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육신은 아주 연약하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아주 강하기도 한 것이다. 그러나 종교적으로 보면 대부분의 종교가 이 육신을 부인하는 것에 종교적인 초점을 상당히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불교나 천주교의 경우 진정한 구도자가 되기 위해 성욕을 억제하여야 한다 하여 결혼을 하지 않는 계층이 있고, 기독교의 경우도 인간의 육신이 가진 욕망을 절제하는 것이 신앙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금식이라든가 철야기도를 수 없이 하고 있다.


골로새교회에 바울 사도가 편지를 보내는 당시의 시대에도 천사 숭배 사상이나, 육신은 부정하고 영만 거룩하다고 생각하는 영지주의와 같은 사상들도 다 육신 안에서 나오는 욕망과 또 사람들이 육신을 가지고 보여주는 연약하고 부정한 모습을 신앙 안에서 버려야 할 것으로 간주하는 생각, 즉 육신은 부정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그 사상들의 근간인 것이다. 그리고 이 생각은 사람들이 쉽게 동의하고 마는 것이다. 그것은 모든 사람의 육신이 거의 동일한 욕망과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인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것은 단순히 육신의 부정적인 모습에 시각을 제한 할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이 육신을 누가 조성하셨는가? 하는 문제를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자기가 거하는 그 육신을 스스로 부정하게 여기지만 그 육신을 자기가 선택한 것도 아니고, 자신이 조성한 것은 더더욱 아니다. 부모도 물론 아니다. 그렇다면 이 육신을 누가 조성하였는가? 그것은 하나님이 조성하고 창조하신 것이다.(진화론에 대하여 논하고 싶지만 다음 기회로 미룬다.)


누군가가 스마트폰을 구입해서 기능이 불량하면 그 스마트폰을 욕하는 것이 아니라 만든 제조사를 욕한다. 그와 같이 하나님께서 만드신 사람을 부정하다고 하는 것은 하나님을 부정하게 여기는 것이다. 사람들이 육신을 부정하게 여기는 이유는 하나님과 사람이 육신을 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인 것이다. 


사실 알고 보면 그것이 가장 큰 죄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만드신 것에 대하여 사람이 잘됐다 아니다 규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성경은 그것을 선악과를 먹은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바울 사도의 안목 안에는 온 세상 만물이 다 그리스도를 향하고 위한 것이라는 것과 또 사람의 육신이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이라는 것이 있다. 이는 우리 신앙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선언이다. 많은 종교인들이 신앙생활을 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육신을 제어하고, 육신을 부정하다 여기고 그것을 이기려고 하는 것에 있다. 


이것은 하나님의 창조 섭리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고 반항이고 죄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육신을 이렇게 만드시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하셨다. 아담과 우리가 다른 육신을 가진 것이 아니다. 그리고 진짜 중요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예수님도 우리와 같은 육신을 가지고 이 땅에 오셨다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육신을 스스로가 부정하게 여길 만큼 약하게 만드신 것에는 이유가 있으시다는 말씀인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 이유를 기준으로 우리 육신을 볼 때 보시기에 좋았다고 하시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액션 영화에 나오는 유리가 깨어지는 장면을 위해서는 설탕으로 유리를 만든다고도 한다. 왜 그런가 하면 잘 깨어지라고 그런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유리를 만든 사람은 유리가 잘 깨어질 때 보기에 좋았다고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우리의 육신은 하나님께서 거하시기 위하여 만드신 것이다. 온 우주에 충만하신 하나님께서 좁아터진 사람의 마음 안에 공간적으로 거하시겠다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겠다고 하신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성품으로 살게 하시기 위하여 만드셨다는 것이다. 


마치 유전자가 남자면 남자로 살고, 유전자가 여자면 여자로 사는 것처럼 우리 삶의 유전자와 같이 거하심으로 우리가 하나님을 표현하면서 살아가게 할 목적으로 만드셨고, 그 목적으로 볼 때 보시기에 좋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육신이 하나님을 표현하는 것이 어떤 것인가 하는 것을 잘 보여주신 분이 바로 예수님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오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육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에 예수님께서 개를 구하기 위해 이 땅에 오셨다면 개의 모습으로 오셨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육신을 가진 우리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오셨기 때문에 우리와 같은 육신을 가지고 오셔서 우리의 육신이 왜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기에 합당한 것인지를 보여주신 것이다. 그 모습이 바로 십자가의 모습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