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람이 예수님을 따르지는 않는데 예수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쫓는 일이 있었다. 이것을 본 제자가 예수님께 고하였다. 이에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반대하지 않는다면 우리를 위하는 것이라 대답하셨다. 예수님의 이름에 의지하여 능력을 행한 사람이 예수님을 비방하지는 않는다는 게 이유였다. 이 말씀에서는 두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이름’이고 또 하나는 예수님을 반대하는 게 무엇이냐다.

 

예수 이름이 가진 능력

예수님의 이름을 이야기해야 하는 이유는 예수님의 이름에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당연히 그 능력이 어떤 능력인지도 함께 생각해야 제대로 된 믿음일 것이다. 예수라는 이름이 가진 능력에 대한 사람은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라는 문장이 기도를 완성한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예수’라는 이름, 아니 단어를 자기가 바라는 바를 하나님이 이루어주시는 암구호쯤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또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라고 하신 뜻은 그게 아니다. ‘예수’ 단어가 핵심이 아니라 예수라는 생명이 본질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말씀이 육신이 된 생명의 이름이다. 따라서 예수 이름으로 기도한다는 건 곧 예수님과 같은 생명이 되어 기도하라는 의미다. 

 

그리고 이건 우리의 유일한 기도다.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지는 것, 그것은 곧 하늘에 계신 하나님의 말씀이 흙으로 창조된 사람의 삶이 되는 것이다. 이게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치신 유일한 기도다. 예수 이름으로 구하라는 건 예수님과 같은 생명이 되기를 구하라는 뜻이 ‘예수’라는 이름을 주문처럼 외우라는 의미는 아니다.

 

또 하나는 ‘예수’라는 이름이 가진 능력이다. 사람이 가진 예수 이름의 능력을 대변하는 말이 있다. “예수 이름으로 명하노니 사탄아 물러가라”는 말이다. 때로 기도원 같은 곳에서 들을 수 있다. 그러나 예수님의 능력은 퇴마로 대변되는 분야가 아니다. 이 능력의 핵심은 사망에서 생명으로 이끄는 능력이다.

 

그러나 알아야 할 게 있다. 이 능력은 육신으로 멀쩡하게 살아있는 사람이 대상인 능력이다. 즉 육신의 죽음을 이기게 하는 능력이 아니라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이 보실 때 목적을 상실한 죽음에서 하나님의 뜻이 삶이 되는 생명과 의미 있는 삶으로 바꾸는 능력이다. 예수님 이름의 능력은 육신의 질병 치유나, 귀신이나 가난 퇴치와 같은 능력이 아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이름이 가진 능력은 우리를 그리스도로 거듭나게 하는 능력이다. 이는 곧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지는 기도의 이루어짐과 같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할 때 나타나는 능력과 이루어짐이 육신의 일이 아니라 우리를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한 목적대로 사는 사람이 되게 하는 능력이다.

 

 

예수님을 반대하는 것

이와 같은 예수 이름으로 기도하는 게 무엇인지와 그 능력은 무엇이 예수님을 반대하는 것인지를 설명하는 단서가 된다. 예수님이 어느 방향으로 가셨는지, 예수님과 같은 생명을 가졌다면 어느 방향으로 삶이 향하고, 무엇을 향한 삶을 사는지를 설명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것과 반대 방향으로 가는 것, 그게 예수님을 반대하는 것이다.

 

누구든지 너희를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가 결단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막 9:41)

 

예수님은 그리스도에게 속했다는 이유로 물 한 그릇, 즉 작은 대접을 하는 사람은 천국에서 상이 크다고 말씀하시는데, 이 말씀으로 누가 예수님 말씀 속 우리며, 누가 반대하는 사람인지를 확정하신다. 예수님 말씀 속 ‘우리’는 그리스도며, 그리스도로 난 사람은 예수님을 위하는 자인 반면 그리스도로 나지 않았다면 예수님을 반대하는 사람이란 뜻이다.

 

그리스도로 났다면 예수님과 같은 생명, 같은 본성을 가진 것이므로 예수님처럼 낮고 천한 십자가를 질 수밖에 없는 생명이다. 이게 아니면 그리스도가 아니다. 생명이 바뀌지 않아도 그리스도가 아니요, 그리스도로 났다고 말한다고 해도 높은 곳을 추구하면 그 또한 그리스도가 아니다. 그리스도가 아니면 예수님을 반대하는 사람이다.

 

물 하나 잔이 사소한 것 같아도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주지 않는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께서 목마르다고 했을 때 로마 군병과 유대인들은 쉰 포도주를 주었다. 이처럼 그리스도에게 물 한 잔을 대접하는 건 예사롭지 않다. 왜냐하면 세상은 높아지는 걸 의로 여기기 때문이다. 높아지는 것을 선과 의로 삼는데 낮아지는 그리스도를 대접할 리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라는 이유로 대접한다는 건 대접하는 이 역시 그리스도라는 의미다. 그리고 천국은 그리스도의 생명을 가진 이들의 나라다. 천국은 그리스도의 의, 그리스도라는 정체성을 살았다고 축복하시는 하나님의 의가 다스리는 나라기 때문이다. 예수님과 반대로 높아지려는 사람은 갈 수 없고, 낮아지는 그리스도의 가치를 아는 사람이 갈 수 있는 곳이 천국이다. 예수님을 위하는 사람들의 나라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