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사도는 또 다른 주제로 교회 안의 일을 세상 법정으로 가져가지 말 것을 당부한다. 그런데 그 이유가 놀랍다. 바로 성도는 세상을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걸 두고 세상의 일을 기독교적 가치관으로 판결하고 심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바울 사도의 의도는 세상은 하나님이 경영하시고 성도는 하나님의 영으로 거듭난 자니 하나님의 관점에서 세상을 보고 분별하라는 것이다.

 

하지만 세상 법정에서 교회 일을 다투는 건 이제 흔한 일이다. 바울 사도의 의도를 알고 나면 오늘날 교회가 얼마나 상했는지 알 수 있다. 세상 법정에서 판단하겠다는 건 세상 지혜에, 세상 가치에, 세상 기준에 의해 신앙을 조명하는 본심의 발로다. 신앙에 대한 기본적인 가치관이 세상 지혜의 법에 있기 때문이다.

 

근원적으로 다툼과 분열이 있으니 세상 법정이든 어느 법정이든 가서 판단을 받겠다는 건 해결해야 할 문제와 다툼이 있다는 의미다. 교회가 분열되지 않고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가치관, 옳다는 주장이 충돌하고 다투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한 분이시고, 그리스도 한 분이며 고린도 교회를 기준으로 본다면 바울 사도가 전한 복음 역시 하나다.

 

주도 한 분이시요 믿음도 하나요 세례도 하나요 하나님도 한 분 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엡 4:5-6)

 

바울 사도는 성도는 오히려 세상을 판단하는 사람이라 말씀한다. 성도는 하나님의 영으로 난 사람이므로 하나님이 만드시고 경영하시는 세상의 이치를 아는 게 당연하다. 따라서 스스로 성도라고 말하는 사람이 바울 사도의 말씀처럼 세상의 판단을 받지 않고 오히려 세상을 판단할 정도로 세상의 모든 이치와 지혜를 아는 사람인지 반추해야 한다. 바울 사도는 이런 사람이 성령 안에서 씻고 깨끗한 사람이며 이미 있다고 했다.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고전 6:11)

 

그리고 이 말씀은 신앙의 다른 부분을 조명할 수 있다. 성도라고 하는 사람이 세상을 살면서 자기 육신이 당면한 문제를 들고 하나님 앞이나 심지어 영빨 있는 사람에게 가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고자 하는 모습도 복음을 세상 법정에 가져가는 것이다. 하나님의 영으로 나서 하나님이 경영하시는 세상을 살면서 세상에서 겪는 일에 대해 하나님의 뜻을 묻는다는 건 모든 측면에서 모순이다.

 

육신의 삶에서 마주한 세상 일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것 역시 복음을 세상 법정에 가져 가는 것

 

그런데 이런 모순이 옛날 고린도 교회에도, 또 오늘 우리 옆에 있는 교회에도 있다. 이 모순이 바로 바울 사도가 말한 불의를 행하는 것이고 속이는 것이다. 하나님의 영으로 났다면 세상의 이치를 알 것임에도 세상 법정에 자기가 옳다는 주장을 가져가 다투는 건 하나님의 의와 다른 모습이니 악행이고, 세상의 이치를 알지 못해 세상에서 송사하는 주제에 자신을 성도라 하니 자신과 상대를 속이는 것이다.

 

바울 사도가 말씀하신 세상의 이치는 세상 이치와 달리 낮아지는 것이다. 서로 낮아지려는 이들끼리 다툴 수는 없다. 예수님께서 낮고 천한 십자가를 지신 모습이 그렇다. 예수님의 그 모습이 본성이 된 사람이 성도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이치와 지혜가 육신이 된 분이고, 그 예수님과 같이 그리스도로 거듭났다면 당연히 세상 이치를 밝히 아는 사람이 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사람이 어떻게 세상 이치를 다 알 수 있는가? 생각한다. 그러나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은 절대 성도가 아니다. 모든 이치라고 할 때 그 범주를 아주 높고 귀한 것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사람이 알기 원하는 세상 이치는 낮아지는 법이다. 그런데 그 법 안에서 보면 정말 세상의 모든 지혜와 이치가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