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하셨다. 그 이러함이라는 것은 요셉이 육신의 안목으로 볼 때 분명히 부정한 마리아를 버리지 않고 아내로 맞아 아이를 낳을 때까지 동침하지 않았다는 것이 그 시작인 것이다. 이것은 한 사람 안에 성령이 임하시면 유대인들의 눈에 부정하게 비친 예수님의 모습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이 그 안에 생겨난다는 것은 세리와 창녀를 가까이 하심과 같이, 내 안에서 사람들이 부정하다 여기는 각양의 마음들이 일어나는 것을 부인하지 않는 것이 생긴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에 대하여 요셉이 동침하거나 떠벌리지 않고 하나님이 보내신 천사의 말에 순종했듯, 하나님의 역사에 나의 주장을 펼치지 않고 순종함으로 받는 다는 것이다.


즉 예수님께서 나심과 같이 사람의 마음 안에 그리스도의 성품이 생겨나기 시작하면, 육신으로 사는 자기 자신 안에서 생겨나는 마음들, 이전에는 부정하게 여기고 이기고 극복하려 하고 부인하면 할수록 경건해지는 것이라 여겼던 내 안에 있는 모든 것을 인정하게 된다는 것이다. 장려하는 것이 아니라 인정하는 것이다.


그러면 그것을 인정하면 그것이 어떻게 거룩한 삶이 되겠는가? 하는 의문이 들 것이다. 하지만 사람이 솔직해진다면 아무리 신앙으로 자기 마음을 다스리려 해도 난데 없이 무례한 운전을 하는 사람을 보면 화가 나고, 또 예쁜 여자를 보는 마음도 신앙으로 다스려지지 않는 것이라는 것을 인정할 것이다.


신부나 수녀가 금욕적인 생활을 하며 이겨가지 않는가? 할지 모르지만 금욕적인 생활을 한다는 것 자체가 그 안에 그런 것이 있다는 증거가 아니겠는가? 굳이 금욕적인 생활을 하지 않아도 자기 안에 금해야 할 욕망이 없다면 금욕할 이유가 없는 것이니 말이다.


이렇듯 우리 인간은 육신을 입고 있는 한 그 안에서 나오는 것을 금할 수 없다. 다만 그것을 부정한 것으로 여길 것인가? 아니면 하나님이 그렇게 창조하셨다는 것을 인정하는 삶을 살 것인가 하는 문제가 바로 인생의 문제인 것이다. 그리고 그 문제의 근본은 사람이 스스로 어떤 것을 부정하게 여긴다는 것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정말 정말 중요한 포인트인 것이다.


성경은 이렇게 사람이 스스로 어떤 것을 악하고 부정한 것으로 여겨 그것에 대하여 금욕하듯 작용하게 된 근원을 이야기 하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선악과다. 즉 아담과 하와가 선과 악을 분별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것은 그것을 먹음으로 사람이 어떤 것은 선한 것으로 어떤 것은 악한 것으로 맘대로 규정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그 과일의 성분이 그렇다는 것이 아니다. 사람이 하나님처럼 되려 한 마음이 그것인 것이다.


그래서 아담은 선악과를 먹기 전에는 벌거벗은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았는데, 먹고 나서는 자신의 모습을 부끄럽게 여겼다는 것이다. 즉 선악과를 먹고 나니 자신의 모습이 부정하게 여겨졌다는 것이다. 먹기 전까지 하나님도 자신도 전혀 부정하게 여기지 않은 자기 모습을 갑자기 부정하게 여겼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자신 안에서 성욕과 같이 금욕시하는 것이 나오는 것을 스스로 부정하다 여긴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여기는 그것 때문에 어린양이 죽어 하나님이 악하게 여긴 것이 아닌 아담과 하와가 스스로 부정하게 여긴 부끄러움을 감추는 옷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오신 것이다.


그 예수님의 나심은 요셉이 부정한 마리아를 용납하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즉 한 사람 안에 그리스도의 생명이 싹트고 자라는 시작은 사람이 스스로 부정하게 여기는 사람 안에 있는 각양의 모습을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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