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사도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전하면서 

그는 교회의 머리라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고자 하심이요(골 1:18)

이라 하셨다.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가 되신다는 것은 교회의 모든 의와 뜻이 그리스도와 같아야 한다고 먼저 포스팅 했다. 그것은 교회가 하는 모든 일이 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심으로 보이고자 하셨던 모든 것을 위하여 있어야 한다는 의미라고 했다. 


이는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율법으로나 또한 신념을 가지고 성경말씀을 지켜 행하는 세계나, 많이 드림으로 하나님께서 기뻐하신다는 가치관이 아니라 오히려 그런 것을 주장하는 법 앞에서는 예수님과 같이 죄인이 되는 것이 바로 교회의 머리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생각이시기에 교회도 역시 그러해야 한다. 그러므로 반대로 신념이 있고, 많이 드리고 기적을 체험할수록 하나님께 인정받는다고 생각한다는 것은 그리스도가 머리가 되시는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는 근본이라고 했다. 근본이라 함은 뿌리와 같은 것이다. 그 존재하는 모든 이유와 살아가는 모든 요소가 그것에서 비롯될 때 그것을 근본이라고 한다. 머리에서 모든 몸의 삶이 드러나듯, 어떤 것이든 그 모든 표현과 드러난 것의 뿌리와 같은 근원이 있기 마련이고 교회와 우리 신앙에 있어 머리와 근원되시는 분은 그리스도이신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의 근본이 그리스도라고 하는 것은 교회는 그 모인 사람들이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리심으로 하나님의 아들이 되심과 같이 모든 성도들이 그렇게 고백되고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안에 모인 모든 사람들이 그리스도로 살아갈 때 그때 그리스도가 근본이 되시는 것이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 로마서에서 우리가 사나 죽으나 다 주의 것(롬 14:8)이라고 했고, 고린도 전서에서는 먹든지 마시던지 주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이라고 하셨다.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고 하시는 말씀이 계시록 22장에 나온다. 그것처럼 바울 사도가 골로새교회에 있는 성도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그리스도가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고(1:16) 또한 근원이 된다고 하시며, 또한 모든 만물보다 먼저 되었다 하시고, 로마서 8장에서는 모든 만물의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하셨으니, 이 또한 그리스도께서 모든 것의 시작이고, 모든 것의 목적이라는 것을 말씀하고 있다.


바울 사도에게 있어 이러한 것을 강조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다. 먼저는 지금의 큰 교회들처럼 당시 골로새교회를 비롯하여 많은 초대교회들이 영지주의나 세상적인 가치관이 가미되면 될수록 더 신앙이 좋은 것이라고 믿는 풍조에 대하여 심히 중하게 경계하여야 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교회는 그리스도를 신앙하는 사람들이 모인 공동체인데, 그리스도 외에 세상적인 지식이나 재산이나 권력이 있으면 더 존중 받거나 장로가 되기 쉬운 현재의 풍토나 골로새 교회처럼 철학이나 과학적 지식이 있으면 더 나은 신앙이 되는 것과 같은 것은 분명히 경계되어야 할 심각한 신앙적 부패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것에 대하여 바울도 다른 사도와 마찬가지로  이를 기록하여 당시와 후대에까지 이것을 경계하려 한 것이다.


많은 신앙인들이 자신의 삶에서 그리스도를 최고로 여기면서 산다. 그것도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아주 훌륭하지만 최고인 것과 모든 것인 것은 아주 다른 것이다. 그리고 그렇다고 모든 것이라는 것이 입만 떼면 '예수'라고 말하는 것이 모든 것인 삶은 아니다.


모든 것이라는 것은 삶의 근원과 뿌리가 그리스도 이신 것을 말한다. 그래서 예수님은 생명이 되시는 것이다. 사람에게 사람의 유전자는 모든 것이다. 어떤 순간 어떤 위치에서 사람이 사람의 유전자를 벗어난 삶을 살지 않는다. 그것이 근원이고 그것이 머리이고 그것이 뿌리와 같은 것이다.


이것은 회사도 가지 않고, 공부도 하지 않고 교회에서 사는 것이나, 신앙과 관련된 일만 하는 것과는 완연히 다른 것이다. 그리스도가 머리가 되시고 근원이 되신다는 것은 세상의 어떤 떤 곳에서 어떤 삶을 살아도 그리스도의 성품을, 또한 그 생명으로 사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한 가지 또 다른 예를 들면 보통의 기독교인들은 마귀가 하나님과 다투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이야 말로 신성모독인 것이다. 왜냐하면 다투는 대상으로 둔다는 것, 그것도 아직도 몇 천 년 동안 다투는 상대라면 급이 비슷하다는 이야기 밖에 더 되겠는가? 하나님에게 있어서 마귀는 욥기에서 볼 수 있듯, 수하에 있는 하나의 도구와 같은 것이다. 


물론 사람들이야 마귀와 싸우는 대상이 될 수 있지만, 그것도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경영하기 위하여 그렇게 하시는 것이지, 마귀가 좀비들처럼 신선한 고기가 먹고 싶어서 우리를 노리는 것이 아니다. 이것도 역시 하나님께서 세상의 모든 것이 되신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다.





즉, 세상에 있는 모든 것, 그리고 사람이 인지하는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의 경영하심 아래에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모든 것이 왜 하나님의 경륜 아래에 다 있는 것인가? 그것은 세상의 모든 만물이 다 하나님의 품성을 나타내는 하나님의 표현이고, 영이신 하나님의 형식인 것이다. 


그러므로 세상에 있는 것은 그 시작이 무엇이던, 그리고 그 끝이 무엇이던, 그리고 과정이 무엇이던 모든 것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가 나타나는 것을 고대하고, 또한 그것을 위하여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세상 모든 것의 뿌리와 목적은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 밖에 없다는 말씀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무엇을 위하여 살아가야 하는지가 분명해 지는 것이다. 그것은 오직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리고 그리스도로 인하여, 그리고 그리스도로서 살아가는 것을 위하여 자신의 삶이 촛불과 같이 태워지는 것이 인생의 유일한 목적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 그리스도는 먼저 살아나신 분이라는 말씀으로 이어가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교회와 관련된 일만 하면서 사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성품을 가지고 자신에게 주어진 육신의 삶을 세상에서 살아냄으로 다른 사람들이 그 삶으로 인하여 그리스도를 발견하게 하는 삶을 살아내는 것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가 머리되시고 근원이 되시는 삶인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 되신다는 것은 교회의 모든 것이 다 그러해야 한다는 것이고, 그런 사람들이 모여서 교회가 된다는 말씀인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과 같이 교회가 세상을 배척하고 죄악이 관영하므로 상관하면 할수록 신앙이 떨어지니 멀리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옳은 생각이 아니다.


물론 세상이 죄악으로 관영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 죄악이라는 것이 단순히 형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살인이나 간음과 같은 타락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모르고 하나님을 표현하라고 주신 인생을 그렇게 살지 않고 세상에서 영광을 얻으려고 살아가는 그 삶이 주인이 되어서 죄악된 세상인 것이다. 


그런데 그 세상의 법, 세상에서 알만 알수록 가지면 가질수록 영광이 되는 철학과 과학과 재물과 명예와 같은 것이 교회 안에 들어와서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는 이유로 신앙의 고백 보다, 그 사람의 삶이 주어진 삶 안에서 얼마나 그리스도를 나타내는지 보다 철학과 과학과 재물과 명예를 가진 사람이 더 인정을 받고 그들의 말을 듣고 그들을 장로로 세우는 그런 모습은 그리스도가 머리되고 근원이 되시는 교회의 모습이 아니기에 바울 사도는 그것을 지금 말씀하고 계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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