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1-17 다윗의 자손 (2)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마태복음 Date : 2013. 5. 14. 17:59 Writer : 김홍덕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이 개인의 구원 그 자체에 머물게 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이 땅 위에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의 계보를 소개할 때,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고 하는 것이다. 즉, 한 개인의 신앙이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을 가지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가 열리는 태초가 되고, 또 그런 사람들이 모여서 다윗이 왕이었던, 다윗이 가진 마음과 의가 나라의 의가 되었던 것 같이 아브라함과 같이 하나님께 순종하는 믿음을 의로 가진 사람들의 나라, 곧 하나님의 나라가 열리는 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는 하나님께 순종하는 믿음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하나님의 의를 의로 삼는 나라라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마태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인 것이다. 그래서 이 마태복음에는 유독 하나님의 나라라는 표현이 많고, 또한 이 땅 위의 하나님 나라인 교회라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예수님은 왕이요 제사장이시다. 그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다. 왕이 있다는 것은 나라와 백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이 땅의 나라와 같은 조직체와 정치가 필요한 나라를 위하여 오신 분이 아니시다. 이 나라는 하나님의 나라이다. 그리고 이 하나님의 나라는 아브라함의 믿음이 자기 안에서 시작된 사람들이 그 백성이다. 다시 말해서 자신의 시작이, 자신에게 태초가 하나님인 사람들이 모인 나라를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이 땅의 교회다.


이 교회는 사울이 왕인 나라가 아니다. 그것은 사울과 같이 세상적인 경쟁력이 이기는 나라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 나라는 다윗과 같이 그 육신의 아버지 조차 내어 놓기 꺼려하는 그런 모양을 한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는 그런 나라가 하나님의 나라이다. 그것이 다윗이 왕인 이스라엘의 모습인 것이다. 오히려 다윗은 사울과 같이 세상적인 경쟁력을 가진 골리앗을 하나님의 이름(생명)으로 이긴 사람이다. 그런 사람이 왕인 나라가 바로 교회인 것이다.



<골리앗에 맞서는 다윗>



하지만 지금의 교회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허다하다. 교회들이 교회 건물이 세상의 건물보다 좋아야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고 하면서 다투듯이 좋은 건물로 변하고 있고, 교회 안에 세상에서 경쟁력 있는 지위를 가진 사람이 있다는 것을 영광으로 아는 어리석음도 모자라서 교회 안에서 그들을 그 지위 하나로 인정한다. 재산의 정도에 따라서 그렇게 하는 것은 이제 고전이다.


교회가, 하나님의 나라인 교회가 그런 모습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은 사울의 나라이다. 사울이 다른 사람보다 어깨 하나 더 있을 정도로 경쟁력 있는 사람이었듯, 교회도 세상의 경쟁력이 하나님의 영광인줄 알고 지칠 줄 모르고 그것을 향해간다. 하지만 그 사울은 하나님께 버림을 받았다. 단언코 교회가 세상의 경쟁력이 하나님의 영광이라고 여기고 있다면 이미 버림 받은 교회이다. 그런 교회는 세상의 조직체일수는 있어도 하나님의 나라는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 그것은 아브라함의 믿음을 알게 될 때 시작되는 세계고 그런 믿음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공동체인 하나님의 나라가 열리고 그것을 누리는 세계다. 그것이 바로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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