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 십자가를 통해서 보여주신 모습이 바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육신으로 만드시고 보시기에 좋았다고 하신 이유인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왜 그러한가 하는 것을 깨닫는 것은 우리 신앙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그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꾸 육신을 제어하는 것이 신앙이라고 우기는 것이고, 그러다가 영지주의나 천사 숭배로 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모습이 어떠하기에 그 모습이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다는 육신의 모습이라는 말인가? 그것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이유에 있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이유는 신성 모독과 반역죄 때문이다.


그것은 보잘 것 없는 모양을 하고 있으면서 '하나님의 아들'이다, '유대인의 왕'이라고 했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보잘것없어 보였던 것은 지금으로 보면 세상에서 성공하지도 못했고 오히려 창녀나 매국노 급의 세리 등의 죄인들과 놀았기 때문이다.


지금 사람들은 예수님을 아주 경건한 분으로 섬긴다. 물론 예수님은 하나님의 법 안에서 보면 온전하신 분이지만, 그 당시 유대인들과 로마인들이 볼 때는 아주 이상한 사람이었다. 신비한 기적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사회에서 외면을 넘어 터부시 하는 계층과 놀고 그것도 모자라 유대인의 계율도 이런 저런 이유로 잘 지키지 않는 그런 사람이었다.


지금으로 치면 세금도 잘 내지 않고, 법도 잘 지키지 않고, 창녀들, 범죄자들과 어울리는 그런 사람이라 볼 수 있는 것이다. 해방신학자라는 사람들은 이것을 보고 예수님께서 보이신 이런 모습을 보고 민중운동 혹은 사회운동으로 수렴시키는데 그것은 본질을 모르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그런 모습들을 보이셨던 것은 사회 운동이나 유대인들을 자극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육신의 모습 그대로를 보이시기 위함이고, 또 육신을 제어하여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볼 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의 삶의 모습이 오히려 하나님이 보실 때 더 긍휼한 마음을 자아내는 것이기에 그렇게 하셨던 것이었다.


그런데 그렇게 종교적인 규례를 매번 어기다시피 하고 또 나라 법도 잘 안 지키면서 종교적으로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고, 또 정치적으로는 유대인의 왕이라고 하시니 이것이야 말로 웃기는 일이고, 종교지도자나 정치가들이 볼 때 터무니없는 일이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안 되겠다 싶은 나머지 잡아서 죽이려고 십자가에서 처형한 것이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그 지경이 되어도 그렇게 많이 일으키던 기적을 일으켜서 십자가에서 내려오지 않고 그냥 죽으셨다는 것이다.


즉 사람이 자기 스스로를 구원할 수 없고, 세상적인인 규례와 법 앞에 섰을 때 죄인이 되는 그런 육신을 가진 모습이 바로 하나님께서 육신을 창조하신 그대로의 모습이고 보시기에 좋았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런 모습이라야 하나님이 거하셔서 하나님의 성품인 사랑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인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렇게 이 육신으로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시겠다고 하는 것은 이 육신의 삶은 형식이고 하나님은 내용이라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의와 뜻이 사람을 통하여 표현되게 하시겠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이 육신 안에 하나님께서 거하시겠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신성이 거하는 사람의 육신, 아니 사람의 정체성인 것이다.


그래서 성경에서는 우리의 육신이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이라고 하셨고, 우리 몸을 거룩한 사나 제사로 드리라고 하신 것이다. 그러니까 이 삶을 통하여 하나님을 나타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하나님과 사람이 하나가 되는 법인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말씀, 하나님의 신성이 거한다는 것이나 산제사, 또 하나님과 하나가 된다는 것과 같은 말씀을 오해한다. 이런 말씀을 오해하면 이단이 되는 것이다. 즉 사람은 하나님을 표현하는 형식으로서 육신을 가진 존재로 창조되었다는 것을 모르면 이단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신성이 사람 안에 거하는 것은 사람을 신비롭고 신령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구원이고 하나님을 아는 것이라는 것이다. 이것에서 벗어나고 이것을 왜곡하면 사도들이 경계한 이단이나 예수님을 못 박은 유대인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 육신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는 하나님의 모든 신성이 충만하다고 선언하고, 우리도 그 그리스도의 세계 안에서 하나님의 신성으로 충만하여졌다고 권면하고 있으며, 이 모든 충만에 관하여 예수 그리스도는 머리가 되신다고 하시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