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사도는 골로새에 있는 신실한 형제들에게 편지하면서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하는 것에 대하여 이어가고 있다. 우리는 2,000년 전에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달리시고 부활하셨기 때문에 직접 볼 수 없지만, 그 당시만 해도 예수님을 본 사람들이 제법 있었던 시절임에도 바울 사도는 그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신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즉 그것은 예수님이 육신으로 누구의 아들이었는지, 어떤 생김새였는지, 어떤 성격이었는지 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오히려 사도바울 사도는 예수님의 정체성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예수님의 이름은 크게 3가지이다. 하나는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임마누엘이다. 예수라는 이름은 우리의 주민등록증에 있는 이름과 같은 이름인데 그 의미가 “죄에서 구원할 자”라는 의미이다. 이는 예수님의 역할에 대한 이름이다. 그리고 그리스도라는 것은 신분에 관한 이름이다. 즉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는 의미의 그리스도는, 당시 기름 부음을 받는 3가지 신분이 모두 예수님의 신분이라는 의미이다. 그 3가지 신분은 왕, 선지자, 제사장이다. 그리고 ‘임마누엘’은 상태적인 이름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분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예수님(the Christ)의 정체성을 살펴보면 예수님이라는 사람이 기름부음을 받아야 될 수 있는 신분을 가지신 분으로 왕이요 제사장이요 선지자시라는 의미가 되고, 그것은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에 그러하다는 의미이다. 즉, 하나님으로 인하여 사람들을 죄에서 구원하는 분이요, 하나님 앞에서 왕이요, 제사장이요, 선지자라는 이야기이다. 그게 임마누엘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이 세상의 가치기준에 관하여, 또한 정치적으로 왕이 되시는 분이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가 세상에서 성공하는 것이 예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가 되는 것이다. 물론 실패해야만 그리스도라는 이야기는 더욱 아니다. 


세상에서의 성공과 실패는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다 보면 있을 수 있는 일일 뿐이고, 또한 그런 인생의 생사고락은 모두가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을 살게 하는  경륜의 일환일 뿐이지 그것이 우리가 사는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있어 구주가 되시는 것은 우리도 그와 같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이셨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우리와 같은 육신으로 오신 것은 예수님처럼 우리도 동일한 육신을 가지고서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임마누엘) 그리스도(a Christ)로  살아가게 될 수 있다는 말씀인 것이다.


그러므로 육신을 가진 인생이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왕이요 제사장으로 살아 또한 인생으로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구원을 얻게 하는 삶을 살게 하도록 하나님의 아들이 직접 육신으로 이 땅에 오신 것이기에 우리도 그렇게 되어야 하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인생의 목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사람에게 있어서 모든 것이라는 말씀을 바울 사도가 골로새의 신실한 형제들에게 편지하고 있는 것이다.


흔히들 큰 교회에서 예수님에 대하여 노래하고 이야기할 때, 모든 것 되시는 주님이라고 한다. 그런데 그 <모든 것>이 어떤 의미에서의 모든 것인가는 좀 시각이 어긋나 있다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큰 교회에서 이야기하는 모든 것이라는 것은 다분히 사람이 살아가면서 필요한 모든 것이라는 의미가 짙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큰 교회들의 가르침이 지금과 같이, 육신의 삶에 속한 재물과 건강과 신분에 관한 것이 잘 될수록 하나님 기뻐하신다고 가르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그것이 잘못되어야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의미는 더더욱 아니다. 그런 것은 다 우리의 삶이 가진 목적을 구현하는 표현양식에 불과한 것이다. 그러므로 목적을 먼저 분명히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모든 것이 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예수님은 단 하나가 되신다는 이야기일 수 있다. 그것은 우리가 존재하는 목적, 우리가 살아야 할 목적 그것이 바로 예수님이신 것이다. 자동차에 아무리 부품이 많아도 ‘안전한 운행’이라는 그 목적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동차에 있어서 안전한 운행은 모든 것이 되는 것이다. 


그것과 같이 예수님은 우리 인생의 목적, 하나님께서 우리를 창조하신 목적의 표상이기 때문에 예수님은 우리 삶의 모든 것이 되시는 것이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 ‘먹든지 마시던지 주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고 하신 것이다. 예수님께서 인생들에게 있어 유일한 목적이요 또한 모든 것이 되신다는 것은 세상의 모든 만물의 근원이 되신다는 말씀이다. 


김춘수 시인의 ‘꽃’이라는 시에는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했다. 그것은 어떤 것이 내가 그 의미를 부여해 주었을 때, 또한 내가 인식할 그 때에 꽃이 되던 세상이 되던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창세기도 그렇다. 세상이 아무리 먼저 창조되었다 해도, 내가 태어나서 인식하지 못한다면 그건 적어도 나에게 세상이 아닌 것이다. 그러므로 세상의 모든 만물이 나에게 의미가 있어야 비로소 그 존재의 의미가 생기는 것이다. 


그렇다면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그것이야 두말 할 것도 없이,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아들로 살게 하는 것을 위하여 있는 것이다. 세상에 실존하는 모든 것은 다 사람이 다스리라 하셨다. 그것은 다른 의미로 보면 사람이 자기에게 유익하게 사용하라는 의미이다. 그 사람에게 있어 최고의 유익이요 목적이 하나님의 아들로서 사는 것이라면 이 세상의 모든 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성품으로 살게 하는 것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 로마서에서 이르기를

피조물의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의 나타나는 것이니 피조물이 허무한데 굴복하는 것은 자기 뜻이 아니요 오직 굴복케 하시는 이로 말미암음이라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노릇 한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롬 8:19-21)

이라 하셨다. 


다시 말해서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피조물은 다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즉 그리스도의 성품을 가진 사람이 되는 것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며, 또한 한 사람에게 모든 피조물들이, 자신이 그리스도의 성품으로 살기를 하나님께서 바라신다는 인식이 있을 그 때 비로소 그리스도가 모든 것 되신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이 모든 것의 설계도와 같은 분이시기에, 그 분은 세상의 모든 것이 된다는 것이며, 모든 만물보다 먼저 되신 것이라 하시는 것이다. 더 깊이 말하면 <그리스도>라는 개념, 즉 그 정체성이 먼저 있고 나서, 그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세상의 모든 만물이 존재하게 된 것이기에 그리스도는 세상의 어떤 것 보다 먼저 된 분이라는 말씀인 것이다. 


이는 마치 세상의 모든 통신 기기는 그것이 언제 발명되었든 간에 사람이 서로 연락하고자 하는 마음이 가장 먼저 있었기 다는 것과 같은 것이다. 즉 사람이 연락하고 싶은 마음이라는 것이 모든 통신기기의 존재 목적이요, 사람에게 있어 그리스도와 같이 모든 통신 보다 먼저 있었던 것 같이,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의 모든 만물과 그것을 인식하는 모든 사람에게 두신 하나님의 존재 목적이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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