는 아니었던 것이 그것이 되는 것이다.


태어나는 것은 날 때부터, 눈도 못 뜨는 그런 불완전하고 연약한 존재라고 해도 온전하다. 사람이 태어나면 그 아기가 아무리 보잘것없어도 사람이고, 강아지가 태어나도 나는 순간부터 개인 것이다. 그리고 난다는 것은 태어난 개체가 자신의 태어남에 관여하지 않는다는 것이 또한 다른 점이다.


하지만 부처는 부처 이전에는 왕자였고, 웅녀도 여자가 되기 전에는 곰이었다. 이것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는 나신 분이시다. 이것은 시작 자체가 온전한 것이고, 또한 그리스도로 나는 것에 태어나는 존재가 관여하지 않은 은혜로 된다는 것이다.





그렇듯 예수 그리스도는 나는 세계이다. 이것은 생명의 세계이고, 날 때 곧 시작부터 온전한 세계이다. 그러므로 어떤 노력으로 그리스도가 된다고 하는 모든 것은 나는 세계가 아닌 가공의 세계이다. 다시 말해서 그리스도의 세계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하게 불교나 여타 종교와의 차별성에 관한 말씀은 아니다. 이것은 오히려 현재의 기독교 안에서도 깊이 생각해봐야 하는 말씀이다. 하나님의 세계는 만들거나 수고하여 이르는 세계가 아니라 태어나는 세계라는 것이다. 이것은 신앙 전반에 있어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가장 쉬운 예로 성령의 9가지 열매라는 것이 있다. 많은 교회에서 이것에 대하여 ‘예수 믿는 사람이니까 이런 열매를 맺도록 노력해야 합니다.’라는 맥락의 설교와 가르침이 주류를 이룬다. 대수롭지 않게 여길지 모르지만 그 신앙관이 베여 나온 표현이라 볼 수 있다.


열매도 나는 것이다. 즉 그 안에 성령이라는 생명이 있기만 하면 나는 것이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같은 열매이지 그것은 교회에 다니니 그렇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다. 그냥 자기 안에 성령이 거하시면 절로 맺히는 열매인 것이다. 사과 씨가 자라서 사과가 열리는 것처럼 말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정체성도 바로 나시는 분이라는 것이다. 더불어 예수를 믿어 그리스도의 성품으로 살게 되는 사람 역시 그 안에서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태어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날 때, 시작할 때, 다시 말해서 하나님 세계의 태초가 시작될 그 때 이미 온전한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나는 것이다. 그래서 성경은 <거듭난다>라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그리스도로 나는 것을 말한다. 물론 이는 the Christ가 아니라 a christ를 말하는 것이다. 즉 사람의 심령이 그리스도의 성품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만들어지거나 수련으로 그리스도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신념으로 되는 존재가 아니라 태어나는 존재라는 것이다.


이것은 신앙 안에서 중요한 관점이다. 예수님도 마리아에게 성령으로 잉태되셔서 나셨다고 했다. 이것은 사람의 마음 안에 마치 농부가 땅에 씨를 심든 성령이 들어오시면 그 사람이 그리스도의 생명을 가진 존재로 거듭나게 되는 태어남의 사건이 있게 되는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그리스도의 나심과 같이, 한 사람이 그리스도의 성품으로 살게 되는 것 역시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나심과 같이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 존재가 새롭게 되는데 변하거나 수련하는 것이 아니라 태어나듯 거듭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 신앙의 시작인 것이다.


흔히들 많은 기독교인들은 구원이 신앙의 최종목표라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의 시작이다. 예수님께서 나심으로 하나님의 세계라는 창세기가 시작되는 태초를 맞이하듯이 말이다. 그래서 거듭 난다고, 하셨다. 태어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에게 신앙이라는 것이 수고하고 노력하는 세계가 아니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신앙은 사람이 태어날 때 자신이 태어나는 과정에 관여하지 않고 순종하여 태어나듯, 신앙이라는 것도 하나님이 주신 생명에 순종하며 사는 것이 신앙이지, 자신의 노력이나 신앙적인 공로로 완성하거나 덧붙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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