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으로 인간의 연약함과 부정함이 왜 하나님의 목적이었는가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사람들이 사는 세상에는 하나가 없어지면 다른 연관된 하나가 없어지는 것들이 있다. 예를 들어 남자가 없어진다면 여자라는 말 조차 무의미해진다. 이것처럼 뭔가 전혀 다른데, 그 다르다는 것이 서로의 존재 이유가 되는 것이 있다.


자동차는 빠르게 달리려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마찰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그래서 공기의 저항을 줄이려고 엄청난 기술적인 노력을 들이고 있다. 하지만 정작 자동차는 타이어의 마찰이 없으면 앞으로 갈 수 없다. 저항을 줄이는 것과 마찰력은 완전히 반대의 개념인데, 절대적으로 서로를 보증하는 관계인 것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은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기 위함이다. 부정하고 연약한 사람의 정체성이 자동차의 마찰력이라면 거룩한 하나님의 성품은 저항을 줄여서 앞으로 달리는 성질에 비유될 수 있을 것이다. 즉 사람의 부정함과 연약함은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절대적인 성품이라는 것이다. 사람의 연약함과 부정함은 이런 것이다. 사람의 연약함이 없다면 하나님의 성품이 들어날 수 없다. 


즉 사람들이 스스로 부정하게 여기고 극복하려는 사람의 부정함과 연약함이 어떤 목적 아래에서는 발휘되어도 되는 것이다. 그것은 목적을 벗어나서는 사람이 스스로 선하게 여기는 것이라도 하나님 앞에서는 부정한 것이라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칼의 날카로움은 요리하는 목적 아래서는 온전한 것이다. 마찰력도 타이어의 마찰을 이용하여 속력을 내는 것에서는 유용한 것이다. 하지만 아무것이나 베면 부정한 것이고, 타이어가 아닌 다른 것이 마찰이 높아지면 그것 또한 부정한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가지고 있고, 또한 사람이 스스로 제어하려 하는 것이라 하더라도 그것이 인생의 목적을 나타내는 것에 사용되는 것이라면 언제나 온전하다. 식욕이나 성욕은 생존과 종족보전이라는 관점에서 온전한 것이다. 그것 자체가 부정한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일방적인 제어의 관점이 아니다. 사람에게 어떤 것, 그 자체를 부정하게 여기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것을 만드신 뜻에 도전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하나님께서 주신 목적 아래에 두면 아름다운 것이 된다. 그것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각양의 본성을 대하는 하나님의 마음인 것이다.


성욕은 일반적으로 부정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결혼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그것은 축복이고 또한 생명을 낳는 것은 대단한 신비이며 축복이다. 이처럼 사람이 가진 각양의 연약함과 부정하게 취급 받는 것들이 목적 안에서 영광을 얻기도 하고, 또 때로는 그것이 절제되어 영광을 얻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 안에 있는 어떤 것도 그것 자체로 부정한 것은 없다. 그 모든 것은 다 하나님께서 그 성품을 드러내실 도구와 성품으로 주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무엇을 목적으로 알고 살아가느냐가 사람 안에 있는 것을 정하게도 하고 부정하게도 하는 것이지, 그것 자체를 부정하게 여기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를 부정하게 여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요셉의 처사 또한 그렇다. 아직 자기가 동침하지 않은 약혼녀가 임신했다 해도 그것이 하나님의 성령으로 잉태된 것은 정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아주 아주 정한 일인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살면서 보여주는 다양한 행동과 모습들은 그 자체가 부정하거나 악한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만드시고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기에 너무 적합해서 보시기에 좋았다고 한 우리의 모습과 정체성을 부정하는 것 그것이 부정한 것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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