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골로새서는 기록된 배경은 계속 언급하게 되지만 초대 교회 당시에 교회 안으로 세상적인인 사상, 즉 철학과 또 영지주의 또 천사숭배 같은 사상들이 들어오는 것에 대하여 바울 사도가 경계하기 위한 편지이다. 


물론 이러한 경계함과 그런 사상들을 멀리하라는 교훈은 비단 바울 사도뿐 아니라, 요한 사도와 또 다른 모든 사도들이 심각하게 생각했던 문제이다. 그리고 그것은 초대교회의 문제만은 아니다. 지금의 교회도 그러한 문제에 얼마나 침륜되어 있는지 모른다.


그리고 그러한 사상들은 비단 교회 뿐 아니라, 각자의 신앙에 있어서도 그러한 생각에 입각한 신앙적인 모습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이 오늘 우리가 골로새서나 요한 일서 그리고 많은 성경을 교훈으로 받아 가야 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세상에 살아가기 때문에 세상적인인 가치관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그림자요 형식이라는 점을 지속적으로 망각하고, 내용과 본질을 혼용하여 신앙의 본질에 그러한 형식을 더해감으로 신앙이 좋아진다고 여기는 이러한 변질은 영원한 신앙의 과제라고 생각이 되기도 한다.


이것이 무슨 말인가 하면, 세상에 있고 우리 눈에 보이는 것들이 실상이 아니라, 이러한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어떤 것을 설명하시고자 하시는 것의 표현이라는 것이다. 즉 세상의 모든 것은 형식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는 자동차가 본질이 아니라는 것이다. 자동차는 사람이 사람이나 물건을 옮기고자 하는 마음의 표현 양식이라는 것이다. 즉 자동차는 자동차가 본질이 아니라, 무엇인가의 이동이라는 목적이 바로 내용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이 자동차 자체를 씻고 가꾸는 것에 너무 목적을 두면서 타는 시간보다 치장을 더 많이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마치 그것과 같이 세상의 모든 것은 표현 양식인데, 그것에 집중하고 그것을 잘하거나 아니면 신앙 안에 그런 것을 잘 할수록 신앙이 좋은 것이라 여기는 마음들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바울과 사도들이 경계하고자 한 것이라는 것이다.


사람들이 신앙생활을 하는 교회 안에서 돈이 많을수록 대접을 받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물론 돈만 많고 그것만 자랑하는 사람을 교회에서 우대하는 정도의 교회는 잘 없다. 하지만 교회 안에서 세상에서 물의를 일으키지 않는 정도의 삶이라고 할 때 그때는 신앙의 어떠함 보다는 기왕이면 돈이 더 많은 사람이 쉽게 장로가 되고, 기왕이면 박사나 교수가 더 쉽게 장로가 되는 이 현실이야 말로 바울 사도가 심히 경계하던 골로새 교회의 모습인 것이다.


물론 우리가 모든 것을 다 검증하고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교회의 현실이 그렇다고 할 수는 없을지 모르지만, 적어도 교회의 장로 구성을 봤을 때, 그렇지 않다고 할 수 있는 교회는 그렇게 많지 않다. 


또 시각을 바꾸어 목사를 한번 보면, 교회가 목사를 청빙할 때 기준이 어떠한가? 어디서 공부했는가? 어떤 대형교회에서 전도사 시절을 보냈는가? 하는 것을 그 기준으로 삶고 있는 것은 거의 모든 교회가 보이고 있는 형태이다. 하다못해 목사가 신학 시절 작성한 논문 한번 보지 않고, 그 목사의 신앙 고백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지 않는다. 


그것은 그 교회의 가치관이 신앙보다 스펙이 더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고, 그 스펙이라는 것이 하나 같이 다 세상에서 좋게 여기는 것들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바울 사도는 그 세상의 요소들이 다 형식이요, 그림자며 그것이 한 사람의 신앙을 볼 때 가산점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하는 것이다.


지금 골로새 교회의 형편을 보면, 에바브라가 골로새 교회를 세움에 있어 그 어떤 세상적인인 요소를 고려하지 않고 오직 바울에게서 전해들은 복음 그 하나 만으로 교회를 세웠는데, 교회 안으로 세상적인인 역량이 있는 사람들이 하나 둘씩 들어오면서 그 사람들이 가진 세상의 철학이나 가치관을 보고, 신앙보다 그것을 가진 사람들을 더 가치 있는 존재로 여기는 현상이 있기 때문인 것이다. 


그리고 바울 사도는 이러한 현상을 분명한 교회의 변질로 보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 사람들이 신앙 이외에 가치를 부여하고 있는 세상적인인 철학과 가치관을 가질수록 더 좋은 것이라고 하는 사람들을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속이는 사람이라고 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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