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는 자신에게 옥합을 깨트려 향유를 부은 여인의 일이 복음이 전해지는 곳마다 함께 전해질 것이라고 하셨다. 하지만 긴 시간을 두고 이야기한다면 몰라도 전도할 때 이 사건을 중심으로 전도하는 예는 그리 많지 않다. 그렇지만 이 말씀은 예수님의 말씀대로 이루어지고 있는 건 사실이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으니 그렇다는 식의 접근이 아니다. 복음이 전해진다는 건 곧 향유 옥합 사건이 있었다는 의미기 때문이다.

 

먼저 생각해 볼 것은 복음이란 무엇인가?’. 복된 소식이 복음이라면 사람이 생각하는 복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자는 것이다. 흔히들 생각하는 것처럼 부유하고 평안하게 살게 되는 게 복이라면 그리스도가 그렇게 해 주신다는 소식이 복음일 것이다. 그리고 복을 그렇게 생각한다면 그 복을 주는 그리스도 역시 이를 복으로 여기는 그리스도일 것이다.

 

하지만 예수님은 가난이 항상 있을 것이라고 하셨고, 자기 죽음과 장사를 위한 일이 복음으로 전해진다고 하셨다. 그러니까 예수님은 사람이 생각하는 복을 주시는 그리스도가 아니다.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의 일이 육신의 복락을 복으로 믿는 사람들에게 복음이 될 수는 없다. 이건 아주 중요한 문제다.

 

앞서 정리했듯이 이 향유 옥합 사건은 그 자체가 복음이다. 예수님의 십자가와 향유 옥합 사건은 데칼코마니다. 흙으로 만든 옥합이 깨어지니 그 속에 있던 향유의 향기가 넘쳐나서 모든 이들이 그 향기를 맡을 수 있듯, 흙으로 만든 예수님의 육신이 십자가에서 깨어지니 그 속에 있던 물과 피가 쏟아지므로 모든 사람이 구원을 얻게 된 게 데칼코마니다. 예수님이 쏟으신 물은 육신이 되신 하나님의 말씀이고, 피는 그리스도라는 생명이다. 옥합이 깨어져 감춰있던 향기가 넘쳐났다면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시니 육신이 된 말씀과 그 말씀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라는 생명이 온 세상에 알려진 것이다.

 

그러니까 복음이 전해진다는 건 향유 옥합의 일이 있었다는 뜻이다. 예수님으로 인하여 그리스도로 거듭난 한 사람의 육신이 누군가는 옥합과 같이 깨지는 일이 있어야만 복음이 전해진다. 육신이 깨진다는 건 종처럼 수고하고 낮아지는 일이 있었다는 뜻이고, 향기가 퍼지듯 드러난 육신이 낮아진 모습에 성령으로 감동한 또 다른 사람이 그리스도로 거듭나게 되었다는 뜻이다. 이게 진정한 복음 전도이기도 하다.

 

그러니까 예수님께 향유 옥합이 깨어지는 일은 자기 죽음이 왜 복음인지를 설명하는 일이었다. 그렇다면 오늘 우리에게 이 일이 과연 복음인가 생각해 봐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복이 과연 이와 같은지, 십자가를 진다는 게 복음인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 이런 고찰도 없이 예수님의 복음으로 구원받았다고 말하는 건 경솔함을 넘어 예수님을 욕보이는 일이다. 낮고 천한 십자가를 진 예수님이 세상에서 높아지는 복을 주신 것이라고 믿고 구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이 향유 옥합 사건은 복음 그 자체다. 그리고 앞서 설명한 대로 그리스도는 어떤 존재인지에 관한 갈등이 종결되는 사건이다. 그러니까 예수님은 가난을 해결하는 그리스도가 아니며, 가난 해결은 고사하고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이 우리의 복음이다.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셨다는 것, 그리고 우리도 예수님처럼 나의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과 같은 운명에 귀속된다는 말씀이 우리의 복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