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라는 존재의 정체성에 관한 두 견해는 예수님 당시에는 물론이고 지금도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사실은 예수님께서 이 충돌과 갈등을 오래전에 깔끔하게 정리하셨다. 사람이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바리새인과 같은 안목으로 보기에 아직 정리가 안 되었을 뿐, 예수님께서 이미 십자가에서 그리스도는 어떤 존재인지 확정하셨다. 그리고 이 십자가의 죽음을 위한 사건, 우리가 잘 아는 향유옥합 사건에서 먼저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확실히 정리하셨다.

 

향유옥합 사건은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관한 두 의견, 두 가지 의가 모든 패를 드러낸 사건이다. 이때까지 비유와 은유로 맞서던 육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게 그리스도의 정체성이라는 의와 그리스도는 십자가를 지는 존재라는 의가 향유옥합이 깨어질 때 바닥까지 각자의 생각을 드러낸 것이다.

 

가난한 자를 도울 수 있는 가치를 가난한 자를 도와야 하는 그리스도가 낭비한다는 게 말이 되지 않는다며 비난하는 사람들은 확고하게 그리스도는 육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존재로 정체성을 확정했고, 반대로 예수님께서는 '가난한 자는 항상 있을 것'이라는 말로 그리스도는 육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존재가 아님을 확정하셨다.

 

이처럼 패가 다 드러났을 때. 자기의 운명과 생각도 확실히 결정한 사람이 있었는데 바로 가룟유다다. 그는 그리스도에 대한 사람의 생각 앞에 분명하게 '그건 그리스도가 아니다'라고, '가난한 자는 항상 있다'라고 일갈하는 예수님을 보고서 '저 사람은 내가 기대한 그리스도가 아니다'라고 또한 확정했다. 어쩌면 예수님께서 어떤 그리스도인지를 가장 먼저 안 사람이 가룟유다인지 모른다. 알았다기보다 사람이 원하는 그리스도가 아닌 건 확실하다는 걸 알았다고 해야겠다.

 

가룟유다에게 가난을 해결하지 않는 그리스도는 한낱 종일 뿐

 

그런 그에게 예수님은 더 이상 그리스도가 아니었다. 그에게 예수님의 가치는 그저 종과 같은 존재였다. 그가 예수님을 팔아버린 값이 이를 증명한다. 그리고 그의 유산은 오늘날 뿌리 깊이 남아 있다. 바로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하나님 혹은 예수님을 생각하는 기본적인 개념이 그렇다. 기독교인들은 인식하고 있지 못하고 있음이 분명해 보이는데 오늘날 기독교인들 분명 예수님을 종처럼 여기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육신을 본질로 보시거나, 육신의 행위를 의롭게 보시지도 않고,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시지도 않으며, 무엇보다 먹을 것과 입을 것의 필요는 먼저 아시고 이미 다 주셨음에도 사람은 육신을 본질로 보기에 육신의 영화를 위해 자기가 필요한 걸 하나님께 구하면 도깨비처럼 구해준다고 믿는다. 하지만 이 구조를 양심을 가지고 보면 램프의 주인도 지니에게 필요한 게 아니라 자기 필요를 능력자에게 구하듯, 사람도 자기가 필요한 것을 능력자에게 구하는 구조임을 알 수 있다.

 

가룟유다는 이 구조 안에서 예수님을 봤고, 결론적으로 예수님은 이런 사람의 기대를 충족시켜주는 분이 아니라는 걸 알았다. 적어도 그리스도에 대한 분별은 분명했다. 문제는 온전한 그리스도를 보지 못한 것이다. 자기가 가진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버리지 못한 것이다. 예수님과 다른 그리스도를 기대하고 믿었고, 예수님은 자기가 믿는 그리스도가 아니란 것만은 분명히 알게 되었다. 그런 그의 기준에 예수님은 특출하긴 하나 자기가 원하는 것을 가져다주는 종과 같았다. 그런데 막판에 예수님은 자신이 그런 존재가 아님을 선언하셨다. 그렇다면 가룟유다에겐 더 이상 예수님은 소유할 가치가 없는 종이었다. 그래서 팔아버린 것이다. 딱 종의 몸값에.

 

그런데 오늘날 사람들은 가룟유다의 인류 최고의 배신 아이콘으로 조롱하면서 정작 자신들은 가룟유다의 유산을 이어받아 살고 있다. 더 한심한 건 그런 자신은 예수님을 잘 믿고 있다고 여긴다는 것이다. 기도하는 것이라곤 육신의 평안과 세상에서의 성공 그리고 자녀의 복락과 같은 육신과 세상의 일 뿐이면서 가룟유다를 조롱하고 있다는 것이다. 자신들도 예수님을 육신의 재화를 능력으로 구해주는 램프의 지니처럼 여기면서 가룟유다와 자신은 다르다고 믿고 있다.

 

십자가를 진 패배자 예수에게 육신의 성공을 구하는 사람은 가룟유다의 후손

 

그리스도는 가룟유다나 육신의 일을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는 사람들의 생각과 다른 존재다. 육신이 십자가를 지고 완전한 패자가 된 예수님께 육신의 성공을 바라는 어둡고 모순적인 사람들이 생각하는 존재가 아니다.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게 구원이라고 한다면 어떤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그리스도인지는 알아야 하는 게 지극히 상식이다. 이런 상식적 접근도 없이 그러 '그리스도'라는 단어만 생각하면서 그리스도로 거듭났으니 그 그리스도에게 육신의 평안을 구하는 걸 믿음으로 여기고 사는 건 정말 아니다. 그건 가룟유다의 후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