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2:1-16) 남을 판단하는 사람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로마서 Date : 2016. 9. 16. 09:18 Writer : 김홍덕

사람들은 남을 판단하고 남 이야기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다못해 길가는 사람을 보고서도 이렇다 저렇다 말하기도 합니다. 그런 사람이다 보니 교회와 같은 공동체가 되면 사람에 대하여 말하는 것은 거의 일상이 됩니다. 이렇듯 사람이 사람을 판단하는 것이 일상이라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왜 그럴까요? 남을 판단해서 좋은 일이 일어나면 그나마 좋은데, 대부분의 경우 그렇지 않음에도 그렇게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먼저 사람이 눈에 보이는 것을 본질로 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사람의 겉모습과 소유의 정도 그리고 지식의 정도와 같은 것은 모두 다 눈에 보이는 것이고 형식이고 DO와 HAVE의 세계에 속한 것이고 그 결과들인데, 그것이 사람과 세상의 본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도 그렇게 보는 것입니다. 사람의 정체성은 그 사람의 형식, 곧 외모와 가진 것과 지식의 정도와 교양의 정도와 같은 것을 그 사람의 정체성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것이 그 사람 자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람은 그것이 본질인 존재가 아닙니다. 사람의 모든 행동은 그 사람이 가진 가치관의 표현입니다. 사람의 외모와 행동과 쌓은 능력은 그 사람이 무엇이 좋은 것이고 의로운 것이라고 생각한 결과 그렇게 살았기 때문에 나타난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사람의 외모는 본질이 아니라, 그 사람의 가치관이 바로 그 사람의 본질이라는 것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자기 정체성에 대한 혼돈입니다. 이 이야기가 무슨 이야기냐 하면, 사람은 하나님이 만드신 피조물인데,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과 사람을 판단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문제이고 하나님 앞에 죄입니다. 아니 이것이 바로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범하는 유일무이한 범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만드신 세계와 그 피조물을 판단한다는 것은 결국 자신이 하나님과 같은 급이라고 말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바울 사도가 당시의 교회들, 로마의 교회를 비롯한 당시 세계의 교회들에게 편지를 함에 있어 예수님을 믿으려면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들, 유대인이어야 하므로 유대인의 관습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그렇게 경계한 것은 바로 그것이 죄가 되기 때문입니다. 먼저는 사람의 외모, 곧 눈에 보이는 세계를 본질로 보기에 그것이 의로워질 때 하나님께서 의로 여기신다는 신앙관이기 때문이고, 무엇보다 그렇게 하나님의 세계를 자기의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이 바로 하나님 앞에 유일한 죄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사람이 자신도 하나님께서 만드신 피조물이라는 것을 망각하고 마치 자신이 세상과 사람의 정체성을 부여한 존재인줄로 착각해서 사람과 세상을 판단하는 마음을 가지고 눈에 보이는 것을 그 정체성으로 판단하여 본질로 알고 그것을 주장하는 것은 모든 죄의 근원이고 또 잘못된 신앙의 완결판입니다.


그런 신앙은 지금도 만연합니다. 교회에 다니고 싶은 사람들이 부담을 가지는 것들도 대부분 이러한 것들 때문입니다. ‘교회에 다니면 무엇 무엇을 해야 한다는 것’ 때문입니다. 담배를 피던 사람이 교회에 다니면 담배를 끊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면 갈등하게 됩니다. 왜 그런 갈등을 하느냐 하면 <하나님을 믿는 사람 =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라는 공식 때문입니다. 기독교인의 정체성이 담배를 피우느냐 아니냐하는 행동을 기준으로 정의가 내려져 있다는 것입니다.


‘교회에 다니면 십일조를 해야 한다.’라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자기의 수입 전체로도 최소한의 지출을 감당하기 힘든 사람에게 10%는 엄청난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행위가 아니면 하나님이 복을 주시지 않는다. 즉 하나님을 믿는다고 할 수 없다는 공식이 그것입니다. 이것 또한 사람의 정체성,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라는 정체성이 행동을 기준으로 규정된 것입니다.


이런 것들은 다 사람을 판단하는 사람의 기준입니다. 사람의 외모와 행위와 같은 겉모습과 형식이 그 사람의 정체성이라고 판단하는 기준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 사람을 판단하는 사람을 꾸짓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을 판단한다는 것은 앞에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이 만드신 사람이 자기 눈에 보이는 것을 본질로 알고 판단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남을 외모와 겉모습으로 판단한다는 것은 모든 죄의 근원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것입니다.


사람이 자신은 하나님의 피조물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고, 사람의 다양한 겉모습은 어떤 기준으로 사람들을 분류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풍성함을 표현하는 다양성이라는 것을 알면 사람의 겉모습이나 행위의 다양함은 아름다운 것이 됩니다. 하나님의 풍성하심이 아름답다는 것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사람이라는 존재는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기 위하여 존재하는 존재라는 것 그것 하나만 알아도 사람의 다양함은 은혜이고 풍성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모르면 그 다양함을 분류하는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고 갈라서 이쪽은 옳은 것, 저쪽은 부정한 것으로 나누고(이런 것을 이분법적 사고라도 함) 또 잘 나누는 것이 지혜고 또 그렇게 한 다음에 모든 것을 그 기준에 따라 분류된 옳은 것으로 만들려고 하는 노력은 모두 사람 안에 선과 악의 기준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즉 선악과로 인한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이라는 존재는 하나님께서 그 성품을 표현하시기 위하여 존재한다는 것을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그것을 알고 그 자리에 거하는 것이 회복이고 구원입니다. 반대로 그렇지 않으면 모든 것이 다 죄가 되는 자리입니다. 이 하나를 알면, 세상은 판단할 여가가 없을 것입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풍성의 풍성으로 나타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사람, 여러 가지 모양으로 예수님을 믿는 모습들은 그것 중에서 어떤 것이 선한 것이냐를 구분하라고 주신 하나님의 시험이 아니라 하나님의 풍성하심이 그렇게 다양하게 나타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하나님의 풍성을 보는 사람에게 사람의 어떤 모습, 어떤 행위도 판단의 기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 모든 것은 다 은혜고 하나님의 풍성하심으로 다가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