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0:16-23 증인(증거)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마태복음 Date : 2015. 5. 8. 23:06 Writer : 김홍덕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예수님 때문에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 갈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 이유는 그들과 이방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려고 라고 하셨다. 이 말씀은 잘 생각해보면 심문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모습, 그 자체이기도 하다. 예수님도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한 것 때문에 끌려 가셨기 때문이다. 제자들에게 예수님 때문이듯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한 것 때문이었다는 것이 그것이다. 예수님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시니 말이다.


제자라는 것은 무릇 그 스승과 가치관과 정체성이 같은 사람들을 말한다. 그렇다는 것은 오늘날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의 생명이 자신의 삶이되기를 바라하는 사람 또한 예수님과 같이, 또한 예수님께서 제자들이 당할 것이라고 하신 일이 그들에게도 일어나야 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이 말씀이 자신에게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지 아닌지가 자신의 삶이 예수님의 제자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는 기준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앞에서 핍박이라는 것에 대하여 이야기 했다. 오늘을 사는 많은 기독교인들이 생각하는 핍박이라는 것의 정체는 이 말씀과는 좀 다르다. 예를 들어 이런 것이다. 교회생활을 하느라 집에 늦게 귀가하면 믿지 않는 가족들은 그것에 대하여 잔소리하기 일쑤다. 바로 그 잔소리나 때로 교회에 대하여 싫은 소리를 하고 교회에 가지 못하게 하는 조치들을 핍박이라 생각하지만 그것은 핍박이 아니라 당연한 반응인 것이다.


핍박은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신앙이라는 이름이나 행동으로 사람을 자극하고서 나타나는 반응을 핍박이라고 하는 것이 아니다. 양이 이리에게 가서 무슨 능동적인 자극을 할 수 있겠는가? 예수님께서는 분명히 양들을 이리 가운데 보내니 이리가 핍박하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러니까 핍박이라는 것은 능동적인 신앙에 대한 반응이 아니라, 양이라서 받는 고통, 먼저 자극하기도 전에 당하는 전적으로 수동적인 고난이 핍박인 것이다.


예수님의 말씀은 양을 이리 가운데 보냈더니 예수님 때문에 양들을 이리와 같은 총독들과 왕들이 양을 잡아먹듯이 끌고 갈 것이라는 것이다. 이리가 양을 잡아먹는 것은 이리의 본성대로 양을 대하는 것이다. 그와 같이 총독과 왕도 자신들이 옳다고 생각하는 대로 예수님의 제자들을 심판할 것이라는 것이다. 총독과 왕이 누군가? 그들은 세상의 법에서 이긴 자다. 그들이 자신의 뜻대로 한다는 것은 세상의 법으로 그리스도의 생명을 핍박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예수님 역시 빌라도와 제사장들에게 동일한 대우를 받으셨던 것이다.


그런데 그것이 바로 그들과 이방인, 그러니까 총독과 왕에게 끌려갈 그 시점까지 하나님도, 예수님도, 예수님이 보내신 제자들도 알지 못하는 이방인들에게 예수님께서 보내신 자가 예수님의 제자라는 것의 증거가 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그렇게 총독들과 왕들이 그들이 생각할 때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관철 시키는 그것으로 인하여 예수님의 제자들이 예수님의 제자인 증거가 된다는 것이다.


이건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아주 중요한 말씀이다. 오늘을 사는 신앙인으로서 어떤 삶을 사는 것이 예수님의 제자이며, 어떤 삶이 그 증거가 되는지에 대하여 말씀하시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보자. 교회 안에서 설거지를 하는 사람은 설거지 거리가 생기는 것이 부담스럽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사람들이 그릇을 적게 사용해 주기를 바란다. 하지만 설거지를 해 보지 않은 사람이나 하지 않는 사람은 그 마음을 모른다. 그러니까 설거지 세계에 있어 이방인이다.


바로 그런 상황에서 핍박이라는 것은 설거지 하는 사람이 그릇을 마구 사용하는 사람에게 그릇 좀 대강 사용하라고 잔소리를 했을 때, 그 사람들이 싫은 소리 하는 것이 핍박이 아니라, 설거지를 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마구 그릇을 사용하므로 생긴 설거지 거리가 바로 핍박인 것이다. 그리고 바로 그 상황에서 예수님의 생명이 무엇이냐 하면 그릇 마구 사용한다고 잔소리 하는 것이 아니라, 묵묵히 계속 설거지 하는 수고를 감당하는 것, 그것이 바로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의 생명인 것이다.


바로 그렇게 할 때에 설거지를 해보지 않고, 또 하지 않는 사람들이 그 모습을 보고 자기 마음에 감동을 받아서 자신들도 설거지를 하거나 돕거나 아니면 최소한 그릇이라도 아껴 쓰게 되는 것이다. 바로 그런 감동이 성령의 감동이고, 설거지 세계를 알지 못하는 이방인들에게 설거지 세계에 증거와 증인이 되는 삶이 되는 것이다. 


예수님을 믿는 것도 그와 같다. 예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설거지를 늘 감당하는 사람과 같이 예수님의 생명을 가진 사람을 알지도 못하고 그 생명도 알지 못하므로 그릇을 마구 사용하듯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대로 살아가고 예수님의 생명을 가진 사람들을 마구 대하는 것이다. 마치 이리가 양을 대하듯이 말이다. 


그렇게 되면 예수님의 생명을 가진 사람은 더 존귀한 자이지만 예수님이 심문 받으시고 죄를 받듯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 같은 취급을 받고 늘 종과 같이 수고해야 한다. 종은 죄나 빚이 있어 종이 되는 것이다. 즉 설거지를 하지 않는 사람으로 인하여 설거지를 계속하는 수고를 감당하는 것은 죄 지은 종과 같이 된다는 것이다. 바로 그런 삶을 감당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예수님의 생명이 있다고 할 수 있고, 십자가를 지고 간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것은 예수님께서 앞에서 말씀하신 외식의 교훈에서 알듯이 그렇게 하고자 맘먹는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그런 마음, 그런 수고를 감당하는 것이 자신의 생명이라서 그렇게 행동할 수밖에 없어서 그런 삶을 살게 되는 것,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사는 삶이다. 이것이 어려워 보이면 아직 신념으로 사는 삶일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옳다고 생각이 된다면 그 사람은 사람의 자리, 예수님의 생명을 가진 삶이 무엇인지를 아는 예수님의 제자와 증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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