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4:32-42) 겟세마네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마가복음 Date : 2023. 5. 1. 21:16 Writer : 김홍덕

마지막 유월절 만찬을 마치신 예수님께서는 겟세마네 동산이란 곳에서 땀이 피가 될 정도로 간절하게 기도하신다. 예수님께서 기도하신 내용은 마가복음에도 있지만 요한복음 17장에 잘 나와 있다. 그런데 상당한 거리로 떨어져서 졸고 있었던 제자들인 요한 사도와 마가는 어떻게 예수님의 기도를 기록했을까?

 

제자들은 예수님의 기도 내용을 어떻게 알았을까?

답은 예수님의 말씀 속에 있다. 바로 성령이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아버지께로 가면 보혜사 성령이 오실 것인데 성령이 오시면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모든 걸 알게 될 것이라고 하셨다.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요 14:26)

 

그러니까 겟세마네 동산 아래서 졸고 있을 당시만 해도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진다는 것을 인정하지 못했던 제자들이 오순절 성령 강림 이후에는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를 구원의 주로 전하고 복음이라 했다. 심지어 이를 위해 목숨을 드렸다. 성령이 오시니 그렇게 갈등했던 그리스도의 정체성마저 바로 알게 되었다. 성령이 임하시므로 육신의 모든 것, 의와 삶의 가치와 방법과 모양이 모두 그리스도와 같아진 것이다. 즉 예수님이 어떤 기도를 하셨는지 충분히 알 수 있는 같은 생명이 된 것이다.

 

이 사실에 오늘 우리에게 굉장한 시사점을 준다. 바로 신학이란 학문에 대해서다. 성령이 오시면 모든 것을 알게 된다는 예수님의 말씀을 공부하고 학문이 되었다는 건 아주 제대로 된 자가당착이다. 물과 성령으로 구원받았다는 건 성령이 오셨다는 의미다. 구원받았다는 건 곧 예수님 말씀을 학문으로 만들 이유를 지운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성령강림이지 신학이 아니다.

 

그리고 생각해 볼 것은 기도 내용이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께 가능하다면 십자가 지는 일을 물려 주시길 바라면서도 예수님의 뜻이 아니라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시라 기도하셨다. 이 문장으로 보면 마치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억지로 십자가로 보내신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사실은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될 때 그때 이미 정해진 일이다.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예수님은 십자가 지는 일을 피하고 싶어 했다. 그러나 예수님은 자신의 소망을 접고 하나님의 뜻대로 되기를 원한다고 기도하셨다.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조차 알고 있는 예수님의 기도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 문장을 알고 있을 뿐 이 말씀의 본질을 알고 있다고 하기는 어렵다. 사람들은 예수님이 인류 구원의 책임감과 신념으로 십자가를 지셨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신 건 신념 때문이 아니다. 예수님은 그리스도라는 본성에 이끌려 십자가를 지셨다. 예수님이 하신 말씀처럼 하늘의 천군을 불러서 군병을 물리치거나 못 박힌 십자가에서 스스로 내려올 능력이 없어서 매달려 있었던 게 아니다. 그리스도라는 생명은 그럴 수 없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다. 그리스도라는 생명의 본체시다. 그리고 그리스도라는 생명은 십자가를 질 수밖에 없는 본성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십자가를 질 수밖에 없는 생명으로 거듭나는 게 우리가 말하는 그리스도로 거듭남이다. 아버지가 아들보다 모든 면에서 역량이 뛰어난데도 아들을 이기지 못하는 건 아버지라는 생명의 본성 때문인 것과 같다.

 

예수님의 기도 '나의 원대로 말고 아버지의 뜻대로'라는 말씀도 이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아버지의 뜻이란 하나님의 의도와 계획이다. 이것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한다. 이를 헬라어(그리스어)로 특별히 LOGOS라고 한다. 그리고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고 할 때 이 말씀도 LOGOS를 사용한다. 즉 하나님의 의와 계획이 육신이 되었다는 의미다. 바로 그리스도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은 육신이 십자가 지는 일이 두려운 일이지만 심령 안에 본성이 된 하나님의 말씀대로 된다는 걸 알고 계셨다. 아버지의 뜻대로 되기를 원한다고 하신 기도의 본질적 의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