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1장의 시작은 세례요한이 예수님이 과연 메시아이신지에 대한 회의가 들고 그것을 확인하기 위하여 그 제자들을 예수님께 보내어 확인하는 것에 관한 말씀으로 시작했다. 그래서 19절까지는 세례요한의 그 의문에 대하여 예수님께서 답을 하시는 말씀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답의 가장 마지막을 <지혜는 그 행한 일로 옳다 함을 얻느니라.>라고 마무리하고 계신 것이다.


사실 세례요한의 의문에 대하여 예수님께서 답을 하시는 시작도 "소경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는 것을 세례요한에게 전하라고 하시면서 시작하셨다. 그러니까 예수님께서 메시아이신 것은 몸에 어떤 문신 같은 것이 있거나 머리가 빛나거나 하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으로 인하여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가지고 답변을 하신 것이다.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는 신앙에 대하여 생각할 때,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로 생각하기도 한다. 그것을 함축하면 <행함과 믿음>이라는 것으로 표현될 수 있다. 하지만 예수님의 이 말씀은 예수 믿는 사람은 어떤 행동 가짐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으로 인하여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말씀이다. 즉 병이 고쳐지는 것은 표현된 현상이고 예수님이 그 원인이라는 말씀을 하시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공생애를 시작하신 이후에 바리새인들과 유대인들의 외식에 대하여 많은 말씀을 하셨다. 지금 시대의 사람들은 그것을 그 시대에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하면서 종교적 지도층에 있던 사람들에 대하여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고 책망하시고 교훈하시는 것으로 그냥 쉽게 생각하지만 그게 그런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신앙에 큰 전환이 생길 수 있는 문제이다.


예수님의 말씀과 삶, 그리고 십자가에서 보여주신 인생을 향한 하나님의 말씀은 어떤 내용, 어떤 생명이 사람 안에 있으면 그 생명과 내용으로 인하여 육신이라는 형식을 가진 사람의 삶이 그 생명의 본성을 표현하는 행동과 삶과 기적이 일어나는 것이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이것을 모르면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과 행동을 따라서 하려하고 그것이 신앙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당시의 유대인들을 외식하는 자라고 말씀하신 것도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을 읽을 때 하나님의 의도와 목적을 알려고 하지 않고, 그냥 그 말씀을 지키면 되는 것이라 생각했고, 더 나아가서 그것이 하나님에 대한 선함이라고 스스로 생각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내용과 본질을 알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 형식을 지키는 것이 본질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도로교통법을 어기면 벌금을 부과한다. 그러면 도로교통법이 벌금을 부과하기 위한 법인가? 도로교통법이 교통신호를 어기면 벌금을 부과하는 것은 벌금을 부과하기 위한 법이 아니라 국민들의 안전을 위한 법인 것이다. 그런데 어떻게 벌금을 잘 부과하면 도로교통법을 준수하는 것인지를 생각한다면 그건 얼마나 한심하고 어리석은 것인지 말할 필요가 없다.


그런데 유대인들과 바리새인들이 그랬다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께 외식하는 자라고 책망을 들은 것이다. 바로 그런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셔서 자기들이 심지어 목숨을 바쳐가면서 지키려는 그 율법의 내용이 예수님이라는 것을 피리 불 듯이 말씀하셔도 아무런 반응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마지막으로 말씀하시기를 지혜는 그 행한 일로 옳다 함을 얻을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이 말씀은 언뜻 상관이 좀 없어 보이기도 하겠지만, 행함이라는 것은 그런 행동을 하게 하는 원인이 있고, 그것을 아는 것이 지혜라는 말씀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지혜라는 것은 원인을 볼 수 있는 것이라는 말씀을 하시는 것이다. 그러니까 피리 소리가 들리면, 또 애곡하는 소리가 들리면 그 원인과 의미를 아는 것, 그것이 지혜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지혜가 있다는 것은 원인에서 비롯되는, 즉 생명에서부터 나오는 행함이 있고 그런 법이 바로 하나님 앞에서 옳다함을 얻을 것이라는 말씀인 것이다. 양은 목자의 음성을 안다고 하시는 것이나, 하나님의 말씀을 비밀이라고 하시는 말씀들이 다 이것에 관한 말씀이다. 하나님의 모든 말씀과 예수님의 십자가는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사람의 정체성과 사람 지으신 목적을 표현한 것이라는 것을 알고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을 아는 것이 지혜고, 그것을 아는 것이 같은 생명을 가진 것이고, 그것을 아는 것이 피리 소리의 의미를 아는 것이며, 그것을 아는 것이 외식하지 않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신 세 번째 시험도 그것이다. 무엇을 본질로 인정할 것인지에 대한 것이기 때문이다. 눈에 보이는 것이 본질이 아니라는 것이다. 말씀이 육신이 된 것이지, 육신이 말씀을 지켜내는 것이 아닌 것이다. 또한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는 것도 이것이다. 모든 것에는 하나님의 의가 먼저 있고, 그것이 표현된 것이기에 표현된 것을 믿고 지키는 것이 본질이 아니라, 무엇이 그렇게 나타난바 되었는지 그것을 아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것이라는 것이다.


모든 것을 말씀으로 말미암았다는 것, 그리고 모든 피조물의 고대하는 바가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는 것이라는 바울의 말씀 역시 그것이다. 또한 농부와 씨로 표현된 모든 성경의 말씀도, 씨가 자라서 생명이 되는 하나님의 세계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것이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의 모든 말씀이 가지고 있는 구조, 곧 법칙이 이것이다.


그것을 모르는 세대는 언제나 예수님께서 책망하시던 그 세대와 다를 바가 없다. 성경을 읽고 그 말씀을 행위 규범으로서 지켜내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신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은 다 외식하는 것에 가깝고, 본질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의 말씀이므로 그 생명이 있으면 모든 말씀은 다 이루어지는 것이다. 사람이 사람으로 잉태되어 나기만 하면 사람으로 살아가는 육신의 모든 기관과 또한 그 육신으로 살아가는 모든 방법과 행위와 모양을 본능으로 가지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바로 그 하나님의 생명이 그리스도 예수님이신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예수님과 같은 생명만 있으면 성경의 모든 말씀은 아무리 범하려고 애를 써도 다 지키는 것이 되는 것이다. 사자를 죽일 수는 있어도 호랑이로 만들 수 없듯,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거듭난 삶이라는 것은 성경 말씀을 지키려고 애를 쓰는 것이 아니라, 그 표현을 가치 있게 하는 것만 신경 쓰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방법론이기 때문에 어떻게 표현해도 무방한 것이다. 


즉 생명을 가지고 표현하는 것은 일정하게 규율로 정해진 세계가 아니라는 것이다. 반면에 율법적인 세계에서는 반드시 정해진 대로 해야 하는 것이다. 마치 불기둥과 구름기둥이 있을 때만 일렬로 걸어간 것과 같이. 그것이 광야의 세계고, 그것이 율법의 세계다. 바로 그 세계의 최고가 세례요한이기도 한 것이다. 그러므로 신약 성경이라도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율법이다. 반대로 그건 그럴 수밖에 없다는 것은 생명의 법인 것이다.


그러므로 지혜는 그 행함으로 옳다 인정받는 것은, 지혜가 있다는 것은 그 행함이 원인이 있는 행함이기 때문이다. 더 정확하게는 생명의 본성이 있어 그 생명이 표현되는 세계를 말하는 것이다. 그것이 옳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과 사람의 관계 구조가 하나님께서 생명이 되시고 사람으로 그 하나님의 형상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을 아는 것이 바로 성경이 말씀하시는 지혜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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