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는 예수님께서는 3번째로 자기 죽음과 부활을 말씀하셨다. 죽임당하러 간다는 예수님을 바라보는 제자들의 마음은 복잡했다. 두려움도 있었다. 이런 마음은 오순절 성령이 오셔서야 해소되지만, 예루살렘으로 앞장서서 가시는 예수님께서 이스라엘의 임금이 되었을 때 높은 자리를 얻으려는 마음도 숨길 수 없었다. 이렇게 제자들의 마음은 복잡했다.

 

그런 중에 야고보와 요한은 예수님께 예수님께서 영광을 얻으면 자기 형제들 좌우에 앉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예수님은 이들에게 너희가 구하는 게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고 하셨고, 다른 제자들은 분개했다. 특히 주목할 건 다른 제자들의 태돈데 그들이 화를 낸 것은 그들 역시 높은 자리에 대한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제자들은 모두 예수님께서 육신의 나라 이스라엘을 구원할 그리스도로 믿고 있었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선 우선 야고보와 요한에게 예수님의 잔과 세례를 받을 수 있는지를 물으셨다. 야고보와 요한은 당당하게 그럴 수 있다고 했지만, 예수님께선 설사 그렇다고 해도 나의 좌우에 앉는 건 예수님의 소관이 아니며 예비된 자들의 것이라고 일축하셨다. 예수님이 정하지 않은 예비되었다면 그건 하나님께서 정한 사람이다.

 

그 하나님이 정한 사람이 누구인지는 이어진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 알 수 있다. 바로 종이 되는 사람, 낮은 자리에 있는 사람이다. 예수님도 이를 위하여 오셨다고 하셨다. 제자들은 세상에서 높아진 예수님을 기대하고, 그때 자신들도 높아질 걸 기대하고 있는데, 예수님은 자기 목숨을 내어주는 낮아짐으로 답하신 것이다.

 

지나칠 정도로 반복되는 감이 없지는 않지만, 예루살렘을 향하시는 예수님과 예수님을 둘러싼 사람들의 생각은 완전히 반대다. 예수님을 제외한 모든 사람은 예수님이 육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높은 사람이길 기대하고 있고, 예수님은 능욕당하고 십자가를 지러 가시고 있다. 이런 차이는 군중들에겐 분노를, 제자들에겐 좌절을 주었다.

 

예루살렘을 향하시는 예수님을 둘러싼 갈등은 당시에 있었던 한시적이거나 사례로서 성경에 기록된 일이 아니다. 바로 오늘날의 중요한 신앙 쟁점이다. 정말로 양심이 있다면 기독교인 대부분이 교회에 가서 야고보와 요한이 예수님께 구한 것을 구하고 있다는 걸 알 것이다. 하지만 그 일말의 양심이 지금 없다.

 

낮고 낮은 십자가를 지러 가시는 예수님께 임금이 되면 높은 자리를 얻을 것이라 기대하는 제자들의 생각이나, 세상에서 가장 낮고 천한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께 세상의 성공과 평안을 구하는 기독교인은 전혀 다르지 않다. 오히려 오늘날의 상황이 더 좋지 않다.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않다.’라고 하신 것처럼 제자들은 이 모든 게 바뀔만한 게 심령에 있었지만, 오늘날 신앙인은 기승전결 모두 육신의 평안과 성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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