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이유가 있었는데 그것은 스스로 유대인의 왕이라고 답하셨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심문하던 빌라도가 봐도 도무지 왕이 될 만한 것이라고는 눈곱만큼도 없는 그저 초라한 사람이었는데도 스스로를 왕이라 하신 것이다. 그것으로 당시 세상의 모든 힘이었던 로마의 왕을 대신한 빌라도 앞에서 완벽한 죄인이 되심에도 그렇게 하신 것은, 예수님을 믿는 모든 사람 역시 유대인의 왕이 되어야하기 때문이었지, 로마로 가서 이스라엘을 해방하시려고 하신 것이 아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렇게 세상의 경쟁력이 없어서 죄인이 되셔서 십자가에 달리셨고, 그렇게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이 바로 교회의 머리라는 것이다. 그것은 교회가 세상에서 경쟁력을 가짐으로 기름 부음 받은 그리스도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의 큰 교회들은 그 반대의 길을 가고 있다. ‘교회에서 사용하는 것은 무조건 세상적인인 것 보다 좋아야 한다.’, ‘거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인들이 예배에 참석하고 기도하면서 공부하여 좋은 대학에 가면 사람들이 부러워하여 그것을 보고 교회에 올 것이라 생각하고, 더 좋은 시설을 갖추어야 사람들이 올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로마의 생각이다. 예수님은 그렇게 교회의 머리가 되신 분이 아니시다.


그렇듯 종교적인 기준과 세상적인인 기준으로 볼 때, 잘 할수록 예수를 잘 믿는 것이라 여기는 것은 십자가를 피하는 길이 될지는 몰라도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의도와는 사뭇 다른 모습임에도 오늘날의 큰 교회들은 그렇게 길을 정해서 가고 있다. 


물론 교회가 좋은 건물을 가지는 것이야 좋다. 또 세상적인으로 성공하는 것이야 얼마나 좋은가? 하지만 그건 그래도 되고, 그렇지 않아도 그리스도인이어야 하는 것이지, 그것이 더(better) 예수를 잘 믿는 것이라고 하는 것은 기본 신앙관에 문제가 있는 것이고, 그런 교회는 예수님이 머리가 되시는 교회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예수님께서 교회의 머리가 되신다는 것은 교회의 모든 일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이나 짐승이나 다, 몸의 모든 기관이 전부 머리가 가진 생각과 뜻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몸의 모든 근원은 다 머리다. 머리의 생각대로 움직이고, 머리의 뜻대로 삶을 사는 것이다. 그게 머리고, 또한 예수님께서 머리가 되신다는 것은 교회의 모든 행사가 다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리스도로 인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당연히 십자가에서 인간의 실존을 보여주신 그 그리스도를 말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세상적인인 가치관으로 조직된 교회의 조직이나, 교회 안에서 존경 받는 장로라는 직분이 사회적인 역량이 뛰어 날수록 좋다고 암묵적으로 인정하는 세상에 오염된 가치관으로 다스려진다는 것은 그리스도가 머리가 아니라 세상적인인 가치관이 머리가 된 교회인 것이다.


머리가 되신다는 것은 또한 그 안의 모든 일도 그리스도의 생각과 같아야 한다. 그렇다는 것은 교회의 모든 예배와 모임과 나눔과 행사와 일이 무엇과 같아야 할 것인가를 일러주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직임이 무엇인가? 예수님의 이름의 뜻이 무엇인가? 


그러므로 교회의 모든 것은 그 공동체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이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모습을 보고, 자신의 모습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믿음의 구원을 받은 자요, 또한 공동체 안에 서로를 볼 때에 서로의 모습을 통하여 예수님의 뜻을 알아갈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교회의 머리가 그리스도이시니 그런 것이다. 그게 교회의 가장 기본인 것이다. 그런 차원에서 선교도 하고 봉사도 하는 것이지, 선교하고 봉사하는 것이 예수 믿는 사람의 의무인 것처럼 강요하는 것은 잘못되었다. 


그저 그 사람 안에 예수 그리스도의 본성이 생명으로 자라기만 하면, 자기가 아무리 부인하고 거부한다 해도, 예수님이 하신 것과 같이 살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개가 고양이처럼 ‘야옹’ 하겠는가? 아무리 용을 써도 ‘멍멍’할 뿐이듯, 자기 안에 예수님의 본성이 자리하게 되면 자기 목이 달아나도 예수님처럼 살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런 일이 일어나는 곳이어야 그리스도가 머리 되시는 교회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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