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창조물보다 예수님이 먼저 계셨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실 때에 “우리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사람을 만들고” 하신 창세기 1장 26절을 기준으로, 하나님은 삼위일체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이미 세상을 만드실 그 때에 예수님이 계셨다고 한다면 그것은 이해보다는 '무조건 믿어라'는 강요에 가까울 수 있다.


왜냐하면 그런 시간의 개념은 크로노스(Cronous)의 시간개념 밖에 없기 때문이다. 즉 객관적인 시간 밖에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점심시간은 12시다 라고 하는 것은 크로노스 적인 개념이다. 반면에 ‘카이로스(Kairos)’라는 것이 있다. 카이로스의 점심시간은 내가 배고플 때인 것이다. 


크로노스는 객관적인 시간이 때를 정하고, 카이로스는 목적이 때를 정한다. 크로노스는 시간이 기준이고, 카이로스는 목적이 기준이다. 배가 고프지 않아도 12시가 되면 밥 먹어야 한다는 것은 시간이 기준이고, 내가 배고플 때, 그 때가 식사시간이라는 것은 배가 고파서 밥을 먹어야 한다는 그 목적이 시간의 기준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태초가 열릴 때 하나님께서 하나님을 표현하시기 위하여 사람을 만드실 의도와 사람에 대한 목적을 분명히 가지고 계셨고, 그 목적이 육신이 되신 분이 바로 예수님이시기에 예수님은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계신 분이신 것이다.


이것을 생각해보자. 집을 지을 때 집이 먼저인가 아니면 집을 짓겠다는 생각과 설계도가 먼저인가? 그건 당연히 집을 지으려는 의도와 그것이 구체화된 설계도가 먼저인 것 아니겠는가? 그렇듯 하나님께서 세상을 만드실 때 하나님 안에는 하나님을 표현하고자 하는 의가 먼저 계셨고, 그렇게 표현하고자 하신 하나님의 모습이 바로 <그리스도>라는 정체성이며, 예수님께서 바로 그 그리스도이시기 때문에 예수님께서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되신 것이라는 말씀이다.


그래서 그리스도는 만물이 그를 위하여 또한 그로 말미암아 창조되었다고 하셨고, 그리스도가 만물의 근원이 되신다고 하신 것이며, 예수님께서는 내가 

아브라함보다 먼저 있느니라(있었느니라가 아니라 있느니라.)(요 8:58)

하셨으며, 바울 사도는 로마서에서 

피조물의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것이니(롬 8:19)

이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온 세상이 지향하는 하나님의 표현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다, 그리스도 즉 하나님의 성품을 가진 인생이 나타나는 것을 위하여 만들어진 것이며, 그 모든 것의 시작 이전에 <그리스도>라는 정체성이 있었기에 그리스도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되신 것이다.


그 그리스도가 누구신가? 그는 지금 교회에서 흔히들 이야기하는, 세상적인인 성공이 있으면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그것을 세상 사람들이 보고 교회로 오게 된다고 하는 현재의 기독교인의 모습이 아니다. 


설사 세상적인으로 성공한 기독교인을 보고 자기도 그렇게 되어야겠다고 교회로 온다고 쳐도 그 사람이 교회에 오는 목적은 이미 세상적인인 성공을 위하여 교회에 오는 사람이지,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알아야 할 필요도 없는 사람이다. 그 하나님이 누구든지 간에 시키는 대로만 하면 잘 먹고 잘 살게 해 준다니 교회에 온 것에 불과하다. 


그리고 그 목적을 위하여 기도하고 전도하는 것은 다 간첩이 기부하고 봉사활동 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는 것이다. 이미 그 안에 있는 그리스도는 행위의 공로와 소유를 드림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다는 바알의 신앙을 가진 사람일 뿐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는 그런 분이 아니다. 그리스도라는 정체성은 그런 것이 아니다. 그리고 사람이란 그런 것을 그리스도로 받고 먹기 위하여 창조된 존재가 아니다. 그리스도는 인생이 연약하고, 세상이 요구하는 법과 의 앞에서는 언제나 죄인이 될 수밖에 없는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것이 바로 그것 때문이다. 당시의 유대인들의 법과 로마의 법에 의하면 죄인 될 수밖에 없는 정체성을 가지셨기 때문에 그 법의 집행에 따라 십자가에 달리신 분이 바로 예수님이 아닌가? 그리고 그렇게 십자가에 달려도 초인적인 기적으로 내려오지 못하고 그저 죽어갈 수밖에 없는 연약한 인생의 모습을 보이시기까지 하신 것이다.


그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모습을 볼 때, “아 내가 바로 저런 존재구나!!”라는 고백이 나올 때, 내가 그리스도와 같은 정체성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모습이 자기의 모습과 같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가? 그것은 바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듯, 나도 하나님의 아들이고, 그렇게 초라한 모습이 바로 내 모습이라고 고백한다는 것은 또한 나도 예수님과 같이 그리스도라는 정체성을 가진 존재라는 고백이기에 그게 바로 구원이고, 그것이 바로 신앙인 것이다. 


그리고 그 그리스도의 정체성이 바로 세상이 창조되기 전부터 하나님께서 세우신 그리스도라는 정체성이기에, 그것을 자기의 정체성이고 사는 목적이며, 또한 그런 모든 것이 하나님께서 나를 창조하신 목적이라고 받는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고 사는 자, 곧 그리스도인이라는 이야기인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산다는 것은 또한 우리가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있는 의를 가진 자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 그리스도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피조물의 존재 목적이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다 사람이 그런 하나님의 뜻을 자기의 운명과 정체성으로 받고 그렇게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이 나타나는 것을 목적으로 창조된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는 한 사람의 생명이 온 천하보다 귀하다고 하신 것이다. 이 세상, 온 천하 만물이 다 그런 그리스도의 생명을 가진 한 사람이 나오게 하기 위하여 창조되었기 때문에 그러하다는 말씀이다. 그냥 자기 맘대로 사는 인생들이 천하보다 귀하다는 말씀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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