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2:1-16) 성경이 말씀하시는 행함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로마서 Date : 2016. 9. 19. 09:44 Writer : 김홍덕

사람은 기본적으로 사람이 행하는 모습을 보고서 그 사람에 대하여 생각합니다. 사람이 착한지 악한지도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 사이에 사람을 가늠하는 것에 있어 조금만 더 깊이 있는 상황이 되면 그것이 달라집니다. 깊이 있는 상황이라는 것은 그 사람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를 아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사람의 마음에 어떤 생각이 있는지를 알면 행동보다는 그 생각이 그 사람을 설명한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사람들은 사람들의 행동이라는 것이 그 사람의 생각과 가치관의 산물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의 어떤 행동에 대하여 말을 하다가도 그 본심을 알고서 그 행동을 재조명하면 사람들의 생각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는 일에 있어서는 그렇지 못합니다. ‘하나님께서 무엇을 의로움으로 여기시는가?’ 하는 것에 있어서 사람들은 자신들의 행위가 하나님 앞에서 의로워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기 마음 안에는 자기가 하는 행위와는 다른 생각이 있지만 어떻게든 행위만은 하나님 앞에서 의로운 행위를 하려고 합니다.


자기 마음에는 금전적인 아까움이 있는데 하나님께서 십일조를 하라고 하셨으니 그 마음을 억누르고 하는 것과 같은 것이 그것입니다. 좀 더 본성적으로 본다면 누구나 성적인 욕망이 있지만 그것에 대하여 정말로 잘 절제하고 있는 사람처럼 보이려 말과 행동을 다스려 조심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사람의 행동들을 우리가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사람의 행동보다 그 마음의 생각을 알면 행동도 재평가하는 것이 사람의 본성이라는 것으로 본다면 하나님께서 사람들의 행위보다 그 마음에 있는 생각을 아셨을 때 하나님께서 사람을 다시 본다는 것은 뻔한 일인데도 그렇게 살아갑니다. 


그러니까 마음의 생각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행동을 바꾸면 모든 것이 다 된 것으로 여기려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그 마음에 있는 생각을 하나님께서 다 아신다는 것에 대한 찜찜함을 가지고 살고 행여 누가 그것에 대하여 언급이라도 할까 전전긍긍하기까지 하는 것이 사람들의 신앙생활입니다.


바로 이러한 사람들의 마음과 행동에 대하여 바울 사도가 말씀을 하시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않으신다고 말입니다. 이것은 너무나 유명한 말씀이고 또 복음 안에서 아주 중요한 하나님의 뜻이고 마음이지만 사람들은 이것이 신앙의 근간인 하나님께서 무엇을 의로 여기시는지의 문제와는 연결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마음과 별개로 하나님 앞에서 어떤 행동을 하느냐를 의로 여기신다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그렇지 않은 사람이라면 자기가 자기 안에 있는 생각과 본성과 욕망과 욕심과는 다른 행동을 하려 애쓰지 않을 것이고, 또 자기 마음과 행동이 같기에 그것이 다른 이중성으로 신앙적 의문이나 갈등을 가지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않으신다고 하시는 것은 결국 사람의 마음과 행동이 같은지를 보신다는 것입니다. 사람의 중심을 보신다는 것은 사람의 모든 행동은 그 사람의 중심에 있는 생각의 표현이고 실천이라는 것을 하나님께서 아시기 때문입니다. 이는 하나님이 사람을 만드신 법이 사람 안에 고스란히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그 성품과 형상(image)을 나타내시기 위하여 사람을 만드신 법이 그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생각이 사람의 육신으로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사람이라는 존재가 하나님의 생각이 표현된 존재이기 때문에 사람의 모든 행동은 그 사람 마음 안에 있는 생각과 가치관 그리고 안목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그렇게 만드셨으니 하나님께서 사람을 보실 때, 사람의 모든 행동은 그 사람 마음 안에 있는 생각과 가치관과 안목의 표현이라는 것을 아시는 것입니다. 아니 사람은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사람이 행한 대로 보응하신다는 말씀과 사람의 중심을 보신다는 말씀을 하시는 것입니다. 이 두 말씀은 서로 상충되는 것 같지만 결국 사람의 모든 행동은 그 중심에 있는 것이 표현된 것이라는 것만 알면 같은 말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성경에서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하신 것과 ‘행함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는 서로 상충되어 보이는 말씀도 이해할 수 있는 열쇠입니다.


어떤 행함이 있다는 것은 어떤 생명이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 안에 무엇을 하는 것이 목적이 있는 살아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이 있을 때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이 사람이기에 믿음이 있다면 그 믿음에 상응하는 행동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하지만 곰의 탈을 쓰고 연극한다고 곰이 아니듯이 행동을 한다고 믿음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요약하면 생명이 있어 그 생명이 살아 있다면 그 생명의 유전자에 맞는 행동은 자연스럽게 나온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사람이 자기 안에는 아까운 마음이 있지만 십일조를 하려고 노력하는 것, 마음에는 욕망이 있지만 겉으로는 그것을 참아내고 고상한 행동을 하는 것은 다 회칠한 무덤과 같은 모습입니다. 


그런 행함은 다 믿음이 없는 것이기에 그런 행함을 신앙으로 삼는 사람들에게는 생명인 믿음만 있으면 그 생명으로 인한 행동은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이니 그렇게 하지 말라는 말씀이고, 한편으로는 하나님께서 살아 있다고 여기시는 생명이 안에 있으면 그 생명의 본성에 따르는 행함은 거부하려 해도 나오는 것이 믿음과 행함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행한 대로 보응하시다고도 하시고 또 마음의 중심을 보신다고 하셨고, 의인은 믿음으로 산다고 하시면서 또 행함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고도 하시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