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 먼저 죽으시고 또한 먼저 나신 이유는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라 바울 사도는 전하고 있다. ‘으뜸’이라고 하는 것은 모든 것 중에 승리자이자 목표이고 그 세계 안에서 수렴되어야 할 위치에 있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셨다는 것은, 이 세상 모든 만물들의 목적이 예수님을 나타내려 하셨다는 것이다. 사실 이러한 관점은 바울 사도의 편지에 있는 내용 중에서 상당히 비중이 있는 계시라고 볼 수 있다.


바울 사도는 로마서 8장에서도 모든 만물의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는데, 사실 로마서 8장은 성경 안에서도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말씀이다. 로마서 7장에서 8장으로 넘어가는 부분은 (물론 바울 사도가 편지를 기록할 때 장, 절 구분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로마서 7장에서 바울 사도 스스로가 자신 안에 두 가지 법이 있는데, 하나는 하나님의 법이 있고, 또 하나는 육신의 법이 있다고 했다.(롬 7:25) 그리고 그 두 법의 갈등이 있는 자신의 몸을 사망의 몸이라고 했다. 


그리고 그것에서 건져낼 사람이 누구인가? 하고 부르짖듯이 반문하고 있었는데,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육신의 법을 좇는 자신의 모습이 있는데, 그러므로 이제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다면서 해방으로 넘어가버린다.(롬 8:1)


생각해보면 이건 좀 의문스러운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자신 안에서 마음은 하나님을 좇고 육신은 육신을 좇는데 정죄함이 없다니? 그것이 도무지 무슨 의미인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신앙은 우리 안에서 육신을 좇는 것을 부정하게 여기면서 그것을 이기게 해 달라고 기도하고 자신을 수련하듯 하는 것이 신앙이라 알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그러하다. 


바울 사도가 정죄함이 없다고 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것은 자신과 예수님이 같은 운명을 가졌기에 자신이 예수님 안에 있다는 것이다. 그 운명이라는 것이 다른 것이 아니다. 그것은 예수님도 바울도 또한 우리도 다 세상의 법으로는 언제나 죄인이 될 수 밖에 없는 그런 육신 가진 삶을 사는 존재라는 그 운명을 말하는 것이다.


그 운명이 바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고, 바울 사도를 정죄함이 없는 사람이 되게 했다는 것이다. 그것은 오늘 우리에게도 동일한 것이다. 우리도 예수님과 같은 운명 안에 있기 때문에 정죄함이 없다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육신 안에 있기 때문에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좇는 그런 삶을 산다는 것이다. 즉 그것은 우리가 예수님과 동일한 육신 가진 운명 안에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의 육신은 누구나 다 그러하기 때문이다.


그 육신을 스스로 정죄하는 것은 선악의 법이다. 선과 악으로 세상을 구분하고 하나님처럼 되려 하면 육신이 가진 모습은 언제나 정죄의 대상이 된다. 하지만 예수님은 그 선악의 법으로 십자가에 달리셔서 인간의 운명을 보이셨기에 그런 육신을 가지고서 씨름하는 인생들의 구주가 되시는 것이다.


그 구주, 그 예수 그리스도가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 되신 것이다. 그래서 우리도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법아래서 구원을 얻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이다. 그 아들, 하나님의 아들은 하나님을 표현하고 나타내는 존재이다. 즉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존재인 것이다.(요 17장)


그러므로 이 모든 세상을 통하여 그 성품을 나타내신 하나님의 목적 안에서 보면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의 아들이 나오는 것을 위하여 있는 것이다. 사람이 범접할 수 없는 자연의 능력도 또한 신앙을 가졌다면서 무시하고 맘대로 정죄하는 이 세상도 또 사람이 인자하고 사고하는 모든 것이 다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는 것을 위하여 있다고 바울 사도가 로마서에서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듯 세상의 모든 것은 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존재한다고 전하고 있는 바울 사도는 골로새 교회에도 동일하게 그것을 전하고 있다. 왜냐하면 골로새 교회를 비롯하여 당시의 초대교회에는 영지주의와 또 발달하기 시작한 과학과 철학이 결합된 복음을 가치 있게 여기는 풍조가 많았기 때문에 


그런 모든 것은 다 예수 그리스도를 설명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인하여, 그리고 위하여 있다는 것을 전해야 하는 사도로서의 간절함이었다고 볼 수 있다. 쉽게 말하면 과학이든 철학이든 재물이든 명예든 그 어떤 것도 으뜸 되신 예수 그리스도보다 다 아래에 있는 것이고, 오히려 예수 그리스도가 나타나는 것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이 있어야 더 온전한 복음이고, 그런 것을 알고 있으면 더 좋은 신앙이고, 세상에서 영광을 얻으면 더 교회에서 존경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주 하등한 사고이며 으뜸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는 것이라는 것을 바울 사도는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바울 사도가 예수께서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셨다고 하신 것에는 바울 안에 있는 큰 계시가 있는 것이다. 그것은 세상의 모든 것이 다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것, 그리고 육신을 가진 인생들에게 있어서는 그리스도의 성품을 나타내며 사는 것이 으뜸이 되는 목적이기에 골로새 교회가 겪고 있는 철학과 학문에 대한 가치 변화를 볼 때, 


그런 모든 것 역시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같이 하나님을 표현할 자로 살아가는 하나님의 법 앞에서 볼 때, 목표가 아니라 그냥 수단이고, 그것에 가치를 두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께 두어야 한다는 것을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세상이 비롯되었고, 만물과 세상의 학문과 같은 모든 것 역시 그냥 한낱 수단에 불과하고 그리스도로 수렴해야 할 것이기에 그것을 골로새 교회에 전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친히 그렇게 하셨다고 하는 것은 빌립보서에서 말씀하시듯, 예수님은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신데 그렇게 죽고 살아나야 할 모든 사람, 즉 하나님께서 인생으로 창조하셔서 그 성품을 나타낼 것으로 목적으로 두신 모든 사람들 보다 먼저 그 본을 보이셨기에 그렇게 말씀하시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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