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사도는 하나님의 영으로 난 성도는 세상을 판단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말씀에 이어 성도는 모든 것이 가한 사람, 즉 뭐든 해도 되는 사람이라 말씀한다. 보기에 따라서는 하나님을 믿는다는 게 어마어마한 특권이라 생각할 여지를 준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본성으로 난 자는 십자가를 지는 본성으로 산다.

 

바울 사도 역시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게 유익한 건 아니라는 말로 절제한다. 하나님의 영으로 난 사람은 근원적으로 자유하나 그 자유를 유익하게 쓰는 본성을 가졌음을 설명한다. 이건 말로는 간단해 보여도 소위 말하는 성도들이 체감하기에 쉬운 건 아니다. 모든 것이 가하다는 의미를 방종의 허용인가?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바울 사도는 우리 몸을 들어 설명한다. 식물은 배를 위하고, 배는 식물을 위하나 하나님은 이 모든 걸 폐하신다고 했고, 성욕이 있는 몸은 음란이 아니라 주를 위하여 있으나 또 주는 몸을 위하여 있다는 말로 모든 것이 가하지만 유익을 위하란 말을 설명한다.

 

식물은 배를 위하고 배는 식물을 위한다는 말과 몸은 주를 위하고 주는 몸을 위한다는 말은 이른바 상호관계다. 이는 마치 남자라는 존재가 없으면 여자라는 개념조차 사라지는 것과 같은 관계다. 우리 육신과 하나님의 관계가 이렇다. 영이신 하나님께서 그 존재와 성품을 표현할 존재로 창조한 존재가 바로 육신 가진 사람이다.

 

다소 난해해 보이는 이 말씀들의 속 뜻은 620절에서 확정된다.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20)

 

우리의 몸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도구이자 형식이란 것이다. 이는 스스로 주관하는 권한을 가졌고, 우리가 맘대로 할 수 있는 이 육신의 삶에 허락된 선택의 자유는 하나님의 영광, 곧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는 것을 위하여 쓰기 위하여 주신 것이다.

 

음식과 배는 서로에게 의미 있는 것이나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다 폐하신다고 하셨다. 즉 우리가 가진 형상들, 육신이란 몸과 이를 지탱하기 위하여 존재하는 음식은 물론이고 마치 내 것처럼 주관하는 우리의 의지 이 모든 것은 결국 하나님의 영광에 수렴하는 것이란 의미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 육신의 삶은 영원할 것인데, 영원하지 않다는 건 우리가 목적 아래 소비되고 소멸되는 존재라는 의미다.

 

이를 설명하는 중에 간음을 소환하고 창기와 합하는 행위는 창기와 하나가 되는 것이라는 경고가 포함되었다. 성경이 말씀하시는 남녀관계의 기본은 내용과 형식의 하나됨이다. 의를 대변하는 남자와 형식을 대변하는 여자가 한 몸이 되어 의가 형식이 된 존재인 아들을 얻는다. 우리 모두가 하나님 앞에 여자, 그리스도의 신부라고 표현하는 이유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의를 육신으로 표현해 내는 육신이란 형식을 가진 존재다.

 

그런데 창기는 한 남자의 여자가 아니다. 여러가지 잡다한 의를 수용하는 인생의 모습이다. 그리스도 로마 신화처럼 다양한 신을 섬기는 게 곧 창기와 하나된다는 말씀의 표본이다. 하나님의 말씀 외에 기적이나 세상의 가치와 같은 게 함께 하는 게 좋다고 여기는 생각이 바로 창기와 합하는 것이다. 우리 육신은 하나님의 의라는 단 하나의 남자, 단 하나의 의, 단 하나의 말씀을 표현하기 위한 존재라는 말씀을 강조하는 말씀이다. 결국 우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는 말씀의 이유적 설명이다.

 

창기와 음란에 대하여 좀 더 살펴보면 몸은 음란을 위하지 않는다는 말도 그렇다. 우리 몸은 하나님의 의 아닌 다른 것을 수용하기 위하여 주신 게 아니라는 말씀이다. 고린도전서 전반에 흐르는 세상 지혜를 의지하는 것에 대한 경고이기도 하지만 어느 시대라도 하나님의 의 외에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는 식으로 세상이 가치를 부여한 것을 신앙에 접목하는 모든 시도는 음란이다. 우리 몸은 그런 음란을 위하여 주신 게 아니라는 말씀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몸을 주시고 우리 몸을 주관하도록 하셨다. 그래서 청지기다. 그러나 이 몸은 나의 것이 아니다. 내 것이라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면 현재 자기 육신대로 선택할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몸은 아름답고 건강한 유명인처럼, 신분은 왕으로 선택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몸은 우리의 것이 아니다. 주어진 목적이 있다. 주신 이인 하나님께 목적이 있다. 그건 하나님의 형상 곧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성품이 무엇인지는 예수님께서 십자가로 보여 주셨다. 낮아져서 너의 옳다는 주장 앞에 내 육신의 수고를 내어주는 성품, 곧 그리스도의 본성이다. 우리 몸은 이를 위하여 주셨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고 따라 오라고 하신 것이다. 우리 몸은 자기 옳음을 주장하는 이에게 육신의 수고를 내어주는 낮아짐을 위하여 주신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게 유익하지 않다는 말씀에서 유익함은 나를 창조한 하나님의 목적을 기준으로 한 유익이다. 우리는 우리 몸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 같아도 육신의 삶의 모든 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야 하는 존재다. 여기에 더해 세상을 판단할 존재로 거듭난 하나님의 영은 더 유익함을 위하여야 한다. 예수 믿으면 도둑질해도 된다가 아니라 세상의 모든 이치를 아는 존귀함으로 스스로 낮아지는 유익함을 위하는 게 성도다.


,